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이론] 콜버그, 길리건, 나딩스의 도덕교육론에 대한 조사- 세가지갈등상황에 대한 사고유형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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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1987): 도덕 단계의 발달과 자율적 도덕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도덕교육

길리건(Carol Gilligan): 여성 도덕발달론

나딩스(Nel Noddings): 배려교육론

세 가지 갈등상황
갈등상황 1 ― 정직한 빵점이냐, 부끄러운 100점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갈등상황 2 ― 얄미운 친구
갈등상황 3 ― 내가 먼저 인가, 과가 먼저 인가.
본문내용
콜버그 (Lawrence Kohlberg 1927~1987): 도덕 단계의 발달과 자율적 도덕인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도덕교육

먼저 콜버그의 이론이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Anna Freud)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B.F.Skinner)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전자에 있어 도덕성은 양심 또는 초자아로 표현되어지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초자아란 어릴 때 부모나 외적 권위에 의해 규범이 아동의 마음속에 내면화됨으로써 형성되는 것이었다. 후자에 있어 도덕성은 사회적 요구와 기대, 규범에 일치하는 행동 성향으로 이해되었는데, 그것은 조건화, 강화 기제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었다. 이들 두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러한 도덕을 받아들여 도덕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느냐 하는 도덕 학습의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도덕과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들 이론들은 인간의 도덕적 삶과 도덕적 인간의 형성에 관한 부분적 설명에 불과한 것이었다.
왜 그러한지 직장을 가진 한 부인이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된 경우를 가정해 보자. 이 부인이 임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규범이 각각 다른 요구를 해 올 수 있다. 그 부인의 친구는 인구 과잉과 이에 따른 산아제한의 필요성, 그리고 요즘 세상의 세태를 들어 낙태를 권유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가 다니는 교회의 목사는 교회의 규범을 들어 낙태는 죄악이라고 충고할 수도 있다. 남편과 그 부인은 임신으로 인해 직장을 잃게 될 우려와 자녀 양육 상의 어려움을 생각해 낙태를 해야 할지, 아니면 한 생명의 존귀함을 고려하여 낳아 길러야할지 고민할 수도 있다. 어떻게 하는 것이 도덕적인가?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 도덕 심리학에서는 도덕이란 누구나 다 아는 사회의 도덕규범에 따르는 것이라고 했지만 그 어느 것도 이에 대한 적절한 해답을 주기에는 역부족이다. 더군다나 이들 이론에서 설명하는 도덕성 형성 과정은 이 같은 도덕 문제에 직면하여 그것을 합리적이고도 도덕적으로 다룰 수 있는 어떤 능력의 육성 문제 등은 깊이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요청되게 된 중요한 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면 도대체 도덕 및 도덕성의 본질은 무엇이며, 도덕적 인간의 형성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게 되는가?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론은 이 문제에 대해 도덕철
참고문헌
『도 덕 교 육 론』, 이택휘유병열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남궁달화
『배 려 교 육 론』, 넬 나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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