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개념, 원격교육 필요성,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 특징, 운영과 관리,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 소프트웨어,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 화상회의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원격교육의 개념

Ⅲ. 원격교육의 역사

Ⅳ. 원격교육의 필요성

Ⅴ.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의 특징

Ⅵ.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의 운영과 관리
1. 학사 관리자
1) 학생수
2) 단순 지식 전달 수업
3)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
4) 학점
5) 학사관리자 유의사항(checklist)
2. 시스템 운영자

Ⅶ.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과 소프트웨어

Ⅷ. 원격화상교육(원격화상학습, 원격화상수업)과 화상회의시스템
1. 화상 회의 시스템 주요 구성 요소
2. 화상 회의 시스템의 주요 기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와 함께 발전하고 있는 원격화상교육은 컴퓨터를 매개로 한 통신 네트웍을 기반환경으로 사용하여, 시간과 공간에 제한 받지 않는 다양한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학습활동과 개방된 학습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기본적으로 최근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기인하는 것이지만 늘어나는 소규모학교의 대안 교육 및 미래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는 시대적 요구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시각에서 본 고에서는 원격화상교육에서 시스템적인 성능과 효용성을 점검하고 정보통신 매체의 주요 기능성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원격화상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성모형을 제안하였다.




≪ … 중 략 … ≫




Ⅱ.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은 인쇄물로 제작된 학습 자료를 학생들에게 우편으로 보내고, 학습 자료를 받은 학생은 스스로 학습한 후 학습 결과물을 다시 우편으로 교사에게 우송하는 방법으로 지난 수십 년 동안 진행되어 왔다. 교사와 학생이 거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어서 학생들이 강의실에 오기 힘든 상황일 때, 서로 매체를 통해 학습 자료와 결과를 교환하고 상호작용 하는 교수 학습 진행과정을 가상학습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인재 외 3명(2009), 웹 기반 원격교육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보시스템학회
김용범(2009), 개별적 발문에 기반한 동적 원격교육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김민성 외 1명(2009), 원격교육 시스템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방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남상조(2006), 인터넷 원격교육에서 학습자 관점의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성대현(2011), 모바일 원격 교육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홍익대학교
홍승정(2011), 원격교육을 위한 절차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개발, 관동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활용론
  • 교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이 온라인 게시판을 이용해 학과 주제에 관해 논의 한다거나 이메일로 교수나 조교에게 질문을 하는 등 편리성을 제공받는다.그런데 그러한 보조적 역할로서의 편리성 수준을 넘어서서 기존의 교육과 패러다임 자체가 다른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런 류의 교육 방식을 e-learning이라고 한다. 즉 e-learning이란 컴퓨터(웹)를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또는 원격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e-learning의 특징은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학습환경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Ⅲ.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유형의 변화Ⅴ. 인터넷 활용 환경 구성 요소 및 기술 동향1. LAN 접속 카드 기술 동향2. LAN 스위치 기술 동향1) 이더넷 스위치2) 고속 이더넷 스위치3) ATM 스위치4)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3. 라우터 및 IP 기술 동향1) 라우터2) IP4. 망관리 시스템(NMS) 기술 동향5. 컴퓨터 통신망 기술6. 초고속 가입자망 서비스 기술7.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초고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개념,특성, 원격교육의 대학교육,수업모형,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원격교육 관련 제언
  •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대학교육, 원격교육의 수업모형,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 원격교육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개념Ⅲ. 원격교육의 특성Ⅳ. 원격교육의 대학교육Ⅴ. 원격교육의 수업모형1. 강의식 수업2. 대화식 수업3. 탐구․발견적 수업4. 안내적 수업5. 토의식 수업6. 독립형 수업7. 반영적 수업Ⅵ.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Ⅶ.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Ⅷ. 결론 및 제언

  • [가상수업][인터넷수업][온라인수업]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개념,특징, 가상수업(인터넷수업, 온라인수업)고려사항,운영자역할,운영전략
  • 수업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웹 상에 제시되어 있는 다양한 학습자료들을 탐색하며,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수자와 다른 학습자들과 전자 우편(electronic mail), 전자 게시판(electronic bulletin boards), 컴퓨터 컨퍼런싱(computer conferencing), 실시간 웹 채팅(web chatting), 리얼 오디오(realaudio), 화상회의시스템(video conferencing system)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가상공간에서의 다양한 상호작용 활동은 기존의 원격교육

  • 영작문2-3공통) 다음주제The Role of online learning in a pandemic era 대유행시대온라인 학습역할0k
  • 원격대학은 해외의 대학들과 지금 굉장히 차별화돼 있고 특성화가 되어 있다. 우선 이제 규제에 여러 가지가 묶여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 사이버대학의 경우에는 실시간 출석인정 시스템 그다음에 지문인식 등으로 다양한 로그인 인증방식을 통해서 학습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그리고 학습지원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그리고 세계적 수준의 LMS 학습 시스템을 구축해서 학습자에 대한 어떤 데이터 분석으로 학습자 개별 맞춤형 학습관리 같은 게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