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진출] 현대자동차 터키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대자동차 개요
2. 터키 국가 개요
3. 터키 진출 배경
(STEEP분석을 중심으로)
4. 터키 속 Hyundai 열풍
5. 터키-현대차 성공요인
6. 개선 및 보완점
7. 느낀점
1
본문내용
3. 터키 진출 배경
가. 왜 현대 자동차는 해외진출을 고려했을까?

대내적 요소
- 좁은 내수 시장 (세계 GDP 비중 1.2% 1995년 당시)
- 경직적 노사관계로 인한 비용 상승 (1987년 현대자동차 노조 결성)
- 정세영 명예회장의 강렬한 의지

대외적 요소
- 자동차 산업의 세계화
- 현대자동차의 규모 확대 추진
- 무역장벽 극복
- 수출 상품에 대한 환리스크 축소

(정책/ 법규 측면)
- EU 가입 추진 목표 : 산업 구조의 고도화 추진 (섬유,관광 -> 자동차산업)
1) 생산 증대 유인을 위한 자동차 소비세 감소 37% -> 18% (소형차기준)
2) 고유 자동차 브랜드 없음 -> 유럽과 아시아의 교두보로 이용하기 위한
외국기업에 투자 유치 장려
- 터키 중장기 개발 계획 (당시 고려중, 2001년 – 2020년) _kotra
1) 노동시장, 교육시스템 개선 및 연계성 제고 -> 노동자 생산성 개선
2) 정보통신기술 확산 및 자동화 추진 -> 공장 효율성 증대에 도움

총정리
1) 좁은 내수 시장의 국내를 벗어나 큰 내수시장과 잠재력을 가진 터키로 진출
2) 당시, 관세장벽이 높던 대규모 EU 시장의 무관세 수출의 교두보
3) EU, 중동, 중앙 아시아로 수출이 용이한 지정학적 구조
4) 산업 고도화 추진하던 터키 정부의 해외 투자 유치 유인
5) 우리나라에 대한 호감과 우리나라와 비슷한 사회적 환경
6) 노사관계의 대립이 없고 저렴한 임금 수준

다. 터키에서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중인가?

- HAOS 연혁 :1995년 키바르 그룹과 50:50 합작비율로 HAOS
(Hyundai Assan Otomotiv Sanayi ve Ticaret A.S.) 현지법인 설립
1997년 본격 자동차 양산
1999년 터키 지진 대규모 피해 지원 후 첫 흑자전환
2000년 엑센트 생산라인 투입, 월 판매량 1위 달성
2002년 경제위기로 내수 감소 (해외 수출의 시작)
2009년 현대차 연간 승용차 판매량 1위 달성

- HAOS 제공 상품 & 서비스 _ 현대차 해외지원팀 윤석일 인터뷰

상품
- 생산 초기 : 국내 시장에서 실패한 라비타, 그레이스 생산
- 생산 중기 : 소형차의 소비세 인하, 유럽시장용 소형차 생산
터키 시장을 공략한 엑센트, 유럽용 i20 생산
- 최 근 : 인도 공장과 i10 분배 생산, i20 중점 생산
(인도 내수 시장의 확대로 인도공장 수출용 할당량 배분)

서비스
- A/S : 보증수리 (보증기간 내 무료 정비)
- B/S : 고객이 원하기 전에 회사에서 예비 점검 시스템
(여러가지 부속품을 무상교환, 정비상담 운영)


Mission ! 중형차 시장에서 현대의 영향력을 높여보자 !
1. 렌터카 사업에 투자하자 !
세계 여행 선호 국가 7위
가족 관광객의 수요를 중형차로 끌어내보자
내수용 중형차 렌터카도 시험 제공
→증가중인 가처분 소득의 사용처 = 현대

2. PPL(간접광고)에 투자하자 !
2010년 “인셉션”에 등장한 제네시스
비오는 날의 추격씬, 디카프리오의 운전으로 세련된 이미지 창출
헐리우드 배우가 탔던 자동차로 이미지 격상
→신흥 가처분 소득 증가층의 수요 겨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평가와 방안
  • 자동차 개발도 성공하였다. 또한 IMF당시에 위기에 처해있던KIA자동차를 인수하면서 밖으로는 나라 경제를 도왔으며, 안으로는 더 큰 자동차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현대자동차는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다. 해외 수출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서 현대 자동차는 해외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여 훨씬 더 효율적인 해외수출 구조를 갖추기도 하였다. 현재 중국, 인도, 미국, 터키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브라질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자동차 개발도 성공하였다. 또한 IMF당시에 위기에 처해있던KIA자동차를 인수하면서 밖으로는 나라 경제를 도왔으며, 안으로는 더 큰 자동차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2000년대로 들어서면서 현대자동차는 해외진출을 가속화하기 시작하였다. 해외 수출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으면서 현대 자동차는 해외 현지에 공장을 설립하여 훨씬 더 효율적인 해외수출 구조를 갖추기도 하였다. 현재 중국, 인도, 미국, 터키에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브라질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글로벌 경영전략
  • 현대자동차는 1975년 울산공장 준공을 통해 1976년에 ‘현대자동차 포니’를 첫 시판하게 된다. 이후 1984년 엑셀 시판과 함께 1986년에 ‘엑셀’을 미국에 첫 수출하는 영광을 이루게 된다. 1991년 국내 최초로 자동차 핵심부품인 ‘알파엔진’의 독자개발을 통해서 기술 자립화를 이루었으며, 1990년 전주공장 준공과 1995년 아산 공장 준공으로 국내시장에서 꾸준히 성장해오던 현대자동차는 1996년 터키공장 준공을 통해서 본격적인 해외진출을 시작하게 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유럽 진출 성공 사례
  • 현대자동차 소개.현대자동차는 1967년 故 정주영회장에 의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자동차 제조기업이다. 한국의 최초 자동차인 포니를 만들어 시판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동차사업을 주도하기 시작했으며, 1983년 캐나다에 현지 법인을 만들면서 해외 진출을 시작하였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국내 최고의 자동차 회사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점차 그 입지를 높여가고 있다. 현대차의 유럽진출 역사는 1977년 그리스에 포니 300대를 수출한 것이 그 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형제의 나라 터키 진출 사례
  • 현대자동차가 선정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 터키 내 현대자동차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베르나의 우수한 품질이 터키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납품들을 통해 터키 내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은 물론이고 향후 다른 지방이나 국가의 경찰차 수주에도 매우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되었다.현대자동차(이하 HMC)는 지난 1980년대 캐나다 진출 사업에서 뼈아픈 실패를 맛본 이후, 해외 진출 사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