[표현][창의적 언어표현]표현과 창의적 언어표현, 표현과 언어학습, 표현과 어휘교육, 표현과 관동별곡, 표현과 표현기법, 표현과 독서, 표현과 독후감, 표현과 무가, 표현과 색, 표현과 도자기, 표현과 사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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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표현과 창의적 언어표현
1. 말하기 태도
2. 언어표현력의 향상
3.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선정과 조직

Ⅱ. 표현과 언어학습

Ⅲ. 표현과 어휘교육

Ⅳ. 표현과 관동별곡

Ⅴ. 표현과 표현기법
1. 도치법
2. 인용법
3. 설의법
4. 반어법
5. 문답법
6. 생략법
7. 현재법
8. 돈호법
9. 명령법
10. 강조법
1) 과장법
2) 영탄법
3) 반복법
4) 점층법
5) 대조법
6) 열거법

Ⅵ. 표현과 독서

Ⅶ. 표현과 독후감

Ⅷ. 표현과 무가

Ⅸ. 표현과 색

Ⅹ. 표현과 도자기

Ⅺ. 표현과 사동문
1. 정의
2. 사동문 되기
1) 사동사에 의한 사동법(파생적 사동문)
2) ‘-게 하다’에 의한 사동법(통사적 사동문)
3. 사동문의 의미상 차이
4. 사동문의 통사적 차이
1) 부사의 수식범위가 다르다
2) 보조동사의 쓰이는 자리가 ‘-게 하다’에 의한 사동문에서 더 자유롭다
3) 주체 높임의 어미 ‘-사-’가 쓰일 수 있는 자리는 사동사에 의한 사동문에서는 한 군데 밖에 없으나 ‘-게 하다’에 의한 사동문에서는 두 군데가 있다
4) ‘-게 하다’에 의한 사동문에서는 사동사를 다시 사동화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표현과 창의적 언어표현

문자언어, 음성언어, 신체언어 등 다양한 말놀이 자료를 투입하여 자신의 언어를 자기만의 색깔로 표현할 수 있는 질 높은 언어생활을 위해 창의적 언어표현력 신장을 위한 새로운 교실수업 개선의 노력이 요구된다.

1. 말하기 태도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 줌으로써 발표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말하기의 기초 기능 훈련과 토론하는 방법을 지도하여 말하기 능력을 정착시키고, 남의 말을 귀담아 듣고 남의 이야기를 존중하는 태도를 형성시켜야겠다.




≪ … 중 략 … ≫




Ⅱ. 표현과 언어학습

1) 총체적 언어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업은 읽기․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언어 표현력 중 말하기의 대명사인 발표를 통해 분석한 결과 1시간 수업 시간당 발표 횟수와 발표 시간이 각각, 아동1은 2회 12초, 아동2는 3회 28초, 아동3은 4회 36초의 향상되었다. 또한 언어 표현력 중 쓰기 활동 중에서 일기 쓰기를 통해 쓰기 표현력을 분석한 결과 아동1은 16.43개, 아동2는 16.00개, 아동3은 13.15개의 어휘 수가 증가되었으며, 문장의 사용수는 아동1과 아동2는 각 2.58개, 0.58개 증가되고 아동3은 오히려 0.15개가 감소되었으나, 사용한 어휘 수의 증가에 비해 문장 수의 감소는 문장이 단문에서 점차 상세하고 장문으로 발전되어 가는 현상이므로 이는 오히려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이기연, 통시적 관점의 어휘 교육 가능성 탐색,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09
ⅱ. 이찬희, 다양한 독서 표현활동을 통한 창의성 기르기, 경기도교육청, 1999
ⅲ. 이경엽, 무가의 서정적 표현과 기능, 한국구비문학회, 1997
ⅳ. 염은열, 표현 자료로서의 〈관동별곡〉 연구, 한국독서학회, 1999
ⅴ. 최덕자, 총체적 언어학습 프로그램 개발 적용을 통한 창의적 언어 표현 기능 신장, 부산광역시, 1999
ⅵ. 허예나, 토의·토론 게임을 통한 언어 표현 능력 신장, 부산광역시,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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