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현대자동차의 품질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1.
-기업 선정 배경.........................................................1.
-품질 경영 선정 이유...................................................1.
-현대자동차 연혁........................................................2.
2. 본론 ...........................................................................4.
-기업 환경 분석.........................................................4.
*자동차 시장을 둘러싼 거시적 환경 분석....................4.
*SWOT분석........................................................5.
-품질경영.................................................................6.
* 현대자동차의 품질 인증 현황.................................7.
* 품질을 향한 오너의 리더십과 비전...........................8.
* 품질 확보를 위한 부품업체와의 협력........................9.
* 고객이 원하는 품질 확보에 집중..............................13.
* 식스시그마.......................................................17.
-품질 경영의 성과 ......................................................19.
3. 결론 ...........................................................................22.
- 품질 경영의 평가 ....................................................22.
- 현대자동차가 나아가야 할 방향....................................24.
조직도…………………………………………………………………………………………………………………………2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기업 선정 배경
자동차 산업은 2만개 이상의 부품을 생산, 조립하는 산업이라는 점에서 전후방 파급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다. 따라서 국내 경제에서 자동차 산업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더불어 자동차 분야는 최근 한미 FTA 타결로 가장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보도된 통계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이 FTA 타결 이후, 한 해 1700만 대 규모의 세계 최대 시장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FTA가 발효됨에 따라 관세(2.5%)가
폐지되면서 현재 주요 경쟁자인 일본 제품보다 5.5% 이상의 가격 우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을 고려해 자동차 분야의 기업을 선정하기로 했으며, 품질의 가치를 파악해 부단한 품질 개선 노력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한 현대 자동차가 기업 선정에 있어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2) 품질 경영 선정 이유
세계 자동차 시장은 공급과잉, 환경 및 안전 규제 강화와 전자 기술의 폭넓은 응용에 따른 연구 개발비 급증 등으로 인해 산업구조면에서 급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공급과잉에서 비롯되는 비용절감에 대한 압박과 새로운 차종의 개발을 위한 우수한 기술력은 이제 세계시장을 겨냥하는 자동차 기업에게는 중요한 이슈이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추어 현대 자동차도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호보완과 규모의 경제 실현을 통한 비용절감에 힘쓰고 있다. 지금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내서

김태진•조두섭•전우석.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도요타』. 서울:위즈덤하우스, 2004.
장박원.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서울:채움, 2005.

웹사이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현대자동차 http://www.hyundai-motor.com/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네이버 증권 http://stock.naver.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포브스 코리아 http://www.forbeskorea.com/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http://www.kapif.org/
디지털 CS 저널 http://csjournal.csnet.co.kr/
한국자동차공업협동조합 http://www.kaica.or.kr/
매일경제 http://www.mk.co.kr/
최인정의 자동차 백과 http://dwcij.com.ne.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http://www.kama.or.kr/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의 KRP경영
  • 현대자동차 지식경영(K) 4제 1 절 지식경영 실천사례 4 1. 교육을 통한 인재육성 / 경력개발 제도 42. 직원특허 보상제 / 제안 마일리지 제도 43. 사내교육 강화 / 그룹 MBA 제도 44. 간부사원대상 사외파견제 / Guest Engineering 55. 협력회사원 교육 / 직업훈력컨소시엄 56. 신기술 사용 57. 6시그마 사용 / DFSS 68. R&D 부문에 대한 투자와 이를 통한 고객만족도 상승 69. 글로벌 R&D네트워크 구축 / 미국 유럽디자인 연구소 준공 610. 친환경 R&D 강화 611. 글로벌 품질

  • [경영분석]현대자동차의 국제경영사례-북미진출사례
  • 현대는 치열한 시장환경, 노사분쟁, R&D비용 증가, 무역장벽, 품질열세, 내수시장의 환경 변화 등 문제에 부딪히고 있다. 한편 WTO 체제의 강화와 세계경제의 블록화는 국제화와 지역화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현대자동차가 Transnationalization 되어야 할 것을 촉구하고있다. 또한 내수시장 역시 현대의 세계시장 진출을 지지하기 어려운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2.현대자동차의 경영환경분석1)자동차 산업특성 ①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기술경영 자기소개서
  • 현대자동차의 개발지원자로서, 공정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기위해 남들이 놓치기 쉬운 것들을 캐치하여 세심하게 짚어볼 수 있는 관찰력이 큰 도움이 될것임을 확신합니다. 현대자동차의 New thinking ,New possibility의 가치는 어느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남들이 느끼는 불편한 것을 찾는것이라 생각합니다. 놓치기 쉬운 것들을 캐치하여 세심하게 짚어볼 수 있는 관찰력이 큰 도움이 될것임을 확신합니다.2. 본인의 지원 직무에 대한 강점과

  • [마케팅] 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A+레포트)★★★★★
  • 국제기업경영의 이론과 실제 12장 18-『생산 및 연구개발의 세계적인 배치와 조정-현대자동차 사례』1. About HYUNDAI Motors1) 연혁 2) 주요실적 3) 5대 글로벌 전략2. 현대 자동차 선정 동기1) Why Motor Company?2) Why Hyundai Company?3) 변화하는 현대자동차의 위상 3.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소싱 현황 1) 현지생산공장2) 현지조립공장(CKD)3) 판매법인4) 현지법인5) 지역본부6) 사무소7) 연구소4. 현대자동차 미국시장 진출분석1) 진출과정2)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 [고객 관계 관리, crm] 현대 자동차 미국 진출 사례
  •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습니다. - 브랜드 가치 향상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 강화, 고객들을 감동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지속 가능 경영 체계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윤리경영과 투명경영 등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