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_성공사례,글로벌기업의해외성공사례,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2.기업소개
Ⅱ.본론
3.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외부환경 분석
4.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내부환경 분석
5.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SWOT분석
6.마케팅 전략
7.서비스경쟁 전략
8.원가 효율 전략
Ⅲ.결론
9.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
10.시사점과 느낀점
11.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여가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은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의 여행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저가항공사가 많이 알려지고, 이용되고 있다. 저가항공사라고 해서 무조건 낮은 가격으로 적은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는 급격히 변화한다. 또한 기업 외부환경과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보다 잘 하는 것 또는 다른 것을 추구해야한다. 대부분 기업들은 전통적인 경영방식과 새로운 경영방식을 겸하는 전략에만 취중한다. 이런 쉽지 않은 전략경영세계에서 ‘저 원가 전략’으로 당당하게 성공을 한 기업이 바로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이다.
‘저 원가 전략’ 이란 원가를 낮춰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을 말한다. 절대적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책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저가 항공사들 중 이미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에 기초한 대형항공사들 사이에서 일부 핵심 요소에 대한 높은 서비스 차별화를 유지하면서도 비용우위인 저가상품으로 당당히 성공을 이루어 낸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만의 경영방식과 어떠한 고객들과 직원들 모두가 인정한 서비스가 이번 과제인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입전략 중 성공한 기업의 사례로 가장 적합하다 생각하였기에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기업소개
사우스웨스트사는 1971년 롤린 킹(Roll. King)에 3대의 항공기로 텍사스의 달라스, 휴스턴, 샌안토니오 사이를 운항하는 작은 지역 항공사로 출범하였다. 현재 이 항공사는 미국 내 약 60개 도시에 취항하여 연간 6천만 명이 넘는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통계에 의하면 한 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 참고문헌
-
․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ritoworld/49
․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m
․ 너츠 :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지음. 역 이종인. 동아 일보사. 2003.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 동아일보 사이트 http://www.donga.com
․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호퍼기텔 지음. 역 황숙경. 물푸레펴냄. 2003.
․ 한권으로 만나는 비즈니스 명저 40 : 이해익외 지음. 에코리브르. 2004.
․ 랩 기내방송문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YSQPoGsKnko&feature=player_embedded
․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 철도보다 싼 항공료로 미국과 유럽을 정복하다 / 함대영 저. 가가원 2007.
․ 디지털 타임스 뉴스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2502012369697010
․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 아시아경제 : 사우스웨스트, 항공기 투자 늘린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1992340
․ 아시아 경제 : 저가 항공사 “사랑해요 보잉 73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277&aid=00020177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