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물류(유통) 과정 분석-참이슬 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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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및 현황
2.소주 유통 과정
3.개선책 및 시사점
본문내용
역사

1973 자도주 구입제도 시행 (1도 1업체)
진로, 대선, 무학, 경월, 금복주, 보해, 보배, 선양, 충북소주, 한라산
1996 자도주 구입제도 폐지 (위헌 판결)

참이슬

하이트진로
20.1% 19.5%
1998. 10. 9 출시
대나무 활성 숯 정제


2. 참이슬 유통과정
참이슬 유통의 특징
국내 유통 100% 차량 운송 (제주 제외)
제주도는 복합 운송
1차 거래선까지 자체 유통 관리
이후 도매업체에 인수, 3자 물류 (세금)
주류구매카드
공병보증금제도

3.문제점
국내 운송이 100% 차량운송 의존
- 수요가 급증하는 성수기에 차량 부족 현상
- 화물연대 파업 등의 사회적인 요인 발생시 차량의 수급이 매우 어려움
인력 의존도가 높음
- 1차 거래선과 2차 거래선에서 대부분 인력에 의존
정보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 불가능
단가가 낮은 상품이라 시스템 도입시 물류비용의 부담이 매우 커짐

1.개선책
두 개 이상의 3자 운송업체를 이용
- 수요의 급증시 차량의 수급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 경쟁을 통해 운송의 질과 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다
차량 운송의 광고 효과를 이용
- 움직이는 광고 효과를 기대
하역 작업에서의 기계화 확산
- 상품의 순환 흐름이 빠른 특성을 고려하여 기계화를 통한 작업의 효율 증대시킬 필요가 있다


2.시사점
생산 단가를 고려한 정보 시스템, 자동화 도입 과제

주류 시장의 선두를 유지하기 위한 유통과정의 패러다임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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