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과 예술] 고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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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려가요

1. 속요
1) 개념 및 명칭
2) 성격과 특성
3) 속요의 역사적 전개
4) 형식상 특징
5) 내용상 특징
6) 현대까지 이어지는 고려속요의 정서

2. 경기체가
1) 개념 및 명칭
2) 시어상의 특징
3) 내용상의 특징
4) 경기체가의 쇠퇴
5) 경기체가 작품 소개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 고려가요를 통해 추측할 수 있는 고려인들의 생각이나 감정, 생활모습이 현대의 우리들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즉, 고려가요가 현대 실생활 또는 문화에 시사하는 바를 살펴본다. 단, 보고서는 고려가요의 학문적 의의를 중심으로 설명하되, 발표자료인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고려가요와 현대적 삶과의 연계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Ⅱ. 고려가요

1. 속요(민속가요) - 평민층의 애환, 고려 속요
1) 개념 및 명칭
➡ 고려시대의 우리말 노래 가운데 경기체가를 제외한 나머지를 통틀어 속요라 한다. 일반적으로 그 범주는 《고려사》에 언급된 것과 《악학궤범》,《시용향악보》,《악장가사》등에 실려있는 고려 속악 가사 중에서 순수한 우리말 노래의 서정가요로 국한하고 있다.
속요라는 말은 민속 가요라는 뜻으로 고려시대의 노래가 대체로 민간가요적 성격을 지닌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노래들을 전하는 문헌은 조선 초기의 궁중음악에 관한 기록들이어서 민간가요적 성격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이유로 속요라는 명칭이 부적당함을 지적하고 그 대신에 장가, 별곡, 고속가 등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이들 또한 전체의 속성을 다 포괄하는 명칭이라 하기는 어렵다. 이렇게 명칭이 혼란을 보이고 있음은 이 노래들이 각기 매우 다양한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서 두드러진 양식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점들을 미루어 보아 가장 널리 통용되고 어느 정도 역사적 의미가 있으며, 민속가요와 일정한 관계를 맺고 있는 속요라는 명칭이 현재 가장 적절한 용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songkw.com.ne.kr/go1/4-2.htm송경원의 국어공부방
국문학 신강 편찬위원회, 『국문학 신강』, 새문사, 1985.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1997.
박병채, 『고려가요의 어석 연구』, 국학자료원, 1994.
임기중, 『우리의 옛 노래』, 현암사, 1993.
조동일, 『한국 문학 통사2』, 지식산업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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