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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의 의의

Ⅲ.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희곡

Ⅳ.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시
1. 전쟁체험과 분단화
2. <후반기> 모더니즘
3. 참여시의 대두
4. 순수시의 지속

Ⅴ.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소설
1. 이 시대의 소설문학의 특징
1) 실존주의적 작품
2) 전쟁의 고통, 실향, 피난민의 삶 등 전후 사회와 현실에 대한 다양한 인식과 인간상 제시
3) 부조리한 현실을 고발과 적극적 참여 의식
4) 순수 소설·심미적 경향의 소설
2. 문학사적 의의
3. 주요 발표지
1) 현대문학
2) 문학예술
3) 자유문학

Ⅵ.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소설 오발탄

Ⅶ. 한국 전후문학(1950년대문학) 비평
1. 세대론
2. 전통론
3. 민족문학론
4. 모더니즘 문학론
5. 실존주의 문학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후문학의 배경을 따져보자면, 1차대전 후 유럽 인들은 절망에 쌓인다. 그 원인의 하나는 인간 존엄성에 대한 불신과 회의, 그리고 또 하나는 과학문명에 대한 불신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1차대전 전의 전쟁에서의 ‘전장’이라는 곳은 따로 있었다. 일반 백성과는 무관하게 기사들끼리 혹은 군인끼리 넓은 초원에서 벌어진 장수들끼리의 싸움이었으며 그것의 여파로 백성들은 새로이 바뀐 영주의 영향력 하에서 새 통치를 받으면 그 뿐이었다. 그런데 기계 문명의 발달로 인해 전쟁 무기가 생기면서 인간이 대량 살상되고 그러 인해 집집마다 바보가 생기는 참혹한 결과를 낳게 된다. 그러나 이건 그나마 덜 불행하다고도 할 수 있다. 적어도 적군끼리의 싸움, 이민족간의 싸움이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한국전쟁은 아주 특이한 전쟁이 되고 만다. 거기서 얼마나 온전한 인간이 살아남을 수 있는가. 비정상인이 정상적이 되는 건 당연할지도 모른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은 가족간의 믿음이요 신뢰이다. 그런데 그 당시 그 최소한의 조건마저도 여지없이 파괴되고 인간은 인간을 두려워하게 된다. 오늘을 사는 게 아니 살아남는 게 절대 가치가 되는 시기. 한국은 그런 독특한 시기의 상황 하에서, 전쟁 후 7,8년간 한정된 시․공간적 상황을 독특한 형태로 담아냈고 그 후 그런 소설양식은 흔적을 감추고 만다. 왜 휴머니즘에 입각한 문학들을 ‘하나마나한’ 것쯤으로 평가절하 하는지도 의문이다. 주로 50년대의 문학들이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회피함으로서 시대적, 역사적 감각이 없다고 하는데 결코 현실을 외면하는 회피하려는 문학이 아니었다. 소설에서 시대적 상황이 직접적으로 보여 지지 않는 것은 작가적 관심이 민족적, 역사적 현실보다 그러한 현실이 투영된 인간 내면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휴머니즘적 입장도 정면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본 이데올로기의 해석만큼이나 핵심을 찌르는 작가의 목소리가 아닐까 싶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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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즈, 나영균 역(1988), 문화와 사회 1780˜1950,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양승국(1991), 해방이후의 유치진 희곡을 통해 본 분단현실과 전쟁체험의 한 양상, 한국의 전후 문학, 태학사
이재선(1979), 한국현대소설사, 홍성사
최유찬(1991), 1950년대 비평 연구Ⅰ, 1950년대 남북한 문학,태학사
한국 문학 50년, 문학사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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