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드라마 속 여성 인물들의 도덕성 분석과 배려교육론의 도덕교과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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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
-드라마 속 여성 인물들의 도덕성 분석과
배려교육론의 도덕교과에의 적용
Ⅰ. 서론
Ⅱ. 본론
길리건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관한 연구
나딩스
나딩스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교육론 4가지
Ⅲ. 결론
Ⅰ. 서론
우리나라 도덕과목의 목표를 보면 가치 판단 능력,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도덕적 감정이나 정서의 측면은 인지에 자동적으로 수반되는 것으로 보고 이를 등한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콜버그의 인지발달론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인지발달론에 기초한 도덕과 교육은 자기중심적이고 독립적인 인간을 키워 낼 수는 있지만, 따뜻한 도덕적 감정을 지닌 도덕적 인간을 키워낼 수는 없다. 따라서 도덕과 교육에서는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이 함께 고려되어야만 한다. 그러면 배려 윤리적 관점에서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보고 한계를 지적하여보자. 먼저, ‘타인 배려’라는 가치덕목은 4개 생활영역 전체에서 요구되는데 우리 교육과정 교과서에서는 배려가 마치 사회생활에서만 필요한 것으로 기술되고 있다. 또한, 배려의 의미를 지나치게 협소화 시켜서 배려의 대상을 낯선 타인으로만 한정시키고 있고 배려를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것으로 잘못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 안에서 정의 윤리에 관한 것에 비해 배려와 관련된 내용이 너무 적게 편성되어 있다.
초등 도덕과 교육의 목표는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의 도덕성을 통합적으로 함양하여 자율적인 도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있다. 하지만 현행 도덕 교육 상황을 보면 인지적인 영역에만 초점을 맞추고 정의적인 영역을 등한시 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정의적 측면의 도덕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배려윤리에 대해서 재조명하려고 한다. 먼저, 배려윤리의 대표적인 학자인 길리건과 나딩스의 이론을 살펴보고 우리 도덕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도록 하자.
Ⅱ. 본론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도덕성을 정의와 배려의 도덕성으로 구분하고, 두 도덕성은 성과 연관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런데 그 동안 지배적인 도덕성 발달 이론이었던 정의 도덕성론에서는 주로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는 배려의 도덕성은 무시하고 배제한 채 주로 남성적 특성을 반영함으로써 도덕성이 정의의 관점에서만 편협하게 정의되어 왔다는 것이다. 이렇게 남성적 특성만을 반영하는 정의 도덕성의 관점에서 여성의 도덕성을 평가했기 때문에 여성은 남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열등한 존재로 평가받아야만 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길리건은 이러한 여성의 도덕성을 제대로 반영하고, 정당하게 평가해줄 수 있는 배려윤리를 주장하였다.
<길러건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관한 연구>
길리건은 다양한 인종적 배경과 사회 계층에 속해 있는 15~33세에 이르는 임신 3개월 이내의 여성들 29명을 대상으로 임신 중절 결정 연구를 수행하였다. 29명이 윤리적 딜레마에 어떻게 사고하고 결정하는지를 보고 도덕성을 3수준 2과도기로 나누었다.
나도 길리건처럼 여성들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나눠보고 싶었다. 그래서 빠른 시간 안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드라마 속 여성 캐릭터들을 분석하면서 도덕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길리건은 실험 대상자들을 근거로 하여 발달 수준을 나눴지만 나는 길리건의 이론을 토대로 3수준 2과도기를 기준 삼아서 그에 해당하는 인물들을 분석하여 보았다.
여성 인물이 나오는 드라마는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도덕성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 ‘꽃보다 남자’를 선정하였다. 분석할 수 있는 캐릭터의 숫자도 많았고 평면적인 인물이 아니라 입체적인 인물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한 캐릭터의 도덕성 변화 양상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드라마였다.
그러면 먼저 네 명 캐릭터의 도덕성 발달 수준의 변화양상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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