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이케아 글로벌 경영 전략 및 한국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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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KEA 개요

Ⅲ. IKEA의 세계 시장 진출 상황

Ⅳ. IKEA의 경영 전략

Ⅴ. IKEA의 한국시장 진출 전략

Ⅵ. 결론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5) 검소는 미덕이다.
미국 포보스지가 집계한 캄드라드의 부는 134억 달러(16조원). 전 세계 17번째 부자임과 동시에 IKEA의 작년 매출은 93억 달러에다 전 세게 종업원(그는 동업자라고 부른다)만도 7만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캄프라드는 구두쇠 부자이다. 푸른색 데님셔츠를 즐겨 입고, 10년째 같은 볼보 승용차를 몰며, 채소가격이 내려가는 오후 시간에야 직접 야채가게에 가서 장을 본다. 비행기나 열차는 늘 2,3 등 석이다. 캄프라드가 말하는 성공 비결은 "대중이 쉽게 살 수 있는 간편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가구를 싸게 만든다" 는 것이다. '자동차 왕' 헨리포드의 대량생산 철학과 흡사하다. 그의 검소한 생활도 대중의 기호를 읽어 '보통사람'으로 남으려는 노력의 하나다. 그는 "내가 일등석을 타면서 어떻게 연봉이 몇 만달러 밖에 안 되는 '동업자' 와 함께 할 수 있느냐" 고 반문한다. 이러한 설립자의 이념에 기초하여 IKEA는 검소한 생활태도가 회사운영에도 기본에 되고 있다.

6) 다른 방식은 없을까? WHY?
변화를 생각하고 그것을 시도하는 것은 어렵지만 필수적인 것이다. 자꾸만 “왜 이렇게 해야하는 가”를 스스로 되물으며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필요를 생각 해 내는 태도가 IKEA가 가장 심플하면서도 가장 실용적인 가구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7) 집중력을 키워라.
IKEA의 전략은 저렴한 노동력을 두고, 원료와 가까운 나라들에 하청을 두는 방식에 의한 가격 우위(cost leadership) 에 있다.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생산은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가능하게 한다. 장기간의 계약, 설비의 임대, 그리고 IKEA의 기술적인 지원으로 인해, 공급 업체들은 오로지 IKEA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한다. IKEA의 디자이너들은 생산과 외부 제품의 절약구축(saving-generating features)을 위해서 공급업체 사람들과 함께 일한다.
공급업체들은, 예를 들어, 큰 센터의 하나인 Almhult와 같이 큰 센터로 부분을 나누어서 물건을 선적할 책임이 있다. 이러한 12개의 중심 센터는 소형 창고 형태로 각광 받고 있는 다양한 매장들로 다시 제품을 공급한다.

8) 책임을 진다. - 특권
Prosumer로 나타나는 소비자로서의 특권
대부분의 IKEA제품들이 조립식이기 때문에 IKEA의 소비자들은 반은 생산자이고, 반은 소비자인-ꡒprosumers"가 되어야 한다. 더욱이 마지막 완성은 소비자들의 책임감으로 이루어진다. 비록 IKEA는 단순히 사고-파는 과정에 활동적이었던 그들의 소비자들을 예상하지만, 그들은 조립식 제품에 대하여도 그리 완고하지는 않다. 여기에는 소비자들이 그들 스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사이트

국제 마케팅 (김주헌, 문영사)
소비자 행동론 (형설 출판사, 김종의)
마케팅 원리 (법문사, 박찬수)
바이킹 경영학 (들녘 출판사: 원제- viking's seven lessons)
현대 광고의 이해 (조정량 외, 나남 출판)
유럽의 유통 산업 (대한 서울 상공 회의소)
가구 저널 (2002년 8월호)
한국 경제 신문, 동아 일보....
www.ikea.com (global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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