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소비자의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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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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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전자상거래)이 나오게 된 배경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정의
3.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시장 점유율
1) 홈쇼핑의 시작과 발전과정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이용 현황
4.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장단점과 구체적인 예
1)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장점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단점
5.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소비자의 자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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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정의
홈쇼핑이란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가 통신 및 광고매체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상점에 갈 필요 없이 전화, 우편, 인터넷 등으로 직접 상품을 주문하는 구매 방식을 말한다. 이는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이며, 점포가 필요 없는 무점포 판매 혹은 통신 판매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홈쇼핑은 연구기관에 따라 구분하는 기준이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카탈로그 홈쇼핑과 TV 홈쇼핑 및 온라인 홈쇼핑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터넷 쇼핑은 전자 상거래의 한 형태로 상품의 생산자나 판매자가 소비자를 상대로 인터넷 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자 상거래 기본법 제 2조에서는 “사이버몰이라 함은 컴퓨터 등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은 기존의 일반 점포 판매방식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점포 판매와는 달리 목표 고객을 선정하여 접촉하기 때문에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퍼스널 마케팅이 가능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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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 통계청 http://www.stat.go.kr
http://www.nso.go.kr
한국소비자보호원 사이버소비자센터 http://www.econsumer.or.kr/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교육 홈페이지 http://consumer.go.kr/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케이블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집문당2003, 안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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