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도덕과)교육 변수, 도덕(도덕과)교육 감성지능개발,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포스트모더니즘, 도덕(도덕과)교육 동향, 도덕과교육 모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덕(도덕과)교육의 필요성

Ⅲ. 도덕(도덕과)교육의 변수

Ⅳ. 도덕(도덕과)교육의 감성지능개발

Ⅴ.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

Ⅵ. 도덕(도덕과)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Ⅶ. 도덕(도덕과)교육의 동향
1. 덕(德)의 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2. 인격 교육
3. 배려의 도덕 교육
4. 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

Ⅷ. 도덕(도덕과)교육의 모형
1. 첫째 요소 : 도덕적 감수성
2. 둘째 요소 : 도덕적 동기
3. 셋째 요소 : 도덕 판단
4. 넷째 요소 : 도덕 행동의 실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콜버그는 구체적 가치들을 가르치려는 전통적인 시도들, 즉 정직, 성실, 책임감 등에 있어 일치된 의견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기에 덕목교육을 하는 사람들의 도덕교육 방식을 ‘덕목보따리’라고 비하할 정도로 매우 비판적인 입장을 취했다. 따라서 도덕적 판단의 발달이 도덕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인지발달 모형은 도덕적 가치를 주입시키고, 모범 사례를 보여주는 전통적 사회화 모형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느냐’ 하는 정당화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론’(moral reasoning)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학생들이 단순히 도덕적 가치를 주입시키는 대상이 아니라 도덕적 사고를 하는 주체자로서 그들 스스로 예상되는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자유롭게 토론을 해 가는 탐구 과정이 중요한 도덕적 행위를 하도록 한다. 상위의 추리과정에 이끌어지는 변환의 시도를 통해 도덕적 판단 구조의 발전이 이루어진다. 도덕적 갈등사태에 대한 도덕적 추론을 하는데 있어 도덕적 모순이나 불명료성을 유발시키는 양자택일적 사태를 학생들에게 제공하여 찬성과 반대를 유도하는 집단적 토론을 거치도록 한다.
여기에서 갈등적인 도덕적 상황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각자의 해석은 곧 자신의 도덕적 판단 구조를 반영하는 것으로서 피험자의 반응을 통해 내면적인 도덕성을 추론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ⅰ. 리코나, 박장호·추병완 옮김(1997), 인격 교육론, 서울: 백의
ⅱ. 이석호 외역(1994), 도덕·가치 교육의 교수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ⅲ. 이동석(1996),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ⅳ. 임용경 외(1994),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ⅴ. 옥광석(1996),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 교육, 대전광역시교원연수원 연수 교재
ⅵ. 정대현, 감성의 철학,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건축] [서양건축사] 현대건축 총론 / 총정리
  • 과학적인 무당의 춤과 같은 것으로 전락하게 되었던 것이다. 그 결과, 형태의 파생은 산업 생산 방식 자체에 좌우된, 기껏해야 과학적 매개 변수들의 조작에 불과한 것이 되어버렸다. 비록 모던 디자인의 이론이 종종 건축을 중심으로 논의되는 것 같지만, 실제로 모더니즘의 주장과 그 과격한 실천 원리들이 본질적으로 다루어진 것은 산업 디자인의 국면에서였다. 달리 말해 비록 모더니즘이 광의의 철학적 또는 예술적 견해로 파생됐을 지라도 그 세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록 방식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침에 따르면 학생부가 대입 전형 자료로 충실히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 영역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조의 3(독서 활동 상황) ① 고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학관(supervisiors), 교사 그리고 학교 공동체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협력하여 발전시킨 일반적인 비전을 나타냄, 또한, 사람들은 그들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 것임.④ 모든 학생들이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고, 민주주의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1장 ~ 15장 번역공예로서의 질적 연구포스트실증주의 전통들과 연구 스타일들지난 25년 간 사회과학을 엄습해 온 소위 “질적 전환 (qualitative turn)”은 비통계적 방법을 이용한 풍부한 연구물과 어떻게 질적 연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상당량의 방법론적 가이드라인을 산출하였다. 수합하자면, 그 저작물들은 수많은 연구 질문과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매우 많은 방법론적 옵션을 제공한다. 그러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과 교육인적자원부의 「한국교육개혁의 흐름과 향후 발전방향」) 교육부, 한국교육개혁의 흐름과 향후발전방향, (교육부, 2000)., 「인적자원 강국으로서의 도약을 위한 교육인적자원정책 추진계획」) 교육인적자원부, 인적자원 강국으로서의 도약을 위한 교육인적자원정책 추진계획, (2001. 3. 15)정부차원의 문서와 KEDI, KDI 등 최근의 보고서 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한국교육개발원, KEDIPOLL, 1999, (서울: KEDI, 2000); 우천식(외), KDI 연구보고서, (서울: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