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중심의 수업과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참관수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강의식 교수법
2. 협력학습

Ⅱ. 본론
1. 교사 중심의 수업
2.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교육 실습을 나간 곳은 중대부중으로 사범대학 부속중학교라는 이름에 맞게 나름대로 잘 짜여진 교생실습 프로그램을 제공한 듯 하다. 실습 첫째 주에 실시된 하루 4시간 이상의 수업 참관은 오랜 시간 서서 수업을 듣는 점이 체력적으로 힘들기는 하였으나 실습 둘째 주부터 시작한 실제수업 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중대부중은 교생실습생들에게 참관 수업을 정해진 시간에 하도록 했기 때문에 여러 선생님의 수업을 보는데 별 무리가 없었다. 참관 수업을 보며 느낀 점은 선생님들마다 가르치는 방법이 다양했으며 그에 따라 아이들의 반응 또한 다양해 보였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중심의 참여 수업을 관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참관 수업을 통해 실제 학교에서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어떤 방향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참관 수업은 조별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수업은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기존의 강의식 수업은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1. 강의식 교수법

강의식교수법은 면대면 교수법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단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름대로의 강점 때문에 가장 보편적인 교수법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강의법을 중심으로 하여 그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면, 즉 질의응답, 토론, 사례분석 등의 방법을 강의진행 적시적소에 선택적으로 투입한다면 다른 어떤 교수법의 조합보다도 높은 교육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1) 강의식 교수법이란?
강의란 교수자가 주도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의 수업방법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좋은 강의’는 학습자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연극 기획자들 중에는 연극 중간에 관객의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연극에 더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다. 배우들이 연기를 하다가 관객에게 직접 질문을 한다든지 아니면 관객들을 무대에 끌어들여 같이 춤을 추는 경우 등이 그 좋은 예가 될 것이다. 강의식 교수법에 연극의 개념을 도입하면 교수자는 기획자나 배우로, 학습자는 관객으로
참고문헌
정인성(1997), 실천적 교수방법,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실습 소감록 모음 - 농어촌 참관 실습
  • 수업을 참관하거나 교직에 대한 강의들을 듣는 시간이 이어졌다. 여러 좋은 내용을 듣거나 체험했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추억놀이활동’과 관련된 강의였다. 전남권에서 교수학습이 뛰어나다고 소문나신 선생님께서 해주신 강의였는데, 학급경영에 있어서 어떠한 활동들이 효과적인지, 또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아이들에게 어떠한 대처를 해야 할지 실제의 사례를 통해 소개해주셨다. 이 시간은 교대생들 나아가 교단에 처음 선 새내기교사들

  • [교육학]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방안
  • 수업을 시연한 후 피드백을 받는다.④ 실습 학교에서 진행할 첫 번째 수업(1차시 분)을 사전에 준비한다.(2) 실습① 실제 수업을 진행하며, 현직교사 및 교육실습생의 수업을 참관한다.② 학급 운영, 상담 지도 등에 참여한다.③ 교육은 무엇인지, 교직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자신만의 답을 찾는 시간을 가진다. (3) 사후평가① 교육실습 내용, 과정 등에 대해 평가한다.② 다양한 주체(교수, 지도교사, 동료 교육실습생, 중등학교 학생 등)들의 평가를

  • [교진 윤리] 교원 평가제(도입배경, 찬반론, 외국사례, 개선안)
  • 활동을 평가한다. 교장평가 참여 학부모는 전체의 10% 정도를 선정한다.교사는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학생이 참여해 교사의 교수학습 능력에 대해 평소 관 찰한 내용과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는 공개수업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연중 평가하고 11월에 종합한다. 동료교사 평가는 초등학교의 경우 같은 학년 교사가, 중고교는 같은 교과 교사가 참여해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3개 분야를 평가한다. 학생 학부모 평가는 수업 참관 뒤 만 족도에 대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사의 자질 향상과 전 문성 신장을 도모한다. ㉣발달에 적합한 유치원 교육과정을 충실히 실천하며 교육과정 운영에 최적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환경 구비 및 평가를 추진한다. ㉤부모교육을 통한 가족과의 유대를 강화한다. ② 연구㉠ 교수, 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연구 ㉡유아 개인 및 집단 생활에 관한 연구 ㉢교재, 교구 및 환경 구성에 관한 연구 ㉣교수, 학습에 관련된 자료 출판 ③ 실습㉠본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참관 실습의

  •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소포를 부치려고 하는데요
  • 수업 효과는 네 시간의 그 것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 내어 목표교과과정을 충실히 달성하였다고 생각한다.중급 과정의 학생들이었기에 1차 참관 시에 본 초급반의 학생들보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전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언어구사력을 가지고 있었다. 1차 참관 시에 본 학생들보다 6개월 먼저 한국에 온 학생들일 뿐이었으나 한국어(듣기 쉬운 교사 말이었긴 하지만)로 수업을 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어 보였다. 그 때문에 의사소통 중심, 과제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