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전자 상거래와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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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11.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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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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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론 적 배 경
○
정 의
○
등 장 배 경
○
발 전 단 계
○
유 형
전 자 상 거 래 와 소 비 자 특 성
○
소 비 자 구 매 특 성
○
소 비 자 구 매 의 사 결 정 과 정
○
소 비 자 구 매 결 정 요 인
전 자 상 거 래 이 용 현 황
○
전 자 상 거 래 이 용 률
○
연 령 별 이 용 현 황
○
구 매 품 목 및 구 매 금 액
○
전 자 상 거 래 시 장 규 모
○
만 족 도
전 자 상 거 래 소 비 자 피 해 사 례
○
유 형
○
소 비 자 주 의 사 항
소 비 자 구 제 방 안
○
소 비 자 피 해 구 제 현 황
○
피 해 예 방 및 구 제 대 책
- 본문내용
-
○ 발전단계
1. 도입기
기업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시도하는 단계로써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 들의 인지도나 신용도는 낮고, 관련된 제도와 법규가 체계적으로 정비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 단 계에서는 사용자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매출액 대비 단위당 거래비용은 높을 수 밖에 없다. 그 러나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가 적기 때문에 유망 분야를 선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 성장기
다수의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이 과열되며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신용도가 증가하여 전자상거래에 대한 위험이 완화되는 단계이다. 성장기에는 적극적인 판매 활동이 전개 되고 경쟁기업과의 비교우위가 나타나기 때문에 매출액도 증가하고 단위당 거래비용은 점차 감 소하므로 이익률은 증가한다. 이 단계에서는 경쟁력이 없는 기업과 표준화되지 못한 기술들은 탈락하게 된다.
3. 성숙기
성장기를 지나 소비자들의 인지도나 신용도는 성숙되고 시장에 대한 위험도 낮아져 시장 점유율 이 안정되는 단계이다. 그러나 이익률은 정점에서 서서히 하강곡선을 그리게 된다.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의 특성을 완전히 이해하는 단계이므로 차별화에 의한 경쟁우위 전략이 요구된다. 성 숙기에는 관련 법률들도 통합될 것이고 전자상거래의 기반 기술들도 표준화 되어 널리 확산될 것이다.
4. 전환기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거래와 기술이 재검토되어 새로운 전략에 의해 재평가되는 단계이다. 기존 의 전자상거래는 쇠퇴하고, 새로운 재품과 기술의 개발 및 정립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서 변화를 모색하지 않는 기업은 경쟁에서 패배하여 도태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출처 *
<도서>
전문가를 위한 전자상거래 (강성진, 박주석, 정태명 공저)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심종섭, 정경진 공저)
전자상거래 개론 (조동훈 저)
<논문>
전자상거래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이영철, 2000)
<기타>
한국소비자보호원 (http://www.cp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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