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진 윤리] 교원 평가제(도입배경, 찬반론, 외국사례, 개선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원 평가제
Ⅰ. 교원평가제란 무엇인가
◆ 도입 배경
현행 근무평정제도는 점수에 의한 승진제도를 축으로 하는 인사관리형 평가다. 승진과 거 리가 먼 교사는 별 관심도 없고 관리자는 이런 교사를 통제할 수 없는 문제점을 안고 있 다. 또 학교장이 객관적 기준 없이 승진을 목전에 둔 교사에게 후한 점수나 교육 연수기 회를 주는 등 공정성이 결여돼 교사 간에도 불만이 크지만 정작 능력계발에는 도움이 안 된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반면 학부모는 학교 교육, 그중에서도 핵심이랄 수 있는 교사의 자질에 대한 불만이 높았다. 사회 모든 분야에서 평가와 정보공개를 통해 능력을 평가받는 현실에서 교직사회만 예외일 수 없다는 분위기도 교사들을 압박하고 있다.
◆ 평가방법
눈에 띄는 특징은 평가에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하고 지금까지 교사의 평가를 받지 않던 교장도 평가를 받는 점이다. 이제는 교장 교감 교사 모두 자기 평가와 타인 평가를 합쳐 능력을 평가받게 된다.
교장 교감 등 관리자에 대해서는 교육청 교육원평가위원회가 책임을 지고 평가한다. 교 사, 학부모, 교육청 인사가 참여해 교장은 학교경영능력을,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 학교 교육지원활동을 평가한다. 교장평가 참여 학부모는 전체의 10% 정도를 선정한다.
교사는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학생이 참여해 교사의 교수학습 능력에 대해 평소 관 찰한 내용과 학기당 1회 이상 실시하는 공개수업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연중 평가하고 11월에 종합한다.
동료교사 평가는 초등학교의 경우 같은 학년 교사가, 중고교는 같은 교과 교사가 참여해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3개 분야를 평가한다. 학생 학부모 평가는 수업 참관 뒤 만 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로 하고 평가 참여 학부모나 학생 규모는 평가위원회가 결정한다.
◆ 평가 결과 처리
교육부는 교원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평가 결과는 인사나 보수 결정 등에 반영하지 않기 로 했다. 교사 자신이 학생 지도에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한 능력계발 자료 로 활용할 수 있도록 본인에게만 통보하기로 했다.
Ⅱ. 교원평가제의 찬반론
◆ 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 시행에 대한 분석과 외국의 사례 및 발전적 운영방안
  • - 목 차 -Ⅰ. 서 론Ⅱ. 교원평가제도1. 개요2. 교원평가제의 개념3. 교원평가제의 목적 및 평가주체4. 이론적 배경5. 도입 배경6. 도입 및 시행과정7. 교원평가제의 핵심내용8. 교원평가제와 근무평정제Ⅲ. 외국의 교원평가제1. 미국2. 영국3. 일본4. 독일Ⅳ. 외국의 교원평가제 성공사례와 실패사례1. 교원평가제 성공 사례2. 교원평가제 실패 사례Ⅴ. 교원평가제의 문제점1. 교원평가의 목적 측면2. 평가내용 및 평가방법3. 단위학교 및 교육청

  • [교원평가제도]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이론, 필요성, 도입과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반론 및 향후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
  •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이론, 필요성, 도입과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찬반론 및 향후 교원평가제도의 개선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원평가제도에 대한 이론1. 평가의 개념2. 근무성적평정의 개념Ⅲ. 새로운 교원평가제 도입1. 새로운 교원평가제도의 도입 추진 배경2. 새로운 제도 도입3. 평가 방법1) 동료평가2) 학부모 및 학생평가 Ⅳ. 새 교원평가제의 필요성Ⅴ. 교원평가제 찬반론1. 교원평가제의 찬성2. 교원평가제의 반대Ⅵ. 교원평가제도 개선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원평가제의 정의 ( 2 )2) 교원평가제의 내용 ( 2 )3)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 2 )4) 교원평가제의 성격 및 특징 ( 3 )5) 교원평가제의 필요성 ( 4 )2. 교원평가의 개선안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시스템과 목 : 교육행정 및 경영차 례Ⅰ. 서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5. 외국의 사례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1.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교원평가시스템과 목 : 제 출 일 : 2007.3.27차 례Ⅰ. 서 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Ⅱ. 본 론1. 교원평가의 개선안 2. 개선안관련 논쟁3. 2006년 교원평가제 시범운영 결과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현황5. 외국의 사례6.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개선방안 Ⅲ. 결 론1. 결론2. 참고문헌Ⅰ. 서론1. 교원평가시스템이란?1) 교원평가시스템과 그 필요성교원평가시스템은 교원에 대해 정기적으로 수업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교원평가제도의 주요한 목적은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