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이케아(IKEA) 분석 -현재, 그리고 한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소개
2.선택동기
- Where they come from, 마케팅

Ⅰ. 현재상황분석
-STP Segmentation, TargetingPositioning
-4P ProductPromotionPricePlace

Ⅱ. IKEA의 한국시장 진출
-SWOT 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ST(Strength+Threat)
-STP SegmentationTargetingPositioning
-4P ProductPrice, PromotionPlace

3.참고자료
본문내용

이케아(IKEA)는 스웨덴의 다국적 가구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액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케아는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이케아는 1943년 잉바르 캄프라드가 스웨덴에서 만들었으며 현재는 네덜란드에 등록된 재단이 운영하고 있다. IKEA라는 이름은 설립자 이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그가 자란 도시 (Elmtaryd), 그리고 고향 (Agunnaryd)의 약자를 모아 만든 것이다.
이케아 홀딩 B.V. 가 모든 이케아 그룹의 모회사이며 여기에 속한 중요한 회사는 이케아 가구를 만드는 스웨드우드(Swedwood)가 있다. 디자인과 제품 개발은 이케아 스웨덴이 맡는다. INGKA 홀딩 B.V.는 스티칭 INGKA 재단이 맡고 있고 네덜란드 레이던에 있다.
인터 이케아 시스템즈 B.V.도 레이던에 있으며, IKEA의 콘셉트와 등록상표를 소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대리점 협약도 여기에서 이루어진다. 이케아 그룹은 이에 속한 가장 큰 회사이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독일, 미국, 캐나다, 오스트리아, 프랑스, 벨기에, 체코, 아랍에미리트, 중국, 러시아, 일본, 터키 등 세계 35개국에 253개의 매장이 있다. 그 중 223개는 '잉카 홀딩(Ingka Holding)'의 자회사인 '이케아그룹(IKEA Group)'이 운영하고 있으며 나머지 30개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고 있다. 잉카 홀딩은 잉바르 캄프라드 회장과 그의 부인, 변호사 등이 이사진으로 있는 네덜란드의 비영리 법인인 '스티칭 잉카 재단(Stiching Ingka Foundation)'이 소유하고 있다. 이케아의 상표권과 프랜차이즈 회사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인터 이케아 시스템스(Inter IKEA Systems)'가 소유하고 있다


IKEA가 처음에 저희 조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이유는 단순히 기존의 가구매장과의 차별전략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였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조사를 거듭할수록 IKEA만의 독창적인 매력과 문화가 소비자를 사로잡는다고 생각했다. 전 세계에서 성경책보다 더 많이 읽힌다고 하는 IKEA 카탈로그를 매년 출판하며 소비자에게 꾸준히 다가서려는 시도뿐만 아니라, 가구 계의 fast chain답게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매번 선보여 항상 새롭게 진화하려는 노력이 담겨있다.
또한, 2008년 전세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모든 가구업계들이 지지부진하였을 때에도 IKEA는 매출은 상승했다는 점이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완벽해 보이기만 한 IKEA가 한국에는 아직 제대로 진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IKEA의 국내 진출설은 지난 5~6년간 계속 있어왔다. 세계적으로는 아프리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대륙에 진출해있고, 아시아에서는 중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국가에 진출해 지속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IKEA가 왜 한국을 최종까지 보류한 것일까.
지난 2005년 영국의 DIY 가구업체 B&Q가 한국에 진출했으나 매출부진으로 2년만에 철수하고 말았다. B&Q 실패 사례에 의하면, 한국에서 DIY문화는 바쁜 한국 사람들의 정서에 맞지 않기 때문이었다는 해석이 많다. 당시 유통업체 1, 2위인 월마트와 까르푸도 국내에서 철수했고, P&G와 네슬레 등 세계를 휘어잡은 기업들 또한 한국에서 지지부진하고 있는 등 한국은 글로벌 기업의 무덤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0조는 이번 한 학기 동안 이러한 상황에서 IKEA가 한국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인지, 그리고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 지 고민해보도록 한다.
IKEA는 스웨덴 남쪽에 있는 가난한 지역인 Småaland에서 태어났다. 이케아가 등장하기 전까지 유럽에서 가구의 판매는 지역의 작은 가구점과 대형 백화점이 장악하고 있었다. 그래서 소득이 높지 않는 계층에 속하는 노동자들에게 가구를 고르는 일은 너무 힘들었다. 가격은 높았고 선택의 폭은 좁았으며 배달 시간도 너무 걸렸다. 이에 캄프라드는 조립되지 않는 가구를 상자에 넣어서 팔기 시작했고, 고객이 쇼룸에 붙어 있는 창고에서 가구를 직접 골라 맞추게 했다. 더욱이 이케아는 ‘아웃소싱(outsourcing)을 통해 전세계 60여 개국으로부터 가구부품을 조달 받아 판매만 할 뿐 조립·배달·설치는 소비자가 직접 해야 한다. 대신 실용성, 디자인, 가격에서 소비자들에게 최대의 만족을 제공하므로, 직접 조립해야 한다는 수고로움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IKEA는 그들이 스웨덴에서 왔다는 정체성을 보여주기 위해 로고에 스웨덴 국기 색인 파랑과 노랑을 집어넣었으며 가구의 디자인 스타일에도 스웨덴 특유의 자연친화적 스타일을 차용하여 출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4&dirId=410&docId=171629&qb=7J207LyA7JWEIOyXreyCr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J86c35Y7tRsssnW6Xsssc--245769&sid=T77zBiG@vk8AAEtuDug
● http://ko.wikipedia.org/wiki/%EC%9D%B4%EC%BC%80%EC%95%84
● http://www.ikea.com
● http://www.fss.or.kr
● http://sbscnbc.sbs.co.kr/read.jsp?pmArticleId=10000431872
●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03012
● http://www.wikipedia.org/wiki/Ikea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15&aid=0000847861
● http://www.thriftcore.com/2011/02/pilgrimage-to-ikea-retailer-of-legend.html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12/22/2011122203072.html
● Business week (November 14, 2005)
● IKEA sustainability report 2011
● 디자인이 브랜드와 만나다 - 유정미 (시공사)
● 10조 1차 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IKEA)의 경영전략과 일본진출 실패사례
  •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IKEA)의 경영전략과 일본진출 실패사례1. 이케아의 기업소개이케아(IKEA)는 다국적 기업으로 저가형 가구, 엑세서리, 주방용품 등을 파는 기업이며 좋은 디자인과 싼 가격, 그리고 무엇보다 손수 조립할 수 있는 가구로 유명해졌다. 1943년 잉바르 캄프라드(Ingvar Kamprad, 1926~)가 스웨덴에서 설립하였으며 현재 호주, 독일, 미국, 캐나다 등 세계 26개국에 303개의 매장이 있다.▣ 소비자와의 공감→ 컨셉 : “좋은 디자인을 즐기고 누

  • [경영전략] 이케아 IKEA가구의 성공전략과 효과적인 한국시장 공략
  • IKEA가구 선택 배경Ⅱ.본론1)IKEA 기업 소개-회사 개요-사업 현황2)IKEA 기업 분석-IKEA 경영전략-마케팅-디자인-구매 및 제조-물류(유통) 시스템-제품 광고 및 판매Ⅲ.결론-유럽시장에서의 성공 요인-한국 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 방향Ⅳ. 종 합Ⅰ. 서 론□ IKEA 선택 배경기업들은 국내의 경영 활동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음을 알고 점차 그 활동의 무대를 해외로 옮기고 있다. 다국적기업의 존재로 인해 점차 국경의 의미를 잃어가고 있는 국제화

  • IKEA 이케아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요인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시
  • 이케아가 계속되어야 한다. 라고 말하여 그의 이케아에 대한 사랑과 의지를 엿볼 수 있다.(2) 기업 환경 분석1) IKEA 3C분석1. CustomerIKEA는 DIY 가구 유통업 시장에 진출한 기업이다.현재 DIY 가구 유통업 시장에는 Low-end와 high-end의 세그멘트가 존재한다.DIY 가구 시장분류Low-end시장High-end시장시장 가격에 민감하다.활동적이고 변화를 좋아한다.스스로 만드는 것을 즐긴다.전문지식을 보유한 영업사원 다양한 상품군 보유IKEA의 Main Customer는 20대 후반

  • [국제경영] IKEA의 독일진출 성공요인 분석
  • 이케아에 열광하게 시작하는 것도 이 무렵부터이다. 1974년 독일에 진출한 이케아는 당시 젊은 사람들 그리고 젊은 기분을 느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빠르게 공략하는데 성공한다. 사람들의 취향이 변해가는 몇 십년간의 흐름 속에서 스타일과 재료들도 변해갔다. 현재 이케아는 독일에서 강한 영향력을 지닌 거주문화의 선도자로 명성을 얻었다. 의견조사 연구소 엠니드는 독일 사람들을 대상으로 2004년 설문조사를 시작했는데 이케아의 인테리어 스

  • [국제마케팅] 이케아 글로벌 경영 전략 및 한국 시장 진출 전략
  • IKEA는 표준화된 상품의 대량 생산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는 대표적인 기업이다. 규모의 경제 실현은 그들의 생산 단가를 낮추고, 소비자에게 질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앞으로 IKEA에 대해 간단한 설명과 그들이 세계 제일의 가구 전문업체가 될 수 있었던 경영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 중국 진출에 이어 본격적인 아시아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IKEA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 보도록 하겠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