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의미,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형성,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요소,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관리,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자산구성, 시장리스크(시장위험) 측정방법, 시장리스크 관련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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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의미

Ⅲ.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형성
1. 시장리스크관리의 발전과정
2. Value at Risk
3. Risk Adjusted Return on Capital
4. Risk Metrics
5. Capital at Risk

Ⅳ.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요소
1. 금리리스크
2. 주식리스크
3. 외환 및 옵션 리스크

Ⅴ.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관리

Ⅵ.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자산구성

Ⅶ. 시장리스크(시장위험)의 측정방법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영진과 조직원의 이해와 참여가 위험관리의 궁극적인 목표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위험관리 체계라 할 수 있다. 위험관리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종 사업위험에 대한 정의 즉 위험 공통언어(Risk Common Language)와 모든 업무절차에 대한 흐름도(Process Map)를 작성하여야 한다.
다음은 정의된 위험들이 업무절차 상의 어디에서 발생하는 지를 파악하고(Source the Risk) 가장 적절한 통제수단(Control Method)을 마련하게 된다. 위험관리 체계는 기업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내용과 위험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설계될 것이나 일반적으로 위험관리 정책과 전략, 위험관리 조직과 기능, 위험 측정의 기준과 수단, 한도관리와 같은 위험통제 수단의 구체적 설정, 평가 및 보고방법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위험관리 체계를 설계할 때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점은 위험 발생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하고 위험과 관련하여 발생한 비용은 위험요인을 제공한 업무에 부담토록 함으로써 수익과 위험의 트레이드오프(Trade-off)라는 시장원리가 철저히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부문별 성과평가에 위험에 따른 비용을 반영함으로써 위험관리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것이 인위적인 통제수단에 앞서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코노미스트 사의 연구 전문기관인 EIU(Economist Intelligence Unit)와 아더앤더슨은 전 세계 유수 기업의 3,000명 이상의 고위 경영자를 대상으로 사업위험의 관리 현황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기업 중 49%가 자신이 당면한 사업위험이 충분히 관리되고 있다고 응답하였고 38%가 어느 정도 수준의 관리가 이루어진다고 응답하였다.
그러나 위험관리 수준에 대한 이와 같은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기업의 58.6%가 현재 또는 3년 이내에 위험관리 체제의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였다. 위험관리는 일반적인 경영관리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적절히 변경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경희대학교 국제법무대학원(2010), 시장리스크 기준 자기자본보유제도, 경희대학교
○ 김용덕 외 1명(2004), VaR를 이용한 한국 손해보험사의 시장리스크 분석, 한국보험학회
○ 박상현(2009), 시장리스크 측정모형의 사후검증 방법론에 대한 고찰, 금융감독원
○ 박병수(2005), 시장리스크의 위기상황분석 방법 및 활용방안, 대구은행
○ 임철순(2001), 시장리스크 측정을 위한 내부모형 검증방안, KAIST
○ 조광조 외 1명(2006), 한국 자산운용사의 시장리스크 분석, 한국산업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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