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 연구-학점은행제, 독학학위제도, 평생학습계좌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점은행제
ㄱ. 정의
ㄴ. 학위수여요건
ㄷ. 학점취득방법
ㄹ. 현황
2. 독학학위제도
ㄱ. 정의
ㄴ. 전공영역
ㄷ. 단계별 시험 과정
ㄹ. 시험 시행
ㅁ. 현황
ㅂ. 향후 추진계획
3. 평생학습계좌제
ㄱ. 정의
ㄴ. 추진체제
ㄷ. 운영체제
ㄹ. 활용
ㅁ. 효과
ㅂ. 사업 성과
4. 평생학습결과 표준화 시범사업
ㄱ. 정의
ㄴ. 성과와 한계
ㄷ. 시범운영
ㄹ. 연차별 개설 프로그램 분류 현황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ㄴ. 전공영역
2009년 기준으로 독학학위제는 국어국문학, 영어영문학, 경영학, 법학, 행정학, 유아교육학, 컴퓨터과학, 가정학, 간호학 등 9개의 전공 영역을 가지고 있다. 2005년도까지 중어중문학, 수학, 농학 등 3개 전공 영역이 더 있었지만 응시 인원의 감소로 이 전공 영역들은 2006년부터 폐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미 폐지된 전공에 독학학위제 학적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의 경우에는 계속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ㄷ. 단계별 시험 과정
제 1단계는 교양과정 인정시험으로 이 시험의 합격을 통해 일반 대학의 교양과정을 이수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갖게 된다.
제 2단계와 제3단계는 각각 전공기초과정 인정 시험과 전공심화과정 인정 시험으로서 마치 일반 대학과 같은 전공 영역에 대한 시험으로 구성된다.
제 4단계는 학위취득종합시험으로 일반 대학의 4학년 졸업시험처럼 학위 취득자가 갖추어야 할 소양과 전문지식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해당 과정을 이수하였거나 이전 대학 등에서 학점을 취득한 경우에 다음 단계의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시작 단계가 달라도 결국 마지막인 제4단계 시험에 합격해야 최종적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ㄹ. 시험 시행
매년 1월경 시험 일정이 독학학위제 홈페이지(http://bede.nile.or.kr)에서 공지되며 이를 바탕으로 1년에 각 단계별로 1번씩 총 4번 시험이 시행되게 된다. 시험 문제는 결정된 평가 영역 내에서만 출제된다. 결정된 평가영역은 응시자에게 미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 참고문헌
-
<참고자료>
- "2009 평생교육백서 요약자료집", 2009, 교육과학기술부·평생교육진흥원
- "2010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사업안내", 2010.9, 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은행제 상담도우미", 2010.10, 평생교육진흥원
- www.all.go.kr(평생학습계좌제 공식사이트)
- 평생교육진흥원내부자료(2009)
- "순천시, 평생학습도시로 우뚝서다!", 2006.9.12, 순천뉴스
- 신세계 원격평생교육원 블로그(blog.naver.com/tmdtmd0615)
-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