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 희곡의 시나리오화에 대한 일고찰 -오영진의 `맹진사댁 경사`, 유치진의 `나도 인간이 되련다`, 차범석의`산불`의 경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머리말
2. 희곡의 시나리오화의 양상
3. 결론을 대신하여 - 원작 희곡의 1960년대적 영상화
- 본문내용
-
1. 머리말
제의적 기원에서 비롯한 연극 양식과 20세기 과학 문명의 산물인 영화 양식은 상호 의존적이면서도 적대적인 관계를 지속해 왔다. 1895년 12월 28일 파리의 카푸친느(Capucines) 거리의 그랜드 카페 印度홀에서 뤼미에르(Lumi re) 형제가 최초로 활동 사진을 공식 상연함으로써 세계 영화사가 시작된 초기에 영화는 대중 소설이나 당시 흥행 중이던 대중연극 양식에 의존함으로써 인기를 유지했다. 연극과 영화 양자 모두 연기를 주된 양식으로 택하고 있다는 점, 공동작업이어서 작가, 감독, 배우, 그리고 기술자들의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종합예술이라는 점, 두 양식 모두 개인적으로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경험된다는 점에서 깊은 유사성을 지닌다. 그러나 극장르가 '운동의 총체성(totality of movement)'을 지향하는 반면에 영화는 '대상의 총체성(totality of object)'에 접근한다는 근본적인 차이점도 있다. 더욱이 영화가 복제 가능한 상품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대 관객들의 욕망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영화는 연극보다 훨씬 통속적이고 대중적인 취향에 무력할 수밖에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