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서론
1.1. 교육실습 정의 및 가치
1.2. 교육실습의 문제점과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1. 개괄
3.1.1. 교육실습 프로그램 - 사전교육 + 실습 + 사후평가
(1) 사전교육
(2) 실습
(3) 사후평가
3.1.2. 교육 실습팀 운영 - 교수 + 현직교사 + 교육실습생
3.1.3. 홈페이지 개설
3.2. 사전교육
3.3. (교육)실습
3.3.1. 현재의 교육실습
3.3.2. 교육 / 교직에 대한 탐색
3.3.3. 교수 참여 강화
3.3.4. 대표 교생 수업 폐지
3.4. 사후평가
3.4.1. 사후평가의 중요성
3.4.3. 현행 사후평가 프로그램의 문제점
3.4.4. 새로운 사후평가 프로그램
4. 결론
4.1. 요약(효과)
4.2. 한계 및 남은 과제
- 본문내용
-
- 4주 -
앞서 언급한 피드백의 경우, 그 결과는 실제로 이 주에 전달되게 된다. 학생들은 이 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교안을 짜게 되는데, 앞서 작성한 모의 교안과 달리 이번의 교안의 경우 실제로 학생들이 사용할 것을 전제로 하게 된다. 즉, 이때의 교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이 후에 언급될 모의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 점을 실습생들에게 상기시켜서, 학생들에게 교안을 짜는 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주차에 진행될 수업으로는 다시 한 번 중등학교 교사를 초빙하여 실제 교과 교육의 과정을 실습생들에게 보여주도록 한다. 여기서 보여준다는 의미는, 동영상 자료를 통해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그의 과목을 가르치는 모습을 실습생들에게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이를 통해서 실제 수업 때 유지해야 될 어조, 시선 등을 실습생들에게 인지시켜, 이 후 있을 모의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또한 이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해당 과목을 인지시키는 그만의 독특한 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전수하여, 그러한 현장성 있는 기술들을 실습생들이 모의 수업 시현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유도하게 된다.
- 5주 -
이 주에는 교과 수업은 아니지만, 교사 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일들을 현직 교사가 실습생들에게 가르쳐 주게 된다. 주로 학생 지도/상담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되어 강의를 진행하게 되며, 현장에서 느끼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등을 실습생들에게 전달하여, 해당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제 학생 지도/상담에 따라 학생 행동의 교정 사례 등을 소개하여, 이러한 상담 활동 들이 수업 못지않게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중요한 행위임을 인지시켜서, 실습생들에게 상담 활동의 의의를 다시 깨닫게 하여, 향후 행해질 지도/상담 활동 실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유도한다.
- 6,7주 -
이 주에는 실제로 실습생들이 모의로 수업을 시현하게 된다. 실습생의 수를 고려하여 이 모의 수업 시현은 2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때, 동료 실습생들은 그 실습생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학생 역할을 대신하여, 최대한 실제 수업과 비슷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된다. 또한, 이 때, 캠코더를 동원하여 실습생 한 명 한 명의 수업을 촬영하여, 앞서 작성한 교안과 함께 다시 개설된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에 올리도록 한다.
이렇게 촬영한 수업 동영상은 다시 지도교수, 중등학교의 담당 교사, 동료 교생이 평가하게 된다. 지도교수의 경우는 전문적 지식에 기초한 평가를 하게 되어, ‘실습생의 수업이 작성한 교안에 잘 부합하는가. ‘대학에서 이수한 교직 관련 지식들이 실제 수업에 충실하게 활용되고 있는가. 등의 관점으로 해당 실습생의 동영상을 평가하게 된다. 중등학교의 담당 교사의 경우는 현장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해당 실습생의 모의 수업을 평가하게 되어, ‘실습생의 수업 방식이 실제 중등학교 학생에게 미칠 정서적/인지적 영향은 어떠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향가][문학][향가 개념][향가 특징][향가 범주][향가 형성][향가 발생][향가 용어][향가 해독]향가의 개념, 향가의 특징, 향가의 범주, 향가의 형성, 향가의 발생, 향가의 용어, 향가의 해독 분석(향가, 문학)
- [교육학] 학교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 사회문화비평의 관점에서 본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문학개론]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분석
- [문학개론] 조세희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분석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어문법교육론-한국어능력시험 급별 기준 등을 찾아서 각급(1급~6급)에서 요구되는 문법 능력을 정리한 후 외국인 학습자에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하는 항목을 3개 이상 선정하여 그 이유를 2개 이상 기술하십시오.
- 아동복지론-아동복지를 실천하고 있는 전문기관을 찾아보고, 해당 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기여하는 점을 서술하시오
- 노인복지론_노년기 사회관계망의 변화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