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의 이해 & 사례 Learning Organizatio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12 / 2019.03.12
  • 5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조직의 이해 & 사례 Learning Organization
목차
1. 학습조직이란?
2. 학습조직의 등장배경
3. 학습조직의 특징 및 핵심이론
4. Senge의 5가지 원리
5. 학습조직 사례: 유한킴벌리
6. 시사점
본문내용
학습조직이란?
“조직의 외부와 내부의 정보를 조직의 요구에 맞게 가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조직 전체에 전파하여 성장발전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이고 조직적인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조직”

조직학습과의 차이점
√ 조직학습 : 학습조직이 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세스
√ 학습조직 : 조직학습이 능숙하게 일어나는 조직 그 자체
Tsang(1997)

등장배경
√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 경영 혁신의 초점변화
√ 효율적인 조직형태의 등장
내부적, 외부적 변화에 따라서 조직의 전략경영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성적 학습(Generative Learning)을 통해 창의성 극대화

▶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불확실성 증가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른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산업구조, 경제 행위, 조직전략 등의 개편을 통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는 노력이 강구됨

▶ 경영 혁신의 초점변화
벤치마킹, 고객만족경영, 성과중시경영 등과 같은 경영기법만으로는 조직 전체의 장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없다고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유용하고 성공적인 테크닉의 하나로서 이용되어 왔다. 교육공학의 패러다임 형성에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는, 인간 학습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관계를 설명하고자 시도한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 있다 (Newby, et al., 1996). 1960년대 이후 교육공학분야에서 수행되어진 매체 비교연구에서 지적된 문제의 하나는 이들 연구에서 사용한 접근 방법이 이론적 기반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연구와 실험을 설계하고 연

  • [조직행위] 학습조직으로서의 대한항공
  • 학습을 통하여 인재를 육성하고 있음을 기사, 자료 등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대한항공은 항공 산업이라는 산업적 특성과 우리 나라 제 1의 항공사로써의 역할에 발맞추어 조직원을 끊임없이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팀은 직종별, 직급별로 행해지는 대한항공의 직원 교육 사례를 통해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으로서의 대한항공을 분석해보고자 한다.2.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수많은 기업들이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

  • [행정조직론] 정보사회의 조직형태 -정보사회에 대응하는 연성조직의 사례별 정리
  • 조직(team organization) 21. 팀조직(team organization)의 정의 22. 팀조직(team organization)의 사례 2Ⅱ. 프로세스 조직(process organization) 41. 프로세스 조직(process organization)의 정의 42. 프로세스 조직(process organization)의 사례 5Ⅲ.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 51.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의 정의 52. 네트워크 조직(network organization)의 사례 6Ⅳ.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 81.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의 정의 82.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의 사례 9Ⅴ. 모래

  • [경영혁신] 경영혁신과 경영혁신 사례
  • 학습조직(Learning Organization)Ⅳ. 경영혁신 기법의 특징Ⅴ. 신제품 개발의 경영혁신 사례1. 홀마크(Hallmark)2. 경영혁신의 필요성3.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4. 경영층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목표5.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착수6. 제품개발의 경영혁신7. 홀마크의 정보처리기술Ⅵ. LG-Caltex정유의 경영혁신1. 팀빌딩 프로그램(TBP)2. CU 일체감 프로젝트3. 신규 주유소 경쟁력 강화4. 영업 사원의 역량 강화5. 직무 교육6. 조직 개발Ⅶ. GM의 세턴(Saturn)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학습자에 게 맞춰져야 한다. 학습자는 이미 설정된 교수의 규율에 복종할 필요가 없다.21. (학습자의 책임) 사람들이 수동적으로 교육적 봉사를 받게 하는 어떤 체제나, 일반 학 습자들 간에 활발한 개인적 참여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개혁은 아무리 잘해도 부분적 성공밖에 거둘 수 없다.위의 내용은 1972년에 에드가 포오르(E. Faure)가 주도한 유네스코 21세기 세계교육위원회의 보고서 “존재하기 위한 학습: 오늘과 미래의 교육세계 (Learning to Be: The Wor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