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IKEA)의 경영전략과 일본진출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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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IKEA)의 경영전략과 일본진출 실패사례에 대해 소개한 자료로 이케아의 기업소개, 경영목표, 기업연혁, 이케아의 SWOT분석, 이케아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이케아의 글로벌 전략(표준화 전략, 현지화 전략) 등에 대해 서술하였음. 이케아의 글로벌 경영사례로 이케아의 일본진출 실패사례와 IKEA의 한국진출 전략과 향후 전망 등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한 자료임
목차
1. 이케아의 기업소개
2. 이케아의 경영목표
3. 이케아의 기업연혁

4. 이케아의 SWOT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ies
4) Threats

5. 이케아의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1) 기업 경영전략
(1) 공격형 전략
(2) 방어형 전략

2) 사업부 차원의 전략
(1) 비용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3) 마케팅전략
1) IKEA의 매장에는 매장마다 스웨덴 레스토랑 설치
2) 카달로그 마케팅
3) 위기대응전략
4) 제품 측면에서의 마케팅 전략
5) 서비스 마케팅 전략

6. 이케아의 글로벌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7. 이케아의 일본진출 실패사례

8. IKEA의 한국진출 전략과 향후전망
본문내용
4. 이케아의 SWOT분석

1) Strength

- 심플한 디자인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은 모든 고객들에게 이케아 기업의 이미지를 각인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DIY 방식의 제품들은 구입 이후의 이동 시에도 고객들의 불편함을 덜어주며 소비자 개개인의 개성을 충족시켜줄 수 있다.

- 경쟁 기업에 비해 낮은 가격
이케아는 세계 어느 동종업계 보다도 낮은 가격 경쟁력을 자랑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품질의 하락으로 인한 가격절감이 아닌, 효과적인 물류 시스템, 조립품 생산 방식으로 인한 생산비 절감, 전 세계에 포진되어있는 다양하고 안정된 부품 공급처로 인하여 가능하다. 소비자들은 좋은 품질의 값 싼 제품을 믿고 구매할 수 있다.

- 다양한 국가의 수많은 매장 보유
이케아는 이미 다양한 국가의 수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국가에 진출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
유럽을 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이케아의 인지도는 높게 인식되어 있으며 이러한 과감한 글로벌화는 전 대륙에 걸친 효과적인 물류 이동 시스템을 가능하게 했고 현지 문화를 이해한 현지화 정책과 맞물려 전 세계에서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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