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식스 시그마 품질 - 현대 모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1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식스시그마
01 정의
02 특징
03 방법론
04 인력체계
05 도입사례
06 도입시 유의사항

Ⅱ. 기업소개
01 현대모비스의 소개
02 현대모비스의 연혁
03 현대모비스의 사업영역
04 현대모비스의 비전
05 천안공장 소개
06 기업 선정이유

Ⅲ. 생산프로세스
01 현대모비스의 생산프로세스

Ⅳ. 품질관리
01 현대모비스의 품질관리

Ⅴ.문제점과 개선방안
01 현대모비스의문제점과 개선방안

Ⅵ. Q&A
본문내용
“Six sigma”
제품의 결함 발생률을 백 만 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


무결함의 달성보다는 최소한으로 결함을 억제하기 위해 결함의 발생 원인을 제거하는 활동으로 단순히 품질관리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활동 전방에 걸쳐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기업 전체 프로세스가 아닌 생산과정에 치중한
식스 시그마 전략이다 “

문제해결을 위한 주기적
대책회의와 고질적인 문제해결위한 부서별 차출로 TFT 구성


일시적 구성의 특성으로 꾸준하게 일관성을 가지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지 못함

생산과정에서의 품질관리에서만
치중함

“ 당장의 이론적인 자료에 집중하기 때문에 경영전반에 걸친 근본적인 원인과 이에 따른 해결책이 제시되지 않아 고질적인 문제 계속적으로 발생 ”

기대효과
역할 부여를 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 용이로 품질 개선의 효과

3개의 작은 기업이
협력하여 생산라인 작업

일관성과 통일성 도출의 어려움

작업의 책임의식 결여 문제

“ 시간적, 비용적 그리고 인력적으로
기대 이익보다 더 큰 손해 발생가능 “

해결방안
협력업체 직원들에 대한 적절한 보상과 교육의 제공

1. 일정수준의 불량률 목표를 제시하고 달성 시 인센티브 제공

2. 생산에 관련된 교육을 제공하여 통일 규범을 강조하고, 전문적인 품질관리 기법과 작업관련 지식 제공

기대효과
동기부여와 함께 책임의식 강화
불량률 감소와 품질 개선의 효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라하네스 생산관리 사례연구
  • 관리 내용- R&D- 생산관리- 인력관리- 판매 및 영업 관리- 기타 특징적 경영 내용4. 생산 계획 및 통제- 생산 계획 및 통제 부문- 품질 관리 부문- 경영성과 상․하위 기업과의 관행 비교5. 생산 계획 및 통제, 품질 관리의 성공 요인 및 미래 전망과 도전적 과제1. 대상 기업 개요(1) 회사 소개(주)유라하네스는 2002년 5월 1일에 경기도 화성시 팔탄면에 설립되었다. 현재 종업원 수는 348명이고 주 거래처는 현대, 기아 자동차이다. 이 회사가 주로 생산

  • [기업윤리]생산관리 윤리
  • 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공정관리윤리TPSJIT3현주의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대규모 리콜사태로 인해 드러난 TPS의 한계공정관리윤리 재고전가수평관계 도입 불가현지현물 주의미국 내 결함 발생현장주의 추가해외공장 확산가속 폐달문제 미대응공급업체 책임전가결함조사미실시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고객피해도요타 명성공정관리윤리생산관리윤리의 내용과 역할 현대 기아차 경쟁력 향상일등공신 현대 모비스공정

  • [경영사례연구]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 현대자동차설립미국수출 시작캐나다 수출수출액 1억 달러 달성소련,베트남 수출독자엔진개발기아자동차와 아시아 자동차공업의 낙찰자로 선정현대모비스와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와 공동 협력계약 체결품질경영 강조체코 유럽 공장착공1. 서론3) 기업연혁과 조직도2. 본론 – 1) 환경 분석자동차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 환경 분석한미 FTA체결경쟁심화를 통한 생산성 증대기술 도난 위협요소(중국)국내환경 배기 규제환경개선 부담금NGO단체

  • 조직행위 사례분석
  • 관리자의 노력이 중요시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학습과 행위변화의 경우 강화이론을 중심으로 종업원들을 학습시키는 방법을 네 가지, 적극적 강화, 부정적 강화, 소거, 벌 등으로 나누고 이에 따른 행위의 변화가 각각 차이가 있음을 사례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현대사회는 보상을 최후의 보루로 여기고 승진, 인센티브 등의 물질적 보상과 칭찬, 격려 등의 정신적 보상을 통한 적극적 강화를 강조함으로써 종업원의 행위변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한

  • 한국 기업경영의 과거,현재,미래 -(G-KRP-I 관점과 융합형 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바라본 한국 기업경영사)
  • 생산성과 수익성 향상에 성공했다. 또 저수익 사업을 지양함으로써 고부가가치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 초고층 빌딩 사업에서 국내 수주 1위, 반도체 공장 시공력 등 하이테크 건설 분야에서도 1위를 차지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현대, 대우, 대림, LG 등 대형 건설사 중 안전관리에서도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얻었다. 2.3. 현재까지의 문제점 : 형식지와 암묵지 융합 실패과거에 지식 자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한국은 인력들이 보유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