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유배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가사(가사문학)와 미인곡계가사, 가사(가사문학)와 여성가사,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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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1. 강호생활의 즐거움
2.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3. 유교적인 이념과 도덕
4.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

Ⅱ.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Ⅲ. 가사(가사문학)와 유배가사

Ⅳ. 가사(가사문학)와 서민가사

Ⅴ. 가사(가사문학)와 미인곡계가사

Ⅵ. 가사(가사문학)와 여성가사

Ⅶ. 가사(가사문학)와 풍수가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가사(가사문학)와 사대부가사

사대부는 관직상으로는 5품 이하의 관료인 士와, 4품 이상의 관료인 大夫를 뜻하는 데, 통칭 양반계급으로 일컬어진다. 양반 사대부는 조선조의 지배층으로서 유교이념을 사상적 배경으로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펼치고 있다. 이들에 의해 주로 지어진 사대부가사는 강호생활의 즐거움, 정치적 패배와 회귀의지, 유교적인 생활과 이념, 명승지와 유적지의 기행, 역사와 古實을 통한 회고의 정을 주로 읊고 있다.

1. 강호생활의 즐거움

양반 사대부들은 이기철학에 심취되어 모든 인사, 접물에 도를 기본으로 하여 왕도정치를 추구하였고 정치에서 이루지 못한 유교적 이상을 자연과의 융화를 통해 실현하고자 하여 이른바 江湖歌道를 형성하였다. 특히 江湖之樂을 읊은 가사는 처사문인들 중에서 일시적으로 정치에 참여한 후에 평소 잊지 못하던 자연에 귀의한 귀거래형 문인과 출사를 포기하고 자연에 은거하여 내면적 성찰을 통해 자기완성을 추구한 은구형 문인들에 의해 주로 읊어졌다. 이들은 강호에 거닐면서 한정을 노래하거나 안빈낙도를 토로하였다.




≪ … 중 략 … ≫




Ⅱ. 가사(가사문학)와 12가사

12가사의 한역은 권용정(1801-?), 이유원(1814-1888), 정현석(1817-1899), 육용정(1843-?) 등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권용정은 <상사별곡> 2편, <매화타령>, <황계사> 등 4편의 한역가를 남겼고 이유원은 <백구사>, <황계사>, <춘면곡>, <도고악(길군악)>, <어부사>, <상사별곡>, <권주가>, <처사가>, <매화사(매화타령)> 등 9편을 한역하였다. 그리고 육용정은 <사군곡(상사별곡)> 1편을, 정현석은 <춘면곡>, <행군악(길군악)>, <권주가> 2편, <처사가>, <매화타령> 등 5편을 한역하였다.
참고문헌
* 김정은(2006), 12가사의 애정가사 연구, 계명대학교
* 김소정(2006), 고등학교 서민가사 지도방안 연구, 인제대학교
* 김문기(1998), 풍수가사 연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류해춘(2009), 16·17세기 사대부가사의 세계관, 국제언어문학회
* 박춘우(2002), 미인곡계 가사의 존재양상, 대구대학교
* 우부식(2005), 유배가사 연구, 충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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