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함세덕의 희곡`동승`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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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도념이를 처음 만나며
2.동승 자세히 살펴보기
(1)작가의 작품세계
(2)작품의 줄거리
(3)작품의 주제
(4)작가의 의도와 관점
(5)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6)극의 구조 및 갈등양상

Ⅱ.본론
1.교과 중심의 수업 분석
(1)중앙교육진흥연구소
(2)천재교육
2.새로운 수업

Ⅲ.결론-동화처럼 아름다운 동승
본문내용
1.도념이를 처음 만나며···
함세덕의 동승 도념이는 일부가 이미 어른의 세계로 편입되어 버린 영악한 아이, 어른 세계의 수직적 인간관계며 음밀한 거래와 세속적 욕망을 알아 버려 슬프게 빗나간 불쌍한 아이였다. 어쩌다 어른들 속에 기여 살게 된 아이, 그래서 아이가 지녀야 할 순수함을 읽고 그러면서도 아이의 세계를 다시 만들어 자신을 그 속에 집어넣어 줄 누군가를 애타게 기다리는 가여운 아이······. 아마도 버려진 아이였다가 동자승이 되어 살아가고 있다는 많은 아이들의 대다수가 실제로 그렇게 가엾은 삶을 살고 있는 건 아닐까 생각했던 것이다.
동승에 나오는 도념이, 그 아이는 친구들과 어울려 놀기를 좋아하고 학교를 다녔다면 성적은 중상 정도 되었을 것이며 모범생에 가까운 성격을 지님 평범한 아이였다. 그런 아이가 기다리고 기다려도 오지 않는 어머니에게 털목도리를 주고 싶어 숲 속에 덫을 놓고 토끼를 잡아 가죽을 벗긴다는 것은 생각만 해도 몸서리가 나는 일이다.
그래서 나는 나를 그리기로 했다. 내가 버려져 어느 암자에서 자란다면 나는 어떤 동자승이 되어 어떤 마음으로 살고 있을까······. 그런 생각을 하다 문득 마음이 너무 먹먹해져 죄 없는 하늘을 한참씩 노려보기도 했다. 우리 모두는 사실 버림받은 존재들이 아닌가.

2.동승 자세히 살펴보기
(1)함세덕의 작품세계
함세덕은 인천부 화평리 조부 슬하의 본가에서 태어났고, 목포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인천일본어학교(인천상업학교의 전신)를 졸업하여 공무원이 된 부친 함근욱(咸根彧)이 목포부청으로 전근하면서 갓난아이인 그는 모친 송근신(宋根信)과 함께 목포로 이사했던 것이다. 호적에는 장남으로 올라 있으나, 이복형 함금성(咸錦聖)이 있었다. 이복형은 서모 강판심(姜判心)과의 사이에서 태어나, 후에 의사가 되었다. 함세덕는 목포공립보통학교에 다니다가 부친이 공직 생활을 청산하고 인천부 용리(본적지)로 귀향하자 인천공립보통학교(현 창영국민학교) 2학년에 전학했다.
이 시기로부터 그가 인천상업학교(현 인천고등학교)를 1934년에 졸업하고 상경하여 본격적으로 문학과 연극에 몰두할 때까지 20여 년 간, 그를 성장시켜준 환경은 바다와 섬과 항구의 생활이었다. 그가 유년기를 보낸 목포항과 청소년
참고문헌
천재교육 문학(상) 교과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문학(상)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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