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제주항공 소개
2. 환경 분석
(1) 해외 저가항공 분석
(2) 국내 저가항공 분석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7. 최종 평가
- 본문내용
-
해외 저가항공사의 성공에 영향을 받아, 우리나라의 항공 시장도 점차 저가항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의 확장, KTX 열차의 개통에 따라서 기존 항공사는 국내 노선에서는 수익성이 떨어지게 되었다. 수요는 고속도로 확장과 KTX 개통으로 인해 줄어든 반면, 유가 상승과 같은 요인으로 기존 항공사 요금은 꾸준히 인상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선의 항공 수요는 2000년대 초반부터 크게 감소하였으며, 급기야 2002년에는 기존 항공 업체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김해-목포, 김해-광주를 왕복하는 노선을 포함하여 12개의 노선을 폐지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이후로도 국내 노선을 축소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에서의 이동을 빠르고 저렴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저가항공에 대한 요구가 생겨났으며 2005년 한성항공이 국내 첫 저가항공 항공사로 취항하였다. 한편, 제주항공은 한성항공에 이어 2006년 6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항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제주도로 가는 여행객들을 목표시장으로 삼아, 제주 여행길을 좀 더 수월하게 만들어 제주도 여행수요를 증가시키기도 하였다. 이후 국내에도 에어부산, 진에어 등 여러 저가항공사가 설립되어 가격 및 서비스 경쟁이 시작되었다.
초반에 의욕적으로 시장에 진입했던 제주항공은 저가항공 시장에 참여한 2006년 첫해, “-98%”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였으며, 2006년부터 2008년 상반기까지 398억 원의 적자를 냈다. 제주항공이 이렇게 초반에 적자 구조가 계속되었던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대형 항공사와 고속버스, KTX로 대표되는 대체재의 위협 사이에서 수요를 제대로 창출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며, 다른 하나의 요인은 그렇게 수요 자체가 아직 충분치 못한 상태에서 초기 투자비용이 부담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www.jejuair.net
kr.koreanair.com
www.flyasiana.com
www.airport.co.kr
www.knto.or.kr
www.visitkorea.or.kr
www.skynews.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