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예비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실습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교육실습 정의 및 가치

1.2. 교육실습의 문제점과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1. 개괄

3.1.1. 교육실습 프로그램 - 사전교육 + 실습 + 사후평가

(1) 사전교육

(2) 실습

(3) 사후평가

3.1.2. 교육 실습팀 운영 - 교수 + 현직교사 + 교육실습생

3.1.3. 홈페이지 개설

3.2. 사전교육

3.3. (교육)실습
3.3.1. 현재의 교육실습

3.3.2. 교육 / 교직에 대한 탐색

3.3.3. 교수 참여 강화

3.3.4. 대표 교생 수업 폐지

3.4. 사후평가
3.4.1. 사후평가의 중요성
3.4.3. 현행 사후평가 프로그램의 문제점

3.4.4. 새로운 사후평가 프로그램

4. 결론
4.1. 요약(효과)

4.2. 한계 및 남은 과제


본문내용
- 4주 -
앞서 언급한 피드백의 경우, 그 결과는 실제로 이 주에 전달되게 된다. 학생들은 이 때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다시 한 번 교안을 짜게 되는데, 앞서 작성한 모의 교안과 달리 이번의 교안의 경우 실제로 학생들이 사용할 것을 전제로 하게 된다. 즉, 이때의 교안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이 후에 언급될 모의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 점을 실습생들에게 상기시켜서, 학생들에게 교안을 짜는 데 더욱 심혈을 기울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 주차에 진행될 수업으로는 다시 한 번 중등학교 교사를 초빙하여 실제 교과 교육의 과정을 실습생들에게 보여주도록 한다. 여기서 보여준다는 의미는, 동영상 자료를 통해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그의 과목을 가르치는 모습을 실습생들에게 보여준다는 의미이다. 이를 통해서 실제 수업 때 유지해야 될 어조, 시선 등을 실습생들에게 인지시켜, 이 후 있을 모의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 된다. 또한 이 때 교사는, 학생들에게 해당 과목을 인지시키는 그만의 독특한 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전수하여, 그러한 현장성 있는 기술들을 실습생들이 모의 수업 시현에서도 적용할 수 있게 유도하게 된다.

- 5주 -
이 주에는 교과 수업은 아니지만, 교사 생활에 있어서 필요한 일들을 현직 교사가 실습생들에게 가르쳐 주게 된다. 주로 학생 지도/상담에 대한 내용이 중심이 되어 강의를 진행하게 되며, 현장에서 느끼는 중등학교 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등을 실습생들에게 전달하여, 해당 학교에서의 학생 지도와 상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제 학생 지도/상담에 따라 학생 행동의 교정 사례 등을 소개하여, 이러한 상담 활동 들이 수업 못지않게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중요한 행위임을 인지시켜서, 실습생들에게 상담 활동의 의의를 다시 깨닫게 하여, 향후 행해질 지도/상담 활동 실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유도한다.

- 6,7주 -
이 주에는 실제로 실습생들이 모의로 수업을 시현하게 된다. 실습생의 수를 고려하여 이 모의 수업 시현은 2주간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때, 동료 실습생들은 그 실습생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학생 역할을 대신하여, 최대한 실제 수업과 비슷한 분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게 된다. 또한, 이 때, 캠코더를 동원하여 실습생 한 명 한 명의 수업을 촬영하여, 앞서 작성한 교안과 함께 다시 개설된 인터넷 사이트의 게시판에 올리도록 한다.
이렇게 촬영한 수업 동영상은 다시 지도교수, 중등학교의 담당 교사, 동료 교생이 평가하게 된다. 지도교수의 경우는 전문적 지식에 기초한 평가를 하게 되어, ‘실습생의 수업이 작성한 교안에 잘 부합하는가. ‘대학에서 이수한 교직 관련 지식들이 실제 수업에 충실하게 활용되고 있는가. 등의 관점으로 해당 실습생의 동영상을 평가하게 된다. 중등학교의 담당 교사의 경우는 현장성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해당 실습생의 모의 수업을 평가하게 되어, ‘실습생의 수업 방식이 실제 중등학교 학생에게 미칠 정서적/인지적 영향은 어떠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양성제도 레포트
  • 교육대학원 : 교원의 현직교육을 위한 특수대학원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 교육기관이지만, 교원자격증을 소지하지 않은 사람이 입학하여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고 재학 중에 교육실습을 마치면 교원자격증을 수여하기 때문에 교원양성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실제 재학생의 대부분이 현직교원이어서 신규 자격부여는 극소수에 그치고 있다.(5) 기타 : 이외에도 실과계나 예체능계의 기능을 전문대학에서 이수한 자에게는 실기교사 자격을 부여하고, 간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현황,내용,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자기학습,평가문항개발,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강화방안
  • 교육)의 현황1. 연수과정 설치2. 연수과정 운영Ⅴ.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내용Ⅵ.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 자기학습Ⅶ.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 평가문항개발1. 문항 개발의 방향과 절차2. 문항 개발을 위한 정보소양의 개념 체계1) 지식 탐색2) 높은 생산성3) 학습 자율성4) 집단의 일원으로서의 수행5) 정보 사용의 책무성Ⅷ. 향후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강화 방안Ⅸ. 결론참고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개인적 문제, 가족 또는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교적응과 관련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 생들을 위해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가정, 학교,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강화하여 학생들에게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3. 학교사회복지사업의 내용  학생인권 옹호활동 : 가정에서의 방임, 학대 등에 대한 개입학교 내외의 학생 인권 침해사례에 대한 상담 및 학생보호학생 인권 증진을 위한 교육 홍보 활동 심리․정서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0
  • 교육지도를 위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연구의 필요성태권도가 세계적인 무도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는 지금 한국 태권도는 국제적인 저변확대와 위상에 맞지 않는 문제점들이 산재해 있다. 그 중 많은 주요한 것은 대중들이 태권도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참여유형이 제공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태권도의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위한 조건 마련11. 인권교육의 실시12. 학생관의 변화를 수용하는 새로운 교사상의 요청13. 대안교육의 모색Ⅶ. 교육개혁의 추진내용1. 초․중등 교육 분야1) 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특성화2) 품위있고 유능한 교원양성 및 교직사회의 활성화3)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2. 고등교육 분야1) 대학의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2) 대학입학제도 개선3) 교육지원체제 분야Ⅷ. 교육개혁의 문제점1. 강화된 직업교육, 사라지는 비판적 지식인2. 자율 속의 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