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상예술] 인터넷속 문학과 영화- 엽기적인 그녀 & 동갑내기 과외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터넷이 문학과 영화를 만났을 때
(엽기적인 그녀 & 동갑내기 과외 하기)

개인용 컴퓨터와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누구나 쉽게 사이버 상에 글을 올릴 수 있게 되었고 그중에는 엄청난 조회수를 가지는 글이 생기면서 투자자들은 그 글들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 조회수가 많을 수 록 그 내용에 대한 관심도가 많다는 증거가 되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주 층인 10~20대 초반이 현재 극장가를 찾는 주요 관객층과 일치한다는 점이 투자자 즉 영화사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투자대상으로 여겨졌다. 또한 하이퍼픽션(이하 인터넷소설)속의 소재나 캐릭터는 사이버 상에서 검증이 이루어진 상태여서 아이템을 개발하는데 드는 비용이 절감된다는 점에 있어서도 그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요소가 되었다. 인터넷소설영화가 흥행을 일구어냄으로서 사회에 많은 반향을 일으켰고, 타 영화사들도 인터넷소설을 영화화 또 작업 중에 있는 영화들도 있다. 충무로의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 서있는 인터넷소설영화를 인터넷소설과 비교하면서 전반적인 특징과 문제점 그리고 나아갈 방향을 <엽기적인 그녀>와 <동갑내기 과외하기>를 통하여 풀어 보도록 하자.

인터넷소설영화를 언급하기 전에 인터넷소설을 먼저 짚어 봄으로서 영화에 보다 쉽게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소설은 판소리나 마당극과 같이 자생적으로 생산되어 대중과 공유하는 유동적 장르로서 디지털이라는 시대적 상황을 인식하여 '소재적 상상력과 의식적 상상력'을 포괄하는 '매체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먼저 창작 면에서 주변과 본격이라는 이분법을 벗어나 인과성과 개연성에 집착하지 않고 전위적이고 실험적이다.
참고문헌
[영화와 현대사회] 저자 ; 안니골드만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저자 ; 요하힘 패히
[영화이해의 길잡이] 출판사 ; 개마고원
[영화로 읽는 한국사회 문화사] 출판사 ; 개마고원
[영화보기와 영화 읽기] 저자 ; 조셉 보그스
[인터넷, 게시판 그리고 판타지 소설] 저자 ; 김진량
[영화 분석의 패러다임] 저자 ; 자끄 오몽, 미셀마리
[영화비평 이론과 실제] 저자 ; 서인숙
[영화, 형식과 기호] 저자 ; 로드만 외
[페미니즘사상-종합적 접근] 저자 ; 로즈마리 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사회학] 사이버 문학- 폴윌리스의 ‘간파와 제약’을 바탕으로
  • 문학4-1. 폴 윌리스의 ‘간파와 제약’ 그리고 사이버 문학4-2. 사이버 문학에서의 ‘간파’4-3. 사이버 문학의 ‘제약’ 5. 결론1. 서론 최근 사이버 작가 귀여니씨가 성균관대학교에 특별 전형으로 입학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성균관대 교수들과 퇴마록의 저자 이우혁씨 사이에 입학을 가능케 한 그녀의 작품에 대해 논쟁이 붙는 등 사이버 문학의 관심이 폭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인터넷이 불특정 다수의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매체라는 점에

  • [인터넷소설] 사이버소설 `그 놈은 멋있었다`로 대표되는 사이버 소설의 특징과 전망
  • 문학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중 기존 주류 문학의 소설적 형식을 띠는 것을 사이버 소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소설과 사이버 소설은 언뜻 비슷한 용어이지만 의미가 조금 다르다. 인터넷 소설은 말 그대로 인터넷 상에서 생산되고 유포되는 소설인데 반드시 인터넷을 통해 연재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발표된 소설을 의미하며 여기에는 하이퍼픽션 영화소설의 재미와 예술성을 모두 포괄하면서 그래픽사진애니메이션음향음악을 수시

  • [문학과 영화] 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연구 -`서편제`를 중심으로
  • 영화화 되는가?2) 소설과 영화의 메시지가 상이한 이유3) 비판과 그에 대한 반박5. 마치며161) 소설의 영화화, 그 현실2) 결론1. 들어가며우리는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TV나 라디오 등 대중 매체를 통해 확산되는 대중문화가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막대하며, 우리는 그 영향력에서 벗어날 수 없다. 또한 과거 소위 고급문화로 인식되어왔던 문학 역시 대중성의 요구에 온전히 자유

  • 인터넷소설 레포트
  • 인터넷 소설을 바탕 으 로 한 영화나 드라마가 생겨나고 있다. 그리고 책으로 출판 되는 경우는 이젠 거의 일상이라고 까지도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허다한 일이다. 조금만 인기 있고 재미있었으면 언젠가는 동네 책방에서 빌려볼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해 볼 수 있을 정도이다. 1) 영화화온라인상에서 화제가 된 소설들이 영화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엽기적인 그녀, 늑대의 유혹, 동갑내기 과외하기,

  • [패러디] 정보화사회에서의 패러디에 관한 시각
  • 문학의 형식, 심지어 ‘해석의 형식’ 으로 이 점에 대해서는 Margaret A. Rose, Parody; Ancient, Modern, Postmodern(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을 참조.정의 되는 것은 이런 관계의 다양성에 기인한다. 이 관계성에 의하여 패러디는 예술의 연속성을 보증해 주며 따라서 문학사에 유추되는 것이다. 김준오, 「문학사와 패러디 시학」, 『한국 현대시와 패러디』, 김준오 편, 현대미학사, 1996.3.3 패러디는 모방인가, 창조인가? 3.3.1 패러디와 모방의 차이린다 허천(Linda H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