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개신교의 특징, 구원론, 성경반포, 신앙공동체, 개신교의 선교, 교육, 탄압, 민간신앙 비판, 개신교와 가톨릭(천주교)의 논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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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신교의 특징

Ⅱ. 개신교의 구원론

Ⅲ. 개신교의 성경반포와 신앙공동체

Ⅳ. 개신교의 선교와 교육

Ⅴ. 개신교의 탄압

Ⅵ. 개신교의 민간신앙 비판

Ⅶ. 개신교와 가톨릭(천주교)의 논쟁점
1. 마리아는 평생 동정녀였는가
2. 마이라는 원죄가 없었고 죄 없는 삶을 살았는가
3. 마리아는 육체를 갖고 승천했는가
4.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이며 교회의 어머니인가
5. 마리아가 인류 구원 사역에 있어서의 중재자일 수 있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신교의 특징

베버는 주요한 세계문화와 그들의 종교를 ‘자연세계’, ‘다른 사람들’, ‘신체’에 대한 태도나 지향에 따라 신비주의와 금욕주의로 분류하였다. 베버의 분류에 따르면 동양 종교(유교, 힌두교, 도교, 불교)는 신비주의에 속하며 서양 종교(유태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금욕주의에 속한다. 그런데 베버는 현세적인(inner worldly) 종교지향과 내세적인(other-wordly)종교지향이라는 또 다른 ‘이원적 대립항’에 의거한 분류를 시행한다. ‘내세적인’이란 용어는 수도사, 수녀, 성직자, 학자, 예술가와 지식인 같이 일상적인 일에서 분리되어 있는 역할을 지칭하며 ‘현세적인’이란 용어는 상인, 정치가, 지배자, 육군 장성이나 해군장성 같이 세상에서 높은 명예와 위세를 누리는 역할을 지시한다. 종교에 대한 또 다른 분류의 시도는 로버트슨(R. Robertson, 1978))에게서 볼 수 있다. 로버트슨은 신과 직접적 관계를 추구하는 것으로 신과의 결합을 통해 인간의 완성 가능성(consummatibility)을 믿고 이것에서 삶의 의미와 개인의 정체성감을 찾는 유형을 신비주의로, 사회 속에 존재하는 개인이 신의 목적이라는 궁극적인 가치를 사회 역사의 집합적 맥락에서 읽고 이것의 의미를 실현하고자 하는 유형을 금욕주의로 분류하고 있다. 이 때 양자는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보충적인 관계를 갖는다. 개별 인간은 사회 속에 존재하면서 삶의 의미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베버의 연구에서 기독교는 일괄하여 모두 금욕주의로 구분되었다는 점과 금욕주의의 의미가 로버트슨과 다르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글에서 사용하는 금욕주의의 의미를 다시 강조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국제가톨릭성서공회(1996), 해설판 공동번역성서 - 대(大) 신구약합본 색인, 지퍼식성경, 금박), 일과놀이
나균용(1981), 웨슬레 구원론의 특징, 신학과 선교 제 7집, 부천 : 서울신학대학출판부
양동춘(1998),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사회선교, 사회복지선교 현황 및 그 전망, 미간행물
양영진(1988), 막스베버에 있어서 종교와 여타 사회제도간의 관계, 한국사회학, 제21집
정재영(2008), 근대화와 한국 개신교 - 세속화론을 중심으로, 東洋社會思想學會
한미준(1999), 한국갤럽조사보고서, 한국개신교인의 교회활동 및 신앙의식조사보고서, 두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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