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서점의 물류시스템 서비스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안녕하십니까
3조 발표를 맡게 된 08학번 김기현입니다.
3조 조원은 ….과 같습니다.
우리가 발표할 내용은 인터넷 서점으로는 세계 최고이며 최대 회사인
아마존 닷컴입니다.
혹시 아마존에서 물건을 구입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저도 아마존이라는 이름 정도는 알고 있었는데
무언가를 구입한 경험은 전혀 없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어떤 회사인가 에
대한 궁금증은 해소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조사해보다 보니 최근 자료는 별로 없었고 95~03년 정도의
자료만 많이 있어서 최근 자료는 많이 싣지 못했습니다.
조금 부족 한점 많은 양해 바랍니다.
-목 차-
전자상거래와 전통상거래의 비교
아마존 닷컴의 설립배경 및 소개(2)
아마존의 supply chain(2)
아마존의 경쟁 상황
아마존의 위기 상황(2)
아마존의 성공 요인(7)
국내 도서 시장 현황(참고자료)
아마존의 미래와 발전방향(2)
발표순서는
전자상거래와 전통상거래의 비교
아마존 닷컴 소개
아마존의 supply chain,
아마존의 경쟁상황, 위기상황, 성공요인
참고자료로 국내도서 현황
마지막으로 아마존의 미래와 발전방향 순으로 발표하겠습니다.
1. 전자상거래와 전통상거래 비교
구 분
전자상거래
전통상거래
유통채널
기업 - 소비자
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거래대상지역
전 세 계
일부 지역
거래시간
제한 없음
제한된 영업시간
고객수요파악
온라인으로 수시획득
정보 재입력 필요 없음
영업사원의 획득
정보 재입력 필요
마케팅활동
쌍방향 통신을 위한
1 대 1 쌍방향 마케팅
구매자의 의사에 상관없는
일방적인 마케팅
고객대응
수요를 신속포착 즉시 대응
수요포착 어렵고 대응에 지연
판매거점
가상공간
물리적 공간 필요
규 모
극히 제한적 수준
대부분을 차지
자료 : 본교재 p160 (아마존-인터넷 서점의 물류시스템)
아마존 소개에 앞서
우리가 지금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전통적인 상거래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전자상거래는 전자데이터교환(EDI)에서 진보된 상거래 행위로서 통신, 데이터관리,
보안서비스를 통합한 것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먼저 유통채널로서 본다면 전통방식은 기업-도매상-소매상-소비자를 거쳐야 하지만 전자상거래는 기업-소비자 2단계로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상거래에 비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덜 받는다 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우리 교재 160p에 있는 내용입니다.
참고 하십시요
2. Amazon. com 설립 배경 및 소개(1)
창 업 자 : 제프 베조스
설립시기: ‘94. 7월(판매개시 : ’95. 7월)
설립동기
’94. 인터넷을 사용인구의 2400% 증가
인터넷으로 가장 팔기 쉬운 품목 5가지 선정
서적, CD, 비디오, 컴퓨터 H/W, S/W
설립 시 고려사항
시장의 규모
판매대상 품목의 가격수준
고객의 선택 폭이 넓은 품목
사업을 시작할 지역 선정(시애틀)
주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됨
첨단기술 관련 인력이 풍부함
주요 서적 유통상과의 근접성 용이
- 이름 : Jeff Bezos
- 나이 : 44세(’64년생)
- 학력 : Princeton University., 1986
- 경력 : ’86~’88 뉴욕 FITEL입사
’90~’94 D.E. Shaw Senior VP
’94.7 아마존 설립
’99 타임지 선정 올해의 인물
아마존 닷 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는
86년 프린스턴 대학에서 전자공학과 컴퓨터 사이언스를 졸업, 하이테크 벤처업체인
피텔사에 입사 했다, 다시 금융기관 뱅커 트러스트에 입사하여 부사장으로 승진,
월스트리트 투자회서 D.E쇼 앤 컴퍼니에서 헤지 펀드로 일하다가
우연히 보게 된 기사인 ‘94년 인터넷 이용인구가 1년 만에 2400%증가했다’ 는
통계를 보고 모든 것을 버리고 시에틀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아마존 설립시기는 94년 7월이지만 책을 판매한 시기는 1년 후인 95년 7월 이었습니다.
그는 1년 동안이라는 시간 동안 서적에 관한 데이터베이스와 방문자들의 편리한
쇼핑을 위한 서비스들을 개발했습니다.
판매제품 선정에 있어서는 인터넷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품목 20가지를 먼저 선정하였고,
그 중 시장조사를 통해 5가지 품목인 서적, CD, 비디오, 컴퓨터 H/W, S/W를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사업 시작 지역을 시애틀로 선택한 이유는
주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아도 되며, 첨단기술 관련 인력이 풍부하고, 주요서적 유통상과
근접성이 용이하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이렇듯 베조스는 공학도로서 월가 출신의 투자 전문가였기 때문에
재무적인 면과 투자 유치 사업에 능숙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사업계획 구상 후 시애틀에 도착 했을때 그의 노트북에는
아마존에 대한 사업계획이 이미 완성되어 철저한 계획가이기도 했습니다.
2. Amazon. com 설립 배경 및 소개(2)
현 황
Amazon . com
업 종
B to C (기업과 개인간 전자상거래)
취 급 품 목
도서(470만종), 음반, 비디오, DVD, 컴퓨터게임, 생필품
전자제품 등등 다수
해 외 진 출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캐나다, 중국
종업원수(2004)
9500명
매출액(2007)
148,350 억원
영업이익(2007)
6,550 억원 (영업이익률 4.4%)
2007년 순이익
4,760 억원
도서 DB수
230만개
도서부문 매출비중
50%
시가총액
373,000억원
아마존 회사 소개
아마존 닷컴은 기업과 개인간의 전자상거래로
도서판매를 주업종으로 하고 있으며 종업원수 9500여명
2007년도 순이익 4760억원의 인터넷 기업 시가 총액 3위의 기업입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