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기사식 광고][기사작성][기사문체][기사구성][신문기사]기사와 기사식 광고, 기사와 기사작성, 기사와 기사문체, 기사와 기사구성, 기사와 신문기사, 기사와 보도기사, 기사와 방송기사, 기사와 통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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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사와 기사식 광고

Ⅱ. 기사와 기사작성

Ⅲ. 기사와 기사문체

Ⅳ. 기사와 기사구성
1. 크레딧을 밝히지 않은 무단전재 사례
2. 대응규격 편제의 체계성 및 서술내용의 보편성 분석

Ⅴ. 기사와 신문기사

Ⅵ. 기사와 보도기사
1. 크레딧을 밝히지 않은 무단전재 사례
2. 뉴스의 재산권적 가치

Ⅶ. 기사와 방송기사

Ⅷ. 기사와 통신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사와 기사식 광고

기사식 광고(advertorial)란 광고(advertising) 와 기사(editorial)를 혼합한 형태를 말한다. 기사식 광고는 비용을 지불함으로써 지면구입이 용이하고 게재여부가 보장되는 광고의 장점과 다양한 정보를 기사형식으로 제공함으로써 독자의 가독률 및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PR의 장점을 함께 활용하는 데 있다(김주호, 1994).
기사식 광고는 인쇄매체의 기사식 광고형태로서 신문이나 정기간행물의 한 페이지 이상을 차지하여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또 기사가 게재되는 간행물의 공신력을 빌려 올 수 있어 독자에게 신뢰를 심어주는데 매우 유용하다(Goodlad, Eadie, Kinnia, & Raymond, 1997). 대학을 선택하는 기준이 과거의 피상적인 이미지에서 특성화, 미래비전 등의 구체적인 정보로 옮겨가는 지금의 실태에 적절한 communication 매체라고 생각되며, 국내에서도 중앙일보에 최초로 8개 대학이 기사식 광고를 실시하던 것이 현재 40개교로 늘어났다. 그러나 이러한 기사식 광고에 대한 효과는 외국의 경우 많은 연구논문을 통해서 이미 밝혀졌으나, 국내에는 대학 홍보활동이라는 측면에 있어서 기사식 광고내용에 대한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또한 각 대학이 기사식 광고를 신문이나 잡지 등에 게재할 때, 수요자인 학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내용을 고려하지 않고 각 대학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홍보내용을 중심으로 홍보전략을 구사하고 있어, 실제로 학생들은 홍보내용의 차별화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홍보내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많은 학교나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광고에 노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잊게 하기 위해 기사식 광고를 활용함으로써 그 목적을 달성해 왔다. 기사식 광고형태의 설득적 효과에 대한 긍정적인 주장은 에디토리얼과 유사한 포맷은 특성상 소비자들로 하여금 광고메시지에 더욱 몰입토록 유도함으로써 기존의 전통적 형태의 광고 포멧에 비해 타고난 이점을 가진다는 것이다(김정기, 1984).
참고문헌
고승원(1999), 대학홍보에서의 기사식광고 실태와 효과측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강함수(2000), 신문 문화기사 구성과 문화 성층화 과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김경호(2007), 보도기사의 재산권적 가치와 무단전재를 통한 저작권 침해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이재경(2005), 기사작성의 기초, 나무와숲
이석주(2001), 한국 신문기사 문체변화 분석, 관훈클럽
한상훈(2010), 신문 기사 텍스트의 이데올로기 읽기 모형 연구, 서강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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