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학] 인터넷소설 ─『그놈은 멋있었다』와 『옥탑방 고양이』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그놈은 멋있었다』와 『옥탑방 고양이』텍스트를 통해서 본 문화적 코드: 문체 서사구조 인물
2. 재생산과 문화산업
3. 인터넷 공간에서의 글쓰기

결론
본문내용
서론

2003년 3월 15일 ‘귀여니’(본명 이윤세 )의 인터넷 소설 『그놈은 멋있었다』의 초판이 출판되었다. 그리고 출판 한 달여 만에 10만부가 팔려나갔다. 이 소설 이전에도 온라인상에서 인기리에 연재되던 소설이 책으로 출판되는 경우는 많았다. 이우혁의 『퇴마록』이나 이영도의 『드래곤 라자』등이 그 예일 것이다. 이 작품들 역시 『그놈은 멋있었다』와 마찬가지로 책으로 출판되면서 대중적, 상업적 성공을 거둔 작품들이다. 그러나 『그놈은 멋있었다』와는 다르게 『퇴마록』이나 『드래곤 라자』같은 작품들은 책으로 출판되면서 상당한 교정 작업이 이루어졌다. 반면에『그놈은 멋있었다』의 경우 통신상에서 사용되던 언어를 거의 그대로 출판하였다. 또 컴퓨터 키보드의 자판키를 조합해서 자신의 현재 감정을 나타내는 ‘이모티콘’ 등을 가감 없이 그대로 출판하였다.
또, 인터넷 소설이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모두 대중적인 인기를 거두자, 이 작품들을 영화나 드라마로 제작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위에서 언급한 ‘귀여니’의 『그놈은 멋있었다』는 이미 영화 제작에 들어갔고, 그 외에도 MBC에서 인기리에 방영했던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역시 동명의 인터넷 소설 『옥탑방 고양이』를 원작으로 한 것이다.『퇴마록』이나 『동갑내기 과외하기』같은 영화 역시 동명의 인터넷 소설을 원작으로 한 것이다. 드라마 『옥탑방 고양이』는 방영 당시 상당한 대중적 인기를 얻었고, 『동갑내기 과외하기』는 전국 500만에 가까운 관객을 끌어 모았다.
하나의 현상이 대중적인 관심과 성공을 동시에 얻는다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 대중적 성공이 가능하게 될 때는 그 현상이 그 시대의 시대적 문화적 맥락과 맞아 떨어졌을 때이다.(물론 귀여니의 소설 같은 경우 10대와 20대에 한해서 성공을 거두었다. 이 경우 세대적 코드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예술적 성공은 거둘 수 있을지는 몰라도 대중에게는 외면당하기 십상이다. 이런 맥락에서『그놈은 멋있었다』와 『옥탑방 고양이』의 대중적 성공은 이 작품들에게 ‘본격문학’이란 엄숙한 잣대를 들이대기 이전에 현시대의 시대적 문화적 코드를 함축하고 있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또한 하나의 문화 현상 밑에는 대중적 욕구가 깔려있기 마련이다. 그리고 대중적 욕구는 한 사회의 무의식적 기반과 맞닿아 있다. 우리는 하나의 문화 현상을 심도 있게 살펴봄으로써 사회에 대한 이해를 보다 깊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연구가 이루어진 다음에 그 문학성을 거론하고, 또 그것에 대한 가치 평가가 이루어져도 늦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인터넷 소설’이라는 조금은 모호한 명칭 인터넷 소설이란 인터넷을 매체로 소비되는 소설을 말한다. 그런데 보통 하나의 개념에는 그 반대항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렇다면 인터넷 소설의 반대항은 ‘책 소설’인가? ‘책 소설’을 역사 소설, 통속 소설 같은 식으로 분류하듯이 인터넷 소설 역시 좀 더 세분화 시킬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면 인터넷 순정 소설, 인터넷 판타지 소설 같은 식으로 말이다. 이 글에서 인터넷 소설이 지칭하는 것은 우선‘인터넷 순정 소설'을 그 주된 대상으로 한다.
에서 살펴볼 수 있는 것처럼 이 두 소설은 인터넷이란 현시대만이 가진 특수한 매체를 기반으로 생산되고 소비되었다. 빌렘 플루서가 지적한 것처럼
참고문헌
빌렘 플루서, 윤종석 옮김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문예 출판사 1998
최혜실 엮음 『디지털 시대의 문화 예술』 문학과 지성사 2000
최혜실 『디지털 시대의 문화 읽기』 소명 출판사 2001
김진량 『인터넷, 게시판 그리고 판타지 소설』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김종회 최혜실 편저 『사이버 문학의 이해』 집문당 2001
김재국 『사이버리즘과 사이버 소설』 국학자료원 2001
문화관광부 「문화선업의 개관」, 『2001 문화산업백서』2001
조셉 칠더즈, 게리 헨치 황종연 역 『현대 문학 ․ 문화 비평 용어 사전』문학동네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과 문학콘텐츠, 인터넷 소설 - 인터넷 문학의 소개, 팬픽의 출현
  • 대중매체에서 걸러진 이미지를 수용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팬들 스스로 스타 이미지를 창조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한겨레21 기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1&oid=036&aid=00000036233) 브로맨스 & 팬픽효과(가) 브로맨스 : 브로맨스는 브라더(brother) + 로맨스(romance)의 합성어 이다. 2명의 남성의 매우 친근한 관계를 일컫는 말이다.예) KBS 2TV 학교 2013의 흥수남순 커플도 절절한 우정으로 많은 시청자를 울렸다. 학생들의 문제에 집중

  • [영상문화] 인터넷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논의
  • Screen 속으로 뛰어든 Digital Text-인터넷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논의-목차들어가는 말조사 목적인터넷 소설의 소개문학으로서의 인터넷 소설사이버문학인터넷소설 영화의 성공요인 인터넷소설 영화 작품소개동갑내기 과외하기늑대의 유혹그놈은 멋있었다인터넷소설 영화의 가능성 & 한계나오는 말 참고자료 및 문헌Ⅰ. 들어가는 말1) 조사 목적최근 인터넷소설은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중심에 들어서있다. 우선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소설

  • 인터넷소설 `그놈은멋있었다`분석
  • 그놈은 멋있었다>, 도 모두 영화로 만들어졌다. 드라마로 진출한 , 도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 소설은 어떻게 해서 대중의 인기를 얻게 되었는가? 첫째, 인터넷은 변화된 문학 논리가 유효한 공간이라는 점이다. 문학에 대한 변화된 접근 의식이 사이버 문학을 가능케 한 요인일 것이다. 초고속 인터넷망의 대중화로 쉽게 인터넷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어렵게 고민하며 책을 고르던 예전과 달리 컴퓨터 앞에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소설들은 그 소재나 주제에 있어 사회적 규율에 얽매이지 않고 비현실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그 구성이 예측하기 어려운 굴곡을 가지고 있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문법 면에서도 자유롭다. 비록 이러한 특징들이 문학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뒤쳐진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겠으나 인터넷 소설이 주는 신선함과 대중의 선호도에 대한 검증을 거친 대중성면에서는 높게 평가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터넷 소설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활

  • [언론학원론] 출판과 잡지
  • 옥탑방 고양이가 브라운관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러한 인터넷 소설을 소재로 한 영화들이 잇달아 개봉될 예정이며, 만화로 출간될 예정에 있는 인터넷 소설도 있다.인터넷 소설은 다양한 이모티콘(--^,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