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점은행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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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점은행제의 의의

ㄱ. 학점은행제의 정의
ㄴ. 학점은행제도 도입의 배경


2. 학점은행제의 내용에 관한 고찰

ㄱ. 학점은행제를 이용할 수 있는 대상
ㄴ. 학점인정의 범위 및 학력인정의 기준
(1) 학점인정의 범위
(2) 학력인정의 기준
ㄷ. 학점 인정 및 절차
ㄹ. 학위수여 및 학위취득 절차
(1) 학위수여의 요건
(2) 학위취득 절차
ㅁ. 대학학위 취득
ㅂ. 학점은행제의 구체적인 내용
ㅅ. 학점은행제도 관련한 용어 설명


3. 학점은행제도의 문제점


4. 학점은행제도 정책구현의 방향
본문내용
ㄱ. 학점은행제의 정의

학점은행제는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것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시키면 학위취득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이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교교육은 물론 다종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의 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이들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사회교육간에 상호인정하며, 이들이 상호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도이다. 개인의 학습경험은 학점화 되어 한국교육개발원에 등록할 수 있고, 이러한 학점들이 누적되면 대학졸업학력 또는 전문대학졸업학력을 인정 받고,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게 된다.
학점은행제는 1997년 1월 13일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을 그리고 이어서 6월 17일에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그리고 1998년 2월 28일에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제정·공포하여 학점은행의 제도 운영에 필요한 법적 기반을 마련하였고, 1998학년도 1학기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직업훈련원, 학원 등이 운영기관으로 인가되어 시행하고 있는 비교적 최근에 제도화된 평생교육제도이다. 또한 이는 본격적인 성인교육, 평생교육시대의 개막과 함께 이미 시행해온 시간제 등록제·독학사제도·민간자격능력 인증제 등의 제도를 하나로 이어주는 기본 골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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