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육제도 문제점에 따른 이민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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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기유학이란?
2. 교육이민이란?

Ⅱ. 본론

1. 교육이민의 원인
1) 한국 교육의 문제점
(1)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불신
(2) 무리한 사교육 부담금
(3) 평준화에 의한 교육질 저하
2) 외국 학교의 흡입요인 (미국을 중심으로)
(1) 전원성취교육법안
(2) 수준별 수업
(3) 학생들의 폭 넓은 학교선택
(4) 다양한 평가 기준을 가진 대학입시제도
2. 교육이민의 실태
1) 조기유학과 교육이민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 교육이민의 긍정적 측면
3) 교육이민의 부정적 측면
3. 해결방안
1) 공교육 정상화
2) 과외와 관련한 비정상적 교육 메카니즘의 청산
3) 학벌위주 사회구조 재개편
4) 교육열의 올바른 행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사회에서는 유학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다. 외국에 나가서 공부하는 방법으로는 학생 혼자 외국으로 가서 공부하는 유학과 가족 전체가 자녀 교육을 위해 외국으로 이주하는 교육이민이 있다. 가족 전체가 떠나는 교육이민은 자녀가 어린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린 나이, 즉 초&중&고등학생이 외국 교육기관에서 공부하는 행위인 조기유학과 교육이민을 같은 맥락으로 간주하기로 한다.

1. 조기유학이란?

법적으로 &국외 유학에 관한 규정& 제2조 제1호에 따르면 유학이란 “외국의 교육기관&연구기관 또는 연수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거나 학문&기술을 연구 또는 연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법적 의미로 보면 조기유학이란 “초&중등단계의 학생들이 국내 학교에 입학 혹은 재학하지 아니하고 외국으로 나가 현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는 행위”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어느 시기에 유학을 하는 것을 조기유학으로 볼 것인지는 법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따라서 조기를 사회 통념상 미성년자이면서 동시에 초&중등교육 단계에 있는 사람들이 유학하는 시기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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