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론] “하이트의 진로인수”에 대한 언론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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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Case의 환경 분석(environmental analysis)

1. PR 주체와 대상 이해
1) 사례명
2) 클라이언트
3) 기간
4) 하이트의 발자취
2. 상황분석(situational analysis)
1) PR 주체의 강점, 약점 및 상황적 기회, 위기
2) 상황분석에 사용된 데이터의 특성
3. 목표 공중 분석
1) 목표 공중(target public)
2) 목표 공중의 특성


나. PR 사례의 목표 및 실행 과정

1. PR 목표(objective) 분석
2. PR 실행 과정(programming of executive)


다. 분석 및 평가

1. 실행주체의 자체 평가
2. 연구자 평가
3. 사후 PR과정과 연계를 위한 체계적 분석
본문내용
2. 상황분석(situational analysis)
1) PR 주체의 강점, 약점 및 상황적 기회, 위기
하이트맥주(구, 조선맥주)가 출시될 때만 하더라도 맥주시장은 OB가 완전히 장악하 고 있었다. OB는 이미 맥주의 대명사였고, 브랜드 이미지 및 선호도 또한 OB가 훨씬 앞섰다. 하이트는 이러한 OB의 독주를 대응하기 위해 단일 브랜드로 강력한 차별점을 부각시키는 것을 선결 과제로 삼고 1993년 ‘물이 좋은 맥주’로 차별화 하여 포지셔닝 하였다. 이 캠페인이 집행될 당시 낙동강 수질 오염 사태가 발생, 언론과 사회 일각에 서 대단히 '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던 때여서 하이트에겐 OB를 상대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 하이트 맥주는 비열처리 맥주시장으로의 성장 가속화의 추세에 맞추어 지속적인 성장대로를 타 NO.1 브랜드로 서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다.
하이트는 현재 생산시설 확충을 통한 본격적 해외마케팅을 실시하여 세계 30개국 이 상 수출 및 물량 확대 노력을 지속하고 있고, 거대한 중국 시장 침투를 위한 사전 소비 자 조사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하이트의 진로 인수는 “시너지효과 창출 및 기업가치 극대화"에 굉장한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진로는 지난 97년 외한 위기 때 무리한 사업 확충(cass맥주, 유통업)과 계열사 지급보증으로 부채가 대폭 늘어 부도나 현재까지 법정 관리를 받아오고 있는 기업이기는 하나 ‘참이슬’로 현 소주시장 점유율(2004년 말: 전국55.4%, 수도권90%)1위를 지키고 있는 기업이다. 그리고 현재 진로는 일본시장도 진출해 있는 이점을 가지고 2005년 인수합병시장 최대의 매물로 평 가받고 있다. 하이트는 진로와 합하여 FTA자유무역협정에 따른 국내 주류시장 보호와 성장, 그리고 세계시장 진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 외 맥주사업과 소주사업간 경쟁력 있는 포트폴리오 체제를 구축하여 보다 높은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으리라 보인 다.
여기에 발맞추어 순수 국내 자본으로 구성되어 하이트의 진로인수를 밀어주는 하이트 맥주 컨소시엄(consortium)이 큰 힘으로 작용되고 있다. 한국 경제발전의 토대를 구축 하고 산업경제발전의 동원력으로서 역할을 해 온 한국산업은행의 지원, 국내 최대규모 의 장기적인 건전한 금융투자자인 한국교직원공제회, 경영합리화에 기여하고 국내기업 의 해외매각 및 국부 유출방지를 최우선시하는 군인공제회, 국내 토종 서민자본으로써 기업문화 및 자본시장의 건전한 육성을 위한 든든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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