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이념,교육기본법,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학교교육,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이념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교육기본법

Ⅴ. 평생교육(평생학습)과 진로교육

Ⅵ. 평생교육(평생학습)과 학교교육
1. 학교의 사회적 기능
2.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연계성
3. 학부모를 위한 평생교육

Ⅶ.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문제점
1. 평생 학습권 사상에 대한 인식의 부족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구심체 형성 미흡
3. 평생교육 요원의 질적 개선과 자율성 부족
4.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와 예산부족

Ⅷ.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제고 방안
1. 평생교육의 양 수레바퀴로서 전인적 자아실현과 고용가능성 증진을 추구한다
2. 평생교육 기회 확대와 균등화를 추구한다
3. 평생교육을 통하여 종합적인 인적 자원 개발 정책을 추구한다
4. 평생교육의 시스템화를 추구한다
5. 평생교육의 지역화를 추구한다
6. 평생교육의 연계화를 추구한다
7. 평생교육의 정보화를 추구한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법>은 국민의 평생학습을 조장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평생교육시설을 직접 설치함과 아울러 각종 단체와 사업장들이 평생교육실시를 적극 권장하고 지원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여러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법으로 인정함으로써 진흥의 길을 열었는데, 법이 열거한 평생교육시설은 학교형태, 사내대학형태, 원격대학형태, 사업장부설, 시민사회단체부설, 학교부설, 언론기관부설, 지식 인력개발관련 등 여덟 가지 이다. 종래의 사회교육전문요원은 평생교육사로 명칭을 바꾸고 양성과 배치에 관하여 규정하였다.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와 연수를 위하여 교육부산하에 평생교육센터를 설치하고, 교육부장관 및 교육감들이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과 평생교육 정보제공을 위하여 평생교육정보센타를 운영하도록 규정하였다. 그리고 정부와 기업을 비롯한 고용주들이 종업원들에게 ‘유급학습휴가’를 실시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었으며, 국민 각자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한 것을 누적 기록하여 학력과 자격인정에 활용하는 학점은행제와 연계하였다.
그러나 평생교육법의 초안에 비하면 제정된 법은 소극적이다. 초안은 법 명칭도 <평생학습법>으로 하고 발전적인 철학과 내용을 담고 있었으나 정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는 과정에서 명칭이 바뀌고 내용이 약화되었다. 평생교육시설의 설치, 평생교육사의 배치, 유급학습휴가를 포함하여 주요 시책의 시행에 소극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앞으로 더 진보적이고 적극적인 법으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기존 <직업교육훈련촉진법>, <산업교육진흥법> 등과 연계를 강화하고, 앞으로 예상되는 자격 및 직업능력인증제도를 포함하여 광범한 학습인증제도를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도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도수(1997) / 평생교육, 서울
김신일·한숭희 편(2001) / 평생교육학 동향과 과제, 교육과학사
나종화(1987) / 평생교육기관으로서 개방대학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도근(2005) /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차갑부(2000) / 열린사회의 평생교육, 양서원
한숭희(2004) / 평생교육론 :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 우선 수업 강화-공동체 정신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협력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협력학습 과정과 결과를 집단으로 평가하여 반영하는 방안 검토-강의위주 수업을 발표토론조사 등의 학생 참여 수업으로 전환-실천 중심의 창의인성교육 내용과 방법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창의인성 교육의 과정과 성과를 학생부에 기록하는 방안 추진2) 꿈과 끼를 살려주는 교육과정 운영-중학교 과정에서 한 학기를 진로탐색의 기회로 제공하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 레포트
  • 문제점과 성공적인 학교운영위원회를 위한 방안교 육 위 원 회1. 교육위원회의 정의2. 교육위원회의 권한과 의무3. 현행 교육위원회의 구성4. 현행 교육위원회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교 육 감1. 교육감의 정의2. 교육감의 자격3. 교육감의 업무 및 구성4. 교육감 선출방식5.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구현을

  • 지방자치시대의 학교운영위원회, 교육위원회, 교육감에 대한 완전분석(2012년 추천
  • 문제점과 성공적인 학교운영위원회를 위한 방안교 육 위 원 회1. 교육위원회의 정의2. 교육위원회의 권한과 의무3. 현행 교육위원회의 구성4. 현행 교육위원회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교 육 감1. 교육감의 정의2. 교육감의 자격3. 교육감의 업무 및 구성4. 교육감 선출방식5. 현행 교육감 제도의 문제점과 방안Ⅲ. 결 론Ⅳ. 참고 문헌 Ⅰ. 서 론현재 우리나라는 새로운 시대적 조류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구현을

  • [사이버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의미 유형 사이버대
  •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8. 결 론 1. 서론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평생교육은 항구교육, 평생학습, 순환교육, 계속교육, 학습사회, 비형식교육 등의 유사 용어들이 있으며 모두 평생교육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가진 것들이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에 대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갱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학교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 화를 이룩하려는 일

  • [A+ 추천레포트][사이버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사이버대학의 의미, 유형, 현황, 운영사례, 사이버 대학의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수정 다운 홍보
  •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8. 결 론 1. 서론 -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평생교육은 항구교육, 평생학습, 순환교육, 계속교육, 학습사회, 비형식교육 등의 유사 용어들이 있으며 모두 평생교육과 직․간접으로 관계를 가진 것들이다.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평생교육에 대해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에 있어서 개인과 집단으로 하여금 계속적인 자기갱신과 사회적 적응을 추구하게 하기 위한 것이며, 학교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 화를 이룩하려는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