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내러티브 개념][내러티브 구성요소][내러티브 도덕적 발달]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의 구성요소, 내러티브의 도덕적 발달, 내러티브의 도덕적 영향, 내러티브의 유의점, 내러티브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내러티브의 개념
Ⅲ. 내러티브의 구성요소
1. 내용적 요소
2. 표현적 요소
Ⅳ. 내러티브의 도덕적 발달
Ⅴ. 내러티브의 도덕적 영향
Ⅵ. 내러티브의 유의점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실과 정보의 기억이라 함은 역사적 내용의 기본 요소, 즉 인물과 사건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흔히 ‘고려를 세운 사람이 왕건’이라든지 ‘강감찬 장군이 귀주 대첩에서 승리했다’는 것을 기억하고 있을 때 ‘역사를 안다’고 이야기한다. 역사 학습에서 맥락적으로 이해하거나 해석하고 구조화하기에 앞서 역사적으로 기본이 되는 사실을 인지해야 함은 필수이다. 대부분의 역사 수업에서 교사의 설명이나 교과서 읽기, 암기 위주로 역사적 사실과 정보를 다루어지는 것은 그러한 이유에서이기도 하다.
그러면 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 … 중 략 … ≫
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한다. 소설 속에서는 오직 문자 언어로만 이루어지는 이 언술이 영화에서는 이미지, 대사, 문자, 음향 그리고 음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영화에서의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조직하기 위하여 채택되는 전략, 약호와 관습을(미장센과 조명 등도 포함해) 지칭한다. 흔히 스토리텔링(storytelling)과 동일한 개념으로 간주되기도 하지만 실제 이보다 더 큰 범위를 의미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류은영(2009),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인문콘텐츠학회
▷ 문현주(2010), 내러티브에 대한 관여가 수용자태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 박호철(2007), 도덕교육의 내러티브 접근과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 윤태섭(2011), 내러티브 자극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 정경준 외 1명(2011), 도시 내러티브를 통한 역사적 장소의 디자인 연구, 대한건축학회
▷ 정종원(2011),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와 행정현상 연구, 한국행정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국어어휘론] 국어 기본 어휘
- [문학이론교육론] 백석 시 비유의 특징 -실제 예시들을 중심으로
- [현대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분석
- [특수영유아교육] 원예치료
- 르네상스, 종교개혁, 리얼리즘 시대의 교육
- 개구리뜀뛰기 유아동작교육 계획안
- 황지우론 - 생애 및 활동, 시기별 작품 경향
- [서양사] 나폴레옹
- [유아교육계획안] 우주프로젝트 주간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