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구][유통][유통기구 정의][유통기구 소매상][유통기구 도매상][유통기구 물류관리시스템][소매상][도매상][물류]유통기구의 정의, 유통기구의 소매상, 유통기구의 도매상, 유통기구의 물류관리시스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유통기구의 정의
Ⅲ. 유통기구의 소매상
1. 소매상의 정의
2. 소매상의 기능
1) 판매
2) 정보 제공
3) 대가 지불
4) 거래 완결
5) 대량구매 소량판매
6) 위험부담 경감
7) 제품보관 및 배달
3. 소매상의 유형
1) 점포 소매상
2) 무점포 소매상
3) 소매 조직체
Ⅳ. 유통기구의 도매상
1. 도매상의 기능
1) 생산자에 대한 기능
2) 소매상에 대한 기능
2. 도매상의 종류
1) 제조업자도매상
2) 상인도매상
3) 브로커와 대리인
Ⅴ. 유통기구의 물류관리시스템
1. 주문처리
2. 포장관리
3. 수송관리
4. 하역관리
5. 보관 관리
6. 재고관리
7. 물류정보시스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에서 물류에 대한 인식은 아직까지 선진국에 비해 얕은 실정이다. 80년대 초에 이르러 “유통근대화 촉진계획”이라는 것이 법에 의해 제정되었던 시기를 계기로 유통산업의 근대화라는 차원에서 물류부문이 부상하게 되었다. 물론 이 이전에 도.소매 근대화촉진법이 있어 유통산업의 근대화를 위한 노력은 시도하였지만 크게 뒤져있는 우리나라 유통부문은 상적유통에만 치중하는 결과를 가져왔었다. 즉, 물류구조의 고도화를 위한 과제가 당면된 문제로서 주로 소매업의 조직화, 대형화를 위한 지원이 고작이었다. 1979년 D.P.센터의 발족과 1965년 한국마케팅연구원을 위시해서 여러 민간단체들도 있었지만 그 대부분이 상적유통 중심의 연구기관이었다. 1960년 초에 마케팅이란 과학의 도입이 있었지만 주로 교환기능을 중심으로 한 검토였으며 실질적 공급기능인 수송과 보관에 대한 관심을 별로 없었다. 그것은 ⅰ) 경영자의 유통경시사상이 강하였다는 것과 ⅱ) 종합적인 유통체제가 갖추어 있지 못했으며 ⅲ) 수송업체의 낙후 등을 지적할 수 있다.
≪ … 중 략 … ≫
Ⅱ. 유통기구의 정의
생산자로부터 제품이 생산되면 일반적으로 도매상과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도매상은 생산자와 소매상을 연결하는 중간 매개체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여 다른 도매상이나 소매상에게 재판매하는 조직이나 사람을 말한다. 도매상은 최종 소비자와 직접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참고문헌
-
◈ 김동기(1972), 우리나라 유통기구 계열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 농업협동조합중앙회(1970), 유통기구의 변혁과 농협의 대응책
◈ 류문수(1991), 유통기구혁신에 대한 고찰, 조선대학교경영경제연구소
◈ 안광호, 김상용(2010), 고객지향적 유통관리, 학현사
◈ 유기준(2011), 유통경제 길라잡이, 형설출판사
◈ 정수기(1972), 유통 기구의 현대화방안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