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인터넷소설의 영화화에 대한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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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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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들어가는 말
1. 조사 목적
2. 인터넷 소설의 소개
II. 문학으로서의 인터넷 소설
1. 사이버문학
III. 인터넷소설 영화의 성공요인
IV. 인터넷소설 영화 작품소개
1. 동갑내기 과외하기
2. 늑대의 유혹
3. 그놈은 멋있었다
V. 인터넷소설 영화의 가능성 & 한계
VI. 나오는 말
VII.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조사 목적
최근 인터넷소설은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중심에 들어서있다. 우선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소설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 인터넷 소설을 문학의 한 장르로 바라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충족할 수 있는 대답을 찾아볼 것이다. 또한 인터넷소설이 어떠한 조건을 충족하였기에 영화화에 성공하였는지 문화사회적인 배경과 맥락을 가늠해보고, 산업적 현황을 진단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인터넷소설이 영화화된 몇 가지 사례를 찾아보고, 나아가 인터넷소설 영화의 가능성과 한계를 짚어볼 것이다.

2) 인터넷소설의 소개
인터넷소설 영화를 언급하기 전에 인터넷소설을 먼저 짚어 봄으로서 영화에 보다 쉽게 다가 갈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소설은 판소리나 마당극과 같이 자생적으로 생산되어 대중과 공유하는 유동적 장르로서 디지털이라는 시대적 상황을 인식하여 ‘소재적 상상력과 의식적 상상력’을 포괄하는 ‘매체적 상상력’을 중시한다. 먼저 창작 면에서 주변과 본격이라는 이분법을 벗어나 인과성과 개연성에 집착하지 않고 전위적이고 실험적이다. 다음으로 소통 면에서 통신 내부와 외부를 모두 수용하는 양방향성, 실시간성, 익명성을 지향한다.
참고문헌
[영화와 현대사회] 저자 ; 안니골드만
[영화와 문학에 대하여] 저자 ; 요하힘 패히
[영화이해의 길잡이] 출판사 ; 개마고원
[영화로 읽는 한국사회 문화사] 출판사 ; 개마고원
[영화보기와 영화 읽기] 저자 ; 조셉 보그스
[인터넷, 게시판 그리고 판타지 소설] 저자 ; 김진량
[영화 분석의 패러다임] 저자 ; 자끄 오몽, 미셀마리
[영화비평 이론과 실제] 저자 ; 서인숙
[영화, 형식과 기호] 저자 ; 로드만 외
[페미니즘사상-종합적 접근] 저자 ; 로즈마리 통
http://www.sociallib. snu. ac. kr
www.cine21.co.kr
www.yookeumho.com
매일경제 2003.11.25
한국경제 03.06.24
스포츠 투데이 03.03.05
한겨레21 03.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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