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조기유학(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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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유학, 교육이민 및 공교육 정상화에 대해 이 정도로 방대한 자료와 철저한 분석과 해결책을 제시한 자료는 없을 것입니다....아마 5000원어치 다운 받으셔도 이것보다 못할꺼예여.....^^ 아마 이거 하나면 A+ 확실합니다....^^
목차
Ⅰ. 서론 ------------------------------- 2쪽

Ⅱ. 본론 ------------------------------ 3쪽

1. 공교육의 현실태 ---------- 3쪽

2. 조기유학의 현황과 국민의식.----4쪽

3. 조기유학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 9쪽

4. 조기유학열풍이 한국교육에 주는 시사점 -------- 11쪽

5. 조기유학을 바라보는 시각 ------ 14쪽
● 문제라고 보는 시각---- 14쪽
● 문제가 아니라고 보는 시각-15쪽
● 조기유학의 발생원인이 교육 안에 있다는 시각- 15쪽
● 조기유학의 발생원인이 교육 밖에 있다는 시각- 15쪽

Ⅲ. 공교육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노력 ------- 17쪽

Ⅳ. 결론 ---------------------------- 22쪽

본문내용
⑵ 학생 생활지도 강화
① 전 교원의 전문상담교사화 추진 : 각급 초․중등학교 전체 교원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에 준하는 연수를 제공하여 모든 교원들이 교내 폭력과 집단따돌림 등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도록 조치.
② 교내 폭력과 왕따 등 학생 집단 따돌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학교생활규약’을 개발하여 학생 입학시 모든 학생 및 그의 학부모 측과 해당 학교측과의 사전 협약을 체결. 협약의 주요 내용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지켜야 할 규칙이 무엇이고 이를 위반할 시 무슨 벌칙을 받아야 하는지를 사전에 알리고 이를 쌍방이 지킬 것을 계약하는 형태임. ‘학교생활규약’을 포켓 북 형식으로 인쇄하여 모든 학생과 학부모, 교원에게 보급.
③ 학교별로 교원 대표, 학생 대표, 학부모 대표(변호사, 검사, 의사, 대학교수 등), 지역사회 대표(파출소장, 동장, 해당 지역구의회 의원 등) 등이 공동으로 ‘학생생활지도위원회’를 설치 운영하여 ‘학교생활규약’을 운영하고, 학생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에 대한 공동 대처.
④ 학교 안의 폭력과 집단 따돌림 등을 학교 안에서 학교 공동체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함. 즉 학교 안의 일을 학교 밖의 사회 일반법을 제정하여 규제하려는 정책보다는 생활지도 차원에서 학교 안에서 해결하려는 정책을 강화해야 함.

⑶ 학교체제 개편
①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 설립․운영과 학교선택제 도입. 학생․학부모들이 자신들의 교육적 필요를 잘 공급해 줄 수 있는 학교를 찾아내 언제든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공교육 체제로 전환하여 과외나 조기 유학에 의존하려는 사람들을 학교 안으로 연착륙 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학교 설립과 학교선택제 도입.
②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자신들의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이들이 직접 운영하는 대안형 공립학교 허용.
③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를 도입하여 교육수요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학교 운영이 가능한 학교 설립 허용 : 현재의 학교 운영 체제는 학생들만 경쟁이 있고 정작 학교와 교원은 경쟁이 없거나 약한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따라서 학교간 선의의 경쟁 체제를 유도하여 보다 많은 학교들이 성공적인 학교로 나아가도록 유도해야할 필요가 있음. 따라서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지 않고 자율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기를 희망하는 사립고등학교는 모두 학생선발 자율권, 납입금 자율 책정권, 교육과정 자율 운영권 등을 보장하는 자립형 독립학교로 육성.
④ 다양한 형태의 학교 혹은 자립형 학교들이 결국 고소득 계층의 자녀에게만 열려있고 중산층 이하의 자녀에게는 닫혀져 있는 학교로 정착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이들 학교의 장학금제를 활성화 시켜 능력이 있으나 경제력이 약한 계층을 위한 교육적 배려를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둠.
⑤ 특기적성 학교(Conservatory School)의 신설 무한 허용 : 종합예술학교, 음악학교 등
⑥ 학교단위 책임 경영제 도입 : 학교장에게 인사권 및 재정 운영권, 교육과정 운영 재량권을 확대하여 권한을 위임하고, 대신 철저하게 책임지도록 하는 책임경영제 도입.

⑷ 교원 질적 수준 개선 및 책무성 제고
① 교사의 질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수한 능력과 교직 적성을 가진 교사 선발, 재교육기회의 제공, 충분한 보상과 지속적 자질 향상 지원 등이 필요함.
② 적정 규모의 교원 확보 및 합리적 배치 : 제7차 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교원을 적정 확보하고, 지역별/학교별 실정을 파악하여 합리적인 교원 배치 수행.
③ 교원 안식년제 운영 : 3개월, 6개월, 1년 등 개인 교원이 원하는 기간동안 자유로운 안식년제 도입. 안식년 동안 교원은 재교육 및 교육연구 등을 수행함.
④ 교사의 역할을 재규정 : 앞으로 정규 교과목의 수와 비중이 줄어들고 학교 밖의 전문가를 활용하여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을 실시하고, 점차 사이버 교육, 재택교육의 비중이 확대 될 가능성에 대비하여 개별 학생의 생애지도자로서의 역할자로서의 교원 강조.
⑤ 교사의 역할 : 다수의 학생들에게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교사에서 → ① 상당히 많은 교육기능을 cyber education과 외부 전문가에게 맡기는 대신 ②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학생-학부모와 협의하여 학생의 장래 성장/발전계획(Growth Plan & Career Plan)을 수립한 다음 ③ 초/중/고/대학의 모든 과정에서 학생이 이를 이루어나가도록 조언/지도/조장하는 새로운 전문적 자문가의 역할을 맡아야 할 것임(mass education→ individualized consulting).
참고문헌
● 2001년도 제1차 KEDI 교육정책포럼
- 한국교육의 현실과 조기유학(유학이민)의 명암

● 동아일보 - 교육

● 조선일보 -

● EDINNO - internet 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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