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learning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원격교육에서의 상호작용, 상호학습, 교류 등의 증진방안에 대해 기술 하시오.
3. ISD모델에 의한 원격교육의 코스설계와 개발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4. 원격교육의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그 대안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e-learning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은 많은 부분에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다. 컴퓨터 한 대와 네트워크 설비만 갖추어져 있으면 앉은 자리에서 세계 각국의 뉴스를 확인할 수 있고, 멀리 떨어진 다른 사람과 대화나 편지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백화점에 가는 일 없이 물건을 손쉽게 구입할 수도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이 온라인 게시판을 이용해 학과 주제에 관해 논의 한다거나 이메일로 교수나 조교에게 질문을 하는 등 편리성을 제공받는다.
그런데 그러한 보조적 역할로서의 편리성 수준을 넘어서서 기존의 교육과 패러다임 자체가 다른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런 류의 교육 방식을 e-learning이라고 한다. 즉 e-learning이란 컴퓨터(웹)를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또는 원격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
e-learning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e-learning에서의 교육의 주체는 학습자이다. 기존 교육에서는 교수자가 중심이 되어 교육 수요자들을 모아놓고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교육 수요자는 피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e-learning에서의 교육 수요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에 따라서 학습 과정을 이수해 나가는 능동적인 주체인 학습자인 것이다. 둘째, 물리적 여건(컴퓨터, 네트워크)만 갖추어져 있으면 시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롭다. 기존 교육 방식은 정해진 시간에 교실로 찾아가서 교수자의 강의를 듣는 것이지만, e-learning에서는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어디에서나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이다. 셋째, 기본 인프라만 갖추어져 있으면 교실도 필요 없고 수업의 반복도 필요 없으므로 비용이 절감된다. 넷째, 네트워크에 속한 사람들은 실제적인 신분이나 학벌 등의 인간관계에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평등한 지위를 갖게 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에도 쌍방향적인 관계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징들은 e-learning의 장점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학생 교육, 기업 교육, 평생 교육 등에서 e-learning이 활용되기 시작한 이유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수자가 실시간 피드백을 받기 어렵고, 학습자의 학습의욕이 저하되기 쉬운 단점들이 있으므로 교수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학습자를 이끌어주려면 기존의 오프라인 교육에서보다 더욱 정교한 노력과 체계적인 설계가 필요하다. 그리고 e-learning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온라인 - 오프라인 교육의 병행모델이 해결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 밖에 e-learning이 효과적으로 정착하려면 법제도의 정비, 양질의 교육 컨텐츠 개발, 기술적 표준안 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e-learning의 대표적인 적용분야가 가상 대학이다. 가상 대학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강의를 컴퓨터 단말기와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가상 공간에 세워진 대학이며, 초고속 통신망의 가정 진출과 더불어, 수요자 중심 교육 이념, 평생 교육 이념을 수용하기 위해 가상대학이 생겨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예상보다 낮은 것 같음
  • he***
    (2006.07.07 21:41:03)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활용론 원격교육 강의지원 원격교육 학습지원서비스 원격교육 학습자 지원
  • 원격교육활용론 목 차Ⅰ. 들어가면서 - 3Ⅱ. 강의지원 - 3Ⅲ. 학습지원서비스 - 6Ⅳ. 학습자 지원서비스 - 9Ⅴ. 단점과 그 개선점 - 13Ⅵ. 마무리 - 17Ⅰ. 들어가면서주 학습자 대상은 중고등학생으로 선정하였다. 특정 학년을 선정하지 않은 이유는 대부분의 학교 교과목 원격교육이 특정 학년보다는 중학교 혹은 고등학생 전체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원격교육사이트는 공교육사이트인 EBSi와 전북e스쿨, 그리고 사교육사이트로 Mbest를 선정하였다.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
  • 호주의 원격교육 목 차 서론 21 세기와 원격 교육본론호주의 특성지리적 특성문화사회적 특성그 밖에 특성호주의 교육적 특성교육의 특징교육체제와 학제그밖의 교육적 특성호주의 원격교육원격교육의 발달 과정원격교육의 특징원격교육과 관련된 특징결 론호주 원격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망21세기와 원격교육21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로 지적능력과 창의력에 바탕을 둔 인적자본시대이다. 인적자본시대 즉 고도정보화사회를 이끌어

  • [원격교육활용론] 영국의 원격교육
  • 목 차 Ⅰ. 서론- 21세기와 원격교육Ⅱ. 본론가. 영국의 특성1. 지리적 특성1) 국토 2) 국토의 특징 3) 수도 4) 기후2. 문화적, 사회적 특성1) 인구 2) 인종 3) 정치형태 4) 언어 5) 종교나. 영국의 교육적 특성1. 교육의 특징 - 다양성2. 교육체제와 학제1) 학령전 교육 2) 초등학교 교육 3) 중/고등학교 교육 4) 대학교육 3. 영국 교육의 개혁과 원격교육1) 교육개혁의 배경 2) 교육개혁과 원격교육다. 영국의 원격교육1. 원격교육의 발달과정1) 원격교육 기술

  • [원격교육활용론] 호주의 원격교육에 관하여
  • Ⅰ. 서론 : 원격교육과 21C - 시대의 조류오늘날 원격 교육에 대한 수요는 전적으로 그전과 같지 않다. 오늘날 여행은 쉬워졌고, 따라서 고립은 어디에서든 줄고 있다. 그러나 현직교육과 평생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더 교육받기 위해 학교나 대학에 가고 있다. 이러한 주요 원인은 우리 사회의 큰 변화이다. 모든 분야에서의 새로운 발전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거기에서 원격교육은 큰 역할을 하고 아마도 미래에

  • [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원격교육
  • 1. 21세기와 원격교육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로 평생학습을 필요로 하는 사회인이다. 종래의 교육은 학습자보다는 교수자가 주체가 되는 타율적 교육이었으며, 학습자는 주로 학령기에 해당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이었다. 따라서 성인기의 학습자는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도 충분하므로 성인이 되어서는 배우지 않아도 된다고 인식해 왔으며, 또한 배우고 싶은 학습에의 욕구가 있다하더라도 적절한 교육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날의 복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