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이념,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개혁 사회적 배경, 교육개혁 필요성, 교육개혁 이념,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쟁점, 교육개혁 제고 방향, 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 [교육정책]교육정책의 특징,변화, 교육정책의 원칙,가치, 교육정책과 김대중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 교육정책의 개선 방안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교육기본법
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학교교육
1. 학교의 사회적 기능
2.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계성
3. 학부모를 위한 평생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제고 방안
1. 평생교육의 양 수레바퀴로서 전인적 자아실현과 고용가능성 증진을 추구한다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균등화를 추구한다
3. 평생교육을 통하여 종합적인 인적 자원 개발 정책을 추구한다
4. 평생교육의 시스템화를 추구한다
5. 평생교육의 지역화를 추구한다
6. 평생교육의 연계화를 추구한다
7. 평생교육의 정보화를 추구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생교육법>은 국민의 평생학습을 조장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평생교육시설을 직접 설치함과 아울러 각종 단체와 사업장들이 평생교육실시를 적극 권장하고 지원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여러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법으로 인정함으로써 진흥의 길을 열었는데, 법이 열거한 평생교육시설은 학교형태, 사내대학형태, 원격대학형태, 사업장부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지식 인력개발관련 등 여덟 가지 이다. 종래의 사회교육전문요원은 평생교육사로 명칭을 바꾸고 양성과 배치에 관하여 규정하였다.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와 연수를 위하여 교육부산하에 평생교육센터를 설치하고,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들이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과 평생교육 정보제공을 위하여 평생교육정보센타를 운영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정부와 기업을 비롯한 고용주들이 종업원들에게 ‘유급학습휴가’를 실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었으며, 국민 각자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한 것을 누적 기록하여 학력과 자격인정에 활용하는 학점은행제와 연계하였다.
그러나 평생교육법의 초안에 비하면 제정된 법은 소극적이다. 초안은 법 명칭도 <평생학습법>으로 하고 발전적인 철학과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정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명칭이 바뀌고 내용이 약화되었다. 평생교육시설의 설치, 평생교육사의 배치, 유급학습휴가를 포함하여 주요 시책의 시행에 소극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앞으로 더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법으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기존 <직업교육훈련촉진법>, <산업교육진흥법> 등과 연계를 강화하고, 앞으로 예상되는 자격 및 직업능력인증제도를 포함하여 광범한 학습인증제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도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김도수(1997) / 평생교육, 서울
김신일·한숭희 편(2001) / 평생교육학 동향과 과제, 교육과학사
나종화(1987) / 평생교육기관으로서 개방대학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도근(2005) /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차갑부(2000) / 열린사회의 평생교육, 양서원
한숭희(2004)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