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학습조직의 특징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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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조직의 개념, 전통조직과 학습조직의 비교, 학습조직의 특징, 학습 조직의 구축요인, 학습조직의 구축단계, 학습조직의 구축전략, 학습조직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학습조직이란?

2. 전통조직과 학습조직의 비교

3. 학습조직의 특징

4. 학습 조직의 구축요인

5. 학습조직의 구축단계
1) 이완 단계
2) 변화 단계
3) 재형성 단계

6. 학습조직 구축전략
1) Willard(1995)의 학습조직 구축전략
2) 박광량(1994)의 학습조직 구축전략
3) Marsick 등(1994)의 학습조직 구축전략

7. 학습조직의 사례
1) GE(Gerneral Electric)
2) 앤더슨 컨설팅
3) 모건(J.P. Morgan & Co. Inc)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학습조직이란?

학습조직은 인적자원개발이라는 개념과 밀접한 관련성을 갖는데, Nadler(1970)에 의해 인적자원개발(HRD)이라는 용어가 제시된 이후 인적자원개발 활동은 오랫동안 훈련활동으로 그 개념적 정의를 유지해왔다(장영철, 2005). 1980년대 들어서는 인적자원개발은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지식과 기술을 최대한 활용함과 동시에 훈련 및 개발 활동이 전략경영이라는 차원에서 다루어질 때 가장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여 조직전략의 연계성을 강조하여 왔다(장영철, 2005). 이렇듯 학습조직에 대한 이론적 토대는 1970년대 전후 꾸준히 전개 되어 오다가 본격화된 것은 Senge(1990)가 시스템이론에 입각하여 학습조직에 대해 논의하면서 부터이다. 학습조직의 개념은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의미의 포괄성과 강조점이 달라서 통일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은 조직마다 매우 다양한 문화와 시스템을 가지고 있고, 학습조직자체가 완성된 결과가 아닌 진화하는 과정이기에 당연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서리, 학습조직 활동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 김혜진, 기업학습조직사례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출판부, 1997.
• 나병선, 대기업집단의 학습조직과 조직문화, 조직학습, 조직유효성의 관계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 박광량, 학습조직의 측정과 구축에 관한 연구, 경영연구, 1994.
• 이원손, 학습조직 구축에 대한 인식수준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5.
• 장영철, 유한킴벌리의 고성과 작업체계 및 인적자원관리/평생학습체계, HR-PROFESSIONAL, 2004.
• 정윤선, 학습조직 구축요인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8.
• 유영만, 지식경영시대의 학습조직, 고도컨설팅 그룹 출판부, 1995.
• 이영, 정부학습조직의 운영과 발전방안, 배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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