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천주교 전래][성결교회 전래][장로교 전래][유교 전래][불교 전래][불상 전래][서양과학]천주교의 전래, 성결교회의 전래, 장로교의 전래, 유교의 전래, 불교의 전래, 불상의 전래, 서양과학의 전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천주교의 전래
1. 종교철학
1) 신의 명칭과 개념
2) 창조주로서의 신
3) 인격신으로서의 신
2. 심리철학

Ⅱ. 성결교회의 전래
1. 직접전도에 의한 선교
2. 초교파적(Ecumenical) 선교
3. 부흥회식 선교
4. 성서학원 우선적 선교

Ⅲ. 장로교의 전래

Ⅳ. 유교의 전래

Ⅴ. 불교의 전래
1. 서언
2. 불교 수용의 배경과 조건

Ⅵ. 불상의 전래
1. 고려시대
2. 조선시대

Ⅶ. 서양과학의 전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 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란히, 그리고 전체적으로 소개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중국에 들어 온 서양의 선교사들은 비록 중세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상 전체적인 내용 가운데 특정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 중세철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신의 존재증명, 신의 본질,창조,영혼론,인식론,윤리학,정치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체로 이들 내용들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중국과 조선에 부분적으로 소개되었다.




≪ … 중 략 … ≫




Ⅱ. 성결교회의 전래

성결교회 초기 전도자들의 전도방법은 예수님의 전도방법과 흡사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복음서에서는 교회설립을 찾아 볼 수 없고,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 역시 교세확장이나 교파구성을 목적하고 전도한 것이 아니라 영혼구원에 목적을 두고 가르치시며, 설교하시며, 모든 병을 고치신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정신을 본받아 초기 성결교회 전도자들이 전도관에서 말씀을 가르치며, 거리로 나가 복음을 선포하며, 병든 자에게 신유의 은사를 외치며, 영혼과 육신을 구원하는 천국복음을 전하게 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성결교회는 공식적으로 채택된 도식적 선교정책은 없었고, 다만 소위 비도식적인 선교정책을 통해 선교활동을 시행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중기, 현대 중국의 유교 논쟁, 한국동양철학회, 2011
권용국, 한국성결교회의 구원의 서정, 성결대학교, 2012
권일찬, 동양학과 서양과학의 비교고찰, 충북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10
김형철, 개화기의 천주교, 개신교 관련 자료, 국어사학회, 2011
김금용, 장로교 설교에 대한 한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2010
한상길, 한국 근대불교의 불교문화재 인식, 불일출판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도교] 현대 한국 그리스도교의 왜곡
  • 전래개신교의 한반도 전래는 가톨릭의 그것보다 조금 뒤늦은 것이었다. 개신교의 전래는 조선 후기의 국력 쇠퇴기부터 이루어졌으며, 또 신학적으로 복음주의적인 선교사들이 서양문물과 함께 조선에 시작된 것이었다. 초기에 귀츨라프(Karl F. A. Gutzlaff)나 토마스(Robert Jermain Thomas)등의 선교는 조선에 지속적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만주의 스코틀랜드 연합장로교회 목사 로스(John Ross)에 의해서 본격적인 선교가 이루어졌다. 로스는 신약성경 전체의 번

  • 현대 한국 그리스도교의 왜곡,그리스도교의한국전래,그리스도교사례
  • 전래개신교의 한반도 전래는 가톨릭의 그것보다 조금 뒤늦은 것이었다. 개신교의 전래는 조선 후기의 국력 쇠퇴기부터 이루어졌으며, 또 신학적으로 복음주의적인 선교사들이 서양문물과 함께 조선에 시작된 것이었다. 초기에 귀츨라프(Karl F. A. Gutzlaff)나 토마스(Robert Jermain Thomas)등의 선교는 조선에 지속적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만주의 스코틀랜드 연합장로교회 목사 로스(John Ross)에 의해서 본격적인 선교가 이루어졌다. 로스는 신약성서 전체의 번

  • 한국선교와 한국선교 안의 성결교회
  • 장로교가 전체 45.4%인 6백 94명으로 압도적이었고, 감리교 4백 32명, 구세군 1백 27명(8.3)이었으며, 성공회, 안식교, 성결교 및 기타 교단이 나머지를 차지하였다. 최수일,「간추린 기독교 선교 역사」(서울 :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p. 202본론이제 본격적으로 앞에서 살펴 본 한국의 선교역사를 배경으로 동양선교사와 한국 성결교회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 선교와 성결교회선교를 보면서 생각한 것은 앞에서 보았던 선교사역들은 개척하고, 씨를 뿌

  • 종교안보에 관하여 ★ 종교 분쟁 사례 ★ 종교 갈등 지역
  • 불교 유교 도교등 아시아의 종교들의 영적 윤리적 예술적 가치를 존중하고, 타종교의 구원의 길에 존중과 관용의 태도를 취하여 독단적 배타주의를 극복하고는 있지만, 진정한 종교간의 대화 및 상호협력을 통한 상호창조적 변혁의 모험까지 자기를 개방하는 태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2) 세계불교도회(WFB,1950/The World Fellowship of Buddhists) 2차대전 종언이후, 세계불교도들 또한 세계적 기구조직의 필요성을 느끼고 1950년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아시아,

  • [신학] 21세기 한국교회 바람직한 성경적 개혁 방향
  • 교회의 시대적 배경3Ⅰ.한국교회의 역사-3. 한국에서의 교회란 무엇인가-5. 한국교회의 성장 배경91. 목회자의 대가지불-112. 한국교회 성장이론의 확대-123. 외국의 좋은 교회, 좋은 선교사 역할-124. 개신교 전래의 적절한 시기135. 전통문화와 조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