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교, 한국종교] 한국의 종교(무속신앙, 불교, 유교, 도교, 천주교, 개신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2. 한국문화에 대한 종교적 접근

3. 한국 종교사의 체계

4. 한국무속신앙의 토속성과 특징

5. 한국 무속신앙의 쇠퇴

6. 한국불교의 본질과 대중성

7. 한국불교의 쇠퇴

8. 한국도교의 전래와 발전

9. 한국유교의 정신과 윤리

10. 한국에서 실학의 성립과 발전

11. 한국천주교의 전파

12. 한국개신교의 기원과 발전 및 선교특징

13. 구세주사상과 택지사상의 여러 종교

14. 종교의 필요성

15. 맺음말

1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종교의 개념과 기원

우리는 오늘날 많은 종교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서로 다른 가치관을 내세우고, 서로 대립하며 교를 더욱 확장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기독교, 불교, 유교, 각종 무속신앙 등은 우리가 접촉할 수 있는 종교이며,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가정에서 자신의 주관없이 어려서부터 믿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은 종교에 골똘하여 자기가 믿는 종교밖에 모르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종교에 무관심한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적극적으로 종교를 반대하기도 한다. 그런 모습들이 더욱더 비관적으로 나아가서 종교가 다른 데서 서로 배타적이고 적대시하는 경우가 생기고 그런 문제들이 사회와 국가가 다른 데 따라 국교를 달리 하는 경우도 많다. 역사를 보면 종교 때문에 전쟁이 난 경우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이런 종교란 무엇이며 과연 우리 인간들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처음 인간들은 죽음이라는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면서부터 자기들보다 우월한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자연 현상에 대하여 경의와 존경을 표하는 의식을 행하였다. 석기시대 이전에 이미 인류는 죽은 자를 가까이 보전하기 위하여 생활터전 주위에 무덤을 만들어 추모하였고, 한편으로는 하늘이나 자연, 혹은 알 수 없는 신비에 찬 대우주와 삼라만상의 존재에 대한 경탄과 이 절대적인 힘에 대한 두려움으로 막연하게나마 하늘과 자연을 숭배하여 왔던 것이다. 이처럼 종교는 인간의 정신문화 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초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여 왔다. 이처럼 종교의 기원은 오래이며, 그 동안 많은 질적 변천을 거쳐왔으나 오늘날에도 인간의 내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 사회는 많은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크게 본다면 정치적 갈등, 이데올로기와 분단의 문제, 경제적인 빈부의 격차, 외국인 문제, 환경문제, 장애인 문제 등 많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작게 본다면 각각의 개인마다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 중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것이고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에 봉착했을 때 종교의 힘을 빌리고자 하는 경향이 있다. 종교에 의지하여 안정을 가지려고 노력을 한다. 그러면 현재 한국의 문화 속에 널리 퍼져 있는 종교의 속성을 분석하고 나아갈 길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박일영, 한국무교의 이해, 분도
최준식, 한국 종교 이야기, 한울
류병덕, 근 현대 한국 종교 사상 연구, 마당기획
차성환, 한국 종교사상의 사회학적 이해, 문학과 지성사
한국종교사회연구소, 한국종교의 성찰과 전망, 민족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교와 불교의 습합
  • 종교 상황이다. 최준식, “한국사회의 종교”, 『한국문화와 한국인』, 파주:사계절, 1999, p112 참조.공식적인 신도 수에서는 불교(佛敎)와 그리스도교(Christianity;基督敎)가 공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통계청(2005)에 따르면, 한국의 종교인은 53.5%, 비종교인이 46.5%이다. 신자수별로는 불교가 24.4%로 단일 종교로서는 가장 많고, 개신교가 21.4%, 천주교가 6.7%로 전반적으로 그리스도교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의식적인 면에서는 유교(儒敎), 무

  • [종교][한국][북한][중국][일본][필리핀][인도][몽골]한국 종교, 북한 종교, 중국 종교, 일본 종교, 필리핀 종교, 인도 종교, 몽골종교
  • 한국의 종교, 북한의 종교, 중국의 종교, 일본의 종교, 필리핀의 종교, 인도의 종교, 몽골의 종교 분석Ⅰ. 한국의 종교1. 종교분포2. 지역별 종교분포3. 연령별 종교분포4. 가구 수준에서 한국의 종교분포Ⅱ. 북한의 종교1. 불교2. 천도교3. 천주교4. 기독교Ⅲ. 중국의 종교Ⅳ. 일본의 종교1. 신도 : 일본 교유의 자연 종교1) 신사2) 신도의 특징3) 신불습합2. 불교1) 일본적인 불교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3) 신란의 정토신앙 -정토진종4) 잇펜의

  • [일본사회론] 일본의 신과 종교 문화
  • 한국의 경우- 전통적인 무속신앙 : 사이비 종교로의 치부- 한국의 대표 종교 : 불교, 기독교, 천주교 등 외래가 대부분 일본의 경우 - 자체의 종교가 이어져오며, 종교와의 밀접한 생활-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나, 국교라고 할 만한 종교가 없으며, 불교, 신도, 기독교 등이 교묘히 공존 들어가기에 앞서 일본의 고대 신화본 전통 종교의 대표적인 신일본의 종교문화, 종교관과 국민성, 예배문화신도의 특징 신도이즘에 대한 신학적인 분석

  • 신흥종교현황과 영향 및 대책0k
  • 종교인의 범죄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사이비 종교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은 최수운이 1860년에 일으킨 동학운동에서 비롯된 일이다. 그후 일제의 암흑기를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현재 한국에는 300여종의 사이비 종교 집단이 전국 각지에 준동하고 있다. 이중에는 천도교나 대종교나 원불교처럼 `민족종교`로 승화된 집단도 있으나, 백백교나 동방교나 용

  • [생명윤리] 죽음의정의와 뇌사문제
  • 범위 확산을 두고 이제 우리는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끊임없는 논의와 우리 현실에 맞는 제도적, 관습적 보완을 통하여 올바른 제도와 사회 풍조를 만들어가야 겠다. 참고문헌1. 문국진: 장기이식과 죽음의 정의, 생명윤리와 안락사, 어문각, 1982.2. 프란시스 A. 쉐퍼, C. 에버레트 쿠프: 안락사: 인간, 그 존엄한 생명, 라브리, 1988.3. 김민철: 뇌사문제와 장기이식: 누가들의 세계, 한국누가회, 1991.4. 맹영길 : 생명의료윤리: 장로회 신학대학 출판부, 199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