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현대 한국 그리스도교의 왜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그리스도교의 한국 전래
(1) 천주교의 수용
(2) 근대 이후의 천주교 상황
(3) 개신교의 전래
(4) 근대 이후의 개신교 상황

2. 본론

A. 그리스도교의 기본 메시지 (신약성경 요약)
-믿음, 소망, 사랑

B. ‘믿음’의 원리에서 왜곡되어가는 그리스도교의 사례들
(1) ‘돈’과 관련된 왜곡된 사례들
a. 목회자의 윤리의 실종
b. 교회의 외형적 대형화
(2) ‘이단’과 관련된 왜곡된 사례

C. ‘소망’의 원리에서 왜곡되어가는 그리스도교의 사례들
(1) 그리스도교에의 ‘소망’에서 어긋난 사례에 대한 간단한 소개, 연결 이유
(2) 기독교의 정치 권력화
(3) 다미선교회 종말론 사건

D. ‘사랑’의 원리에서 왜곡되어가는 그리스도교의 사례들
(1) 사례군(群) 첫 번째 - 소수자에 대한 억압
(2) 사례군 두 번째 - 배타성

3. 요약 및 정리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한국에서 십자가가 높이 달린 교회를 보는 것은, 도시와 시골을 막론하고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오히려 교회가 무척 많아서 너무 흔하게 본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지도 모른다. 종교생활을 상위계층이 아닌 일반에서까지 향유한 역사 자체도 그리 오래 된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한국 내에서 그리스도교는 다른 종교들보다 더 급격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개신교의 경우 한국은 미국에 이어서 두 번째로 많은 선교사를 파견하는 국가가 되었으며(2005년 기준 170여 개 나라에 14,000여 명 파견), 전래된 지 고작 120여 년 사이에 세계 최대의 교회인 여의도 순복음교회(신도 약 80,000여 명)와 세계 최대의 장로교회, 감리교회를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가톨릭의 경우 초기에 억압 받는 종교였으나 오늘날에는 주류의 종교가 되었고 1984년 교황이 두 번이나 방문하여 103명의 순교자를 성인의 반열에 올려주었다. 또한 추기경이 두 명이나 있을 정도로 가톨릭 세계에서도 영향력 있는 나라가 되었다.



위의 표를 보면 개신교와 가톨릭을 합치면 55.1%, 다시 말해서 전체종교인구 중 절반 이상이 그리스도교 신자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여러 종파로 나누어지는 불교나 개신교의 경우를 생각하면, 단일종파로서 가톨릭은 가장 큰 종교단체이기도 하다. 이처럼 현대 한국 사회에서 그리스도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큰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교회의 성장은 부산적인 산물로서 각종 부정적인 모습들을 낳기도 하였다. 아무래도 그리스도교인의 비중이 높다보니, 그만큼 그들의 문제점들도 우리 사회에서 더욱 많이 드러나는 것처럼 보인다.
참고문헌
-김종서, 「동서 종교간 충돌과 현대 한국의 역동적 신앙」, 『종교연구』16권, 2009
-강돈구 역, 제임스 헌틀리 그레이슨, 『한국종교사』,민족사,1995.
-이태언, 「기독교의 한국 전래 과정에 관한 연구」, 『외대논총』12권, 1994.
-이성배, 「유교의 인과 그리스도교의 사랑」,『석당논총』19권, 1993.
-최형묵, 「한국 종교의 배타성을 넘어서」,『시대와 민중신학』9권, 2009.
-배덕만, 「한국 개신교회와 근본주의」『한국종교연구』10권, 2008.
-박종구, 「한국가톨릭교회의 근본주의 신앙」,『한국종교연구』10권, 2008
-이애실, 『어? 성경이 읽어지네』 두란노 , 2003
-New Testament 2010.11.04 11:20 (http://cafe.naver.com/ukob/983)
-신약성경 http://www.bbintl.org/bible/koniv/konivHeb2.html
-히브리서 http://cafe.naver.com/bssmch/70383
-야고보서 http://moolbob.blog.me/130137473521
-이단에 관한 자료 http://cafe.naver.com/chambitchurch/50
-신약성경요약, 신약마당, 2009/01/01, (http://blog.daum.net/matt-1616/8535187)
-신약성경요약기독자료,
2006/11/30, (http://blog.naver.com/jtbass?Redirect=Log&logNo=80031731124)
-신약성경요약정리,
2088/02/15, http://blog.naver.com/jtbass?Redirect=Log&logNo=80031731124
-정태현, 『성서 입문 - 하권』, 한님성서연구소, 2008
-위키피디아 참고
-두산백과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사회학] 이슬람 문화권의 이해 -테러리스트
  • 한국인 무슬림들이 많이 살고 있다. 대부분 개종자들인 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존 종교를 버리고 이슬람을 택했으며, 열악한 여건 속에서도 자기 신앙을 지켜가고 있다. 그들의 숫자는 약 35000명에 이르며 이슬람 성원인 모스크는 전국에 5개가 있다. 한국의 이슬람교, 한국인 이슬람교도, 언제 어떤 계기로 이슬람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종교로 자리 잡았으며, 이 땅에서 이슬람을 택한 사람들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을까? 현대 한국의 이슬람은 6.

  • 서평 하나님 나라와 공공성
  • 한국 기독교 속에 투입되어 목회를 할 예비 목회자로서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 도서인 샘이다. 이 책 속에는 현 한국 개신교의 문제점과 앞으로 지향해야할 교회의 올바른 방향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하나님 나라의 올바른 용어 정리를 포괄적으로 해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학생이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더 현 한국 개신교회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할 과제를 안겨 준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독서

  • 여성신학 여성신학
  • 한국 그리스도교 여성의 주체성 모색절대자와의 직접적인 관계를 통해 여성들은 전통적인 가부장제적 속박으로부터 스스로를 해방할 수 있는 계기를 획득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 일차적으로 귀속되어 있다는 의식은 의무에 충실한 딸이나 부인 또는 어머니로서 집안에 머물러 있으라는 부덕의 윤리를 압도하는 것이었다. 자기를 독립적인 자율적 존재로서 자각한 여성들의 정체성은 귀속 집단을 확대하여 보다 넓은 자기 정체성을 구성할 필요가 있

  • 매춘 개론
  • 한국의 전통적 매춘은 식민지형 매춘제도라 할 수 있다. 산업형 매춘은 한국의 왜곡된 경제성장과정에서 생겨났으며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이런한 매춘은 향락산업이라는 미명하에 70년대 이후 급성장하였다. 산업형 매매춘은 비가시적인 신종 매매춘으로 다양한 유형을 보이고 있다. 이들 업소에 종사하는 매춘여성은 수입이 비교적 높고 가족의 사회 경제적 전통적 매춘여성과 달리 비교적 높은 수준인 것이 특징이다. 또 호스테스나 안마사,

  • 마르크스 유물사관과 자본론 비판00
  •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김삼랑, 실존주의 교육론 교육신서 167, 배영사, 1989- 류몽상, 현대사회와 철학, 양서원, 1996- 박이문, 실존주의 문학과 실존철학, 문예사조의 새로운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6-박진현, 2008, 사회과 이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노선하, 초등 사회과에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에 관한 연구, 청주교육대 학교 교육대학원, 2002-이정호 외, 철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