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제 TheBestPedagog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All Rights Reserved @ 2008 Pedagogy Management Track
September 9th, 2008
- The Best Pedagogy -
교육평가제
01
02
교원평가제
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비난
1. 교원평가제의 목적
2. 도입내용
3. 교원평가제의 주요내용
4. 교사와 학부모,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
5.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 활용
1. 언제
2. 어떻게
3. 누구에의해
"공교육과 교사에 대한 비난이 공론의 장에서
언제, 어떻게, 누구에 의해 증폭되었는가?”
CONTENTS
1. 교원평가제의 목적
3. 교원평가제의 주요내용
2. 도입이유
4. 교사와 학부모, 학생에게
기대되는 효과
교원평가는 교원의 능력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음.
즉, 자율적인 변화의 주체로서 교원들 스스로의 능력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동료교원에게 수업 평가를
받고,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확인하려는 것임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이며,
발전방안은 무엇인지 스스로 진단하는 한편, 자기 개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평가의 목적이 있음
경쟁의 무풍지대나 마찬가지인 교단의 변화를 일으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려는 목적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외면받고 있는 공교육에 대한 신뢰의
회복 평가의 목적이 있음
평가의 내용은 주로 교원의 핵심 업무를 중심으로 구성하되, 학교현
장에서 학생지도에 직·간접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됨
교사평가는 우선 시범운영에서는 수업평가에 초점을 두고, 교사의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의 영역을 주요 내용으로 할 예정이며,
시범운영 결과를 토대로 향후 생활지도 등 모든 영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음
교장평가의 내용은 관리자로서의 학교교육 지원활동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 학생 및 교원활동, 학교와 지역
사회의 연계, 교원의 전문성 신장, 행ㆍ재정적 지원 등의 영역으로
구성됨
교감평가 내용은 중간 관리자로서의 학교교육 지원활동을 평가하며,
장학활동, 교사개발, 교육과정 운영, 교내·대외업무, 행·재정적 지원
노력 등임
01
교원평가제
구분
주요 내용
평가주체
교육인적자원부장관 및 교육감
평가목적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평가대상자
초/중/고 교장, 교감, 교사
-유치원 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제외
참여자
교원(교장,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
평가주기
3년마다 1회
-2년: 능력개발기간, 1년: 평가기간
평가내용
교사: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사항
교장/교감: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평가방법
교원: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 상호(다면 평가)
학생: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
학부모: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결정
평가기구
단위학교: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교원, 학부모로 구성
교육청: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결과처리 및 활용
교원: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 능력개발계획 작성과 이행
학교장/교육감: 능력개발 연수 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 지원
교육과학기술부 및 교육청: 교원 양성/연수 제도 개선 및 능력 개발지원 수립, 시행
★ 교원능력개발평가제(정부시안)의 개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 교 원 평 가 제 목 차 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Ⅱ. 우리나라 교원평가제와 외국교원평가제. 비교Ⅲ. 교원평가의 기존 제도와 새로운 제도의 비교, 문제점Ⅵ. 결론 Ⅳ. 교원평가제의 찬성, 반대론의 비교Ⅴ. 교육평가제도개선방안Ⅰ. 교원평가의 개념, 목적과 기능1. 교원평가의 개념. 교원평가는 학교현장의 교사들이 스스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약점은 보완하고 강점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자기 발전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반대측 입장
  • 평가제란2)교원평가제 도입 배경3)교원평가제 일정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과 선진국의 도입사례1)교원평가제 필요성의 인식 대두2)외국의 교원 평가제 도입 양상3.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문제점4.교원평가제도의 찬성측 입장1)찬성측의 입장2)찬성측의 근거3)찬성측의 주장5.교원평가제도의 반대측 입장1)반대측의 입장2)반대측의 근거3)반대측의 주장Ⅲ.결론 및 대안제시1)교원평가제가 정당하게 구현되기 위한 방안2)학교교육종합평가제3)

  • [교육학]러시아의교육제도와교육평가제도
  •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달려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교육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사이다. 교육은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갖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교사가 어떤 태도와 능력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는 가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최근 정부에서 공교육 강화 차원에서 교사평가제 및 우수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교사평가제는 구소연방 시대 및

  •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행배경과 기본방향,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국내외대학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 사례,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 개선과제
  •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행배경과 기본방향,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실태와 문제점, 국내외대학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사례,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수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시행 배경Ⅲ. 교육업적평가제(교수업적평가제도)의 기본 방향1. 교수 관리 위주의 평가 지양2. 대학의 교육․연구 환경 개선 지향의 평가3. 교수 업적 평가에서 교육 영역의

  •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평가 유형 비교
  • 한국과 핀란드의 교육평가 유형 비교1. ‘교육평가’의 정의2. 수행목표 vs 평가목표?3. 한국의 교육평가제도4. 다른 나라의 교육평가제도(핀란드의 교육평가제도)5. 견해6. 출저‘교육평가’의 정의교육평가의 유형을 핀란드와 비교하기에 앞서 교육평가란 사전적 의미로 ‘가치를 따지고 판단 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평가’란 어떤 것의 가치나 수준을 판단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판단의 기준이 필요하다. 이는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