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형 인터넷 신문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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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독립형 인터넷 신문은 성장 가능성이 있는가?
토론에 참여한 사람은 모두 가명입니다.
미희(찬성) : 인터넷의 영향력은 이미 십여 년 전부터 지속되어온 현상입니다. 특히나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사람들은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최근의 흐름과 함께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페이퍼 신문사가 인터넷 신문을 함께 운영하는 것, 1인 인터넷 신문사 등의 매체가 증가하고 있는 것 또한 이를 증명해 줍니다. 그러므로 인터넷 신문은 미래에도 성장할 것입니다.
광선(반대): 인터넷 영향력이 점점 커져간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 인터넷 발전에 편승하여 인터넷 신문도 점차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누구나 느낄 수 있습니다. 편리함과 신속함은 종이신문이 인터넷 신문을 따라 가지 못할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인터넷 신문은 상업적이고 자극적이고 질 낮은 기사들을 마구 배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들 느끼셨을 것입니다. 되게 놀라운 헤드라인을 보고 들어가면 사실 드라마 소개이거나 영화소개일 때도 있고요, 기사를 보러 들어갔는데 수많은 광고로써 이게 광고판인지 뉴스 기사인지 헷갈릴 때도 있습니다. 지금 이대로 인터넷 신문이 나아간다면 성장에서 독자들의 외면으로 바뀔 것입니다.
논거1. 뉴미디어는 대안매체가 아닙니다.
미희 :과거엔 신문과 티비를 대중들이 사용하는 주요 매체로 인식했습니다. 정보의 습득 또한 주로 이들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나 인터넷의 도래와 함께 조금씩 매체로의 정보습득 통로는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완전한 뉴미디어의 시대가 도래하게 됩니다.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는 중, 장년층 에게 스마트폰은 단순한 휴대전화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스 관련 어플 한 두 개만 받아도 실시간으로 전해지는 속보를 알림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은 컴퓨터를 통해서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란 뜻입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최대 강점이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은 발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편리함의 이점을 취할 것이며 이에 따라 인터넷 신문 또한 스마트폰이란 창구를 통해 더욱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광선 : 물론 스마트폰으로 인해 빠르게 정보를 얻고 기사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신문의 여러 장점을 대체할 수 는 없다고 봅니다. 우선 종이신문은 다양한 정보를 한번에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이신문은 여러 가지 내용이 커다란 종이 위에 새겨진 ‘정보 시장’과도 같다. 물론 섹션 별로 나뉘어져 있긴 하지만 헤드라인만 보고 뉴스 내용을 짐작해야 하는 인터넷신문과는 사뭇 다르다. 그리고 종이에 직접 인쇄되어 있어서 내용에 집중하기가 쉽다. 사실, 모니터로 보는 뉴스는 쉽게 집중이 되지 않는다. 스크롤바를 내려가다 보면 앞의 내용을 금새 잊어버리기도 하고, 눈이 쉽게 피로해져 머릿속에 잘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인터넷신문에서 흔히 보이는 배너 광고의 영향를 받지 않는다. 인터넷신문을 읽다 보면 광고 팝업창이 떠서 방해가 되는 일이 흔하다. 그러나 종이신문은 광고용 페이지가 할당되어 있어 방해 받지 않고 기사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인터넷 신문은 점점 상업적으로 변질되어 가서 사람들이 기사를 읽는 것을 꺼리게 만들 수 있으므로 지금 이대로라면 성장이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인터넷 기사들을 볼 때 광고가 뜨면 짜증이 엄청났습니다. 이런 경우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런 상황은 인터넷 신문을 외면하게 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논거2. 시민의 능동적 참여가 가능합니다.
미희 :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은 현재 시민 기자단을 구성해 신문의 취재와 편집을 하고 있습니다. 페이퍼 신문은 공채를 통해 전문화 된 기자인력만을 배출하는데 반해 인터넷 신문은 시민들이 기자활동을 하는 데 있어 문턱이 높지 않습니다. 전문화 된 기자 외에도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기사를 구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를 통해 독립 신문사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접적으로는 기사에 댓글을 달거나 토론을 하며 자신들의 의견을 피력하는 식으로 참여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인터넷 신문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점점 더 많은 대중들이 자신들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담론 과 영향력에 매력을 느끼고 이러한 추세는 더욱 확대 될 것입니다.
광선: 독립형 인터넷신문의 대부분은 조직과 자본의 규모가 작은 영세한 상황이다. 매출규모를 보면 42.8%가 연간 1억원 미만이며, 조직규모 역시 평균 11.1명의 열악한 인력구조로 운영되는 상태이다. 1억원 미만의 매출규모를 가진 언론사가 대부분인 상황에서 인건비 비중이 55.6%를 차지하기 때문에 독립형 인터넷 신문의 경우 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종이신문에 비해 인터넷 신문의 인력은 비전공자인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저급한 콘텐츠가 양산되며, 저널리즘을 벗어나는 매체가 생겨나고 있다. 특히 양질의 뉴스를 생산하기 위한 기초비용, 예를 들면 취재 경비에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국은 이용자 트래픽 감소라는 경쟁력 약화로 연결되는 것이다. 독립형 인터넷 신문의 경우, 자생적인 취재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뉴스생산에 어려움이 큰 것으로 응답됐다. 기성 언론사에 비해 출입처 환경이 제도적으로 안정화되어 있지 않아 경쟁적 취재구도 속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적극적인 취재활동을 하지 못하고 많은 뉴스를 보도자료, 대인관계 등을 통해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편집부 역시 재정상황이 불안한 관계로 많은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출입처 확대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부분을 시민기자라는 타이틀로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겠다는 말로 들린다. 요즘 인터넷 기사를 보다 댓글을 보면 이런 걸 기사라고 썼냐, 기자가 맞느냐 라는 댓글을 많이 봤습니다. 종이신문도 아닌데 오타가 났는데도 수정없이 버젓이 올리거나 기사를 억지로 만들기 위해서 만들어내는 듯한 기사들을 볼 때면 이런 사람이 기자가 맞나 싶었습니다. 특히 연예인 개인 SNS에 올린 사진 가지고 사진 올렸다고 기사 쓰는 기자들을 보면 어이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아무나 기사를 쓸 수 있다고 하면 얼마나 기사들이 남발되겠습니까. 아무나 기자가 될 수 있다고 반가워할 것이 아니라 현재 활동하는 기자들부터 잘 관리되어야 인터넷 신문은 생존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논거3. 심층성 강화
미희 : 첫 번째로는 데이터베이스와 기사 검색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혼합적 이용을 통해서 심층성이 강화된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수용자들은 막대한 양의 테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대부분의 인터넷 신문에서 제공하는 기사 검색이라는 부가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이 수용할 기사들을 선택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주로 핵심어나 제목 등과 같은 한 가지 요소만을 그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수용자들은 한 항목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뉴스를 획득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실제로도 수용자들은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한 기사 검색 서비스를 상당히 자주 사용하고 있음을 인터넷 신문사로부터 획득한 자료는 제시하고 있다. 즉 다양한 부가서비스 가운데서 검색이라는 부가서비스는 그 이용 횟수에서 하루 평균 15,135회로 전체 서비스 가운데서 8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관련 기사들을 모아놓은 주제별 기사 모음이라는 서비스 역시 그 사용 횟수가 24,409회로 전체 6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로 판단해 볼 때 인터넷 신문에서의 기사 검색을 통한 심층성과 해설성에 대한 수용자들의 욕구는 상당히 크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인터넷 신문이 잘 충족시켜 준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광선 : 검색을 하여 한번에 기사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은 종이신문과 비교할 수 없는 큰 장점이기는 합니다. 현재 전통적 뉴스 매체인 신문구독률과 매출액이 점점 줄어들고 있으며 방송뉴스의 시청률 또한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검색을 통한 기사를 접하는 방법은 사람들에게 보고 싶어하는 것만 보게 하고 사회적 현상에 관심을 덜하게 하는 편식성을 키울 수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기자들과 신문사들은 이러한 독자들의 경향에 맞춰 자극적인 기사와 흔히 말하는 낚는 기사, 파격적인 헤드라인 기사 등을 더욱 만들어 내는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기존 신문과 방송뉴스는 주로 경성뉴스를 중심으로 수용자에게 전달해왔고, 점점 뉴스를 기피한다는 말은 사람들이 공적인 문제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저널리즘 이탈현상은 공동의 문제보다는 개인이나 가족 등 사적 문제에 관심을 더 가진다는 뜻합니다. 특히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직접적으로 사람들의 먹고 사는 문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치, 국제 문제 등에 관심을 가질 생각을 더욱 줄어들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고 생각되는데요. 현재도 이런 상황이 전개되는데 앞으로 이러한 편식성과 개인 관심도에 따른 기사 선정이 인터넷 성장에 영향을 줄지 의문이 듭니다. 저 같은 경우도 종이신문을 보게 되면 제가 관심이 가지 않는 분야나 사설도 읽게 되는데요. 자극적인 기사나 오락적인 기사로만 배출되는 인터넷 신문들이 될 지 걱정되는 바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는 성장이 점차 둔화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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