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한국영화 도전과 성공전략이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한국영화는 60년대 이후 제2의 전성기를 구가
- 한국영화의 「불확실성 하의 연속히트」는 기업에 좋은 시사점 제공
Ⅱ. 한국영화의 5대 성공요인
1. 벼랑끝 위기감
- 미국과 스크린쿼터 싸움에서 근성을 발휘
- 스크린쿼터(screen quota)
- 벼랑끝 절박감과 오기가 생산적으로 승화
- 목욕탕에서 외친 유레카(Eureka)
2. 협업?공조 시스템 가동
-「따로 또 같이」한 몸으로 움직인 제작?투자?마케팅 시스템
- 영화 촬영의 메카 부산
- 영화 애호가 그룹이 온라인 지원
3. 재능있는 인재들이 유입
- 영화는 재미, 꿈, 감동이 있는 콘텐츠공장
-「친구」제작자 석명홍 사장의 차별화 강조
- 일과 꿈 때문에 모이는 예술노동자들
- 한국 인재들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기 시작
4. 코드(code) 마케팅
- 독특하고 강렬한 대중문화 코드를 적절하게 활용
- 엽기의 정체
- 코드를 계속 일신하는 메타코드 전략이 주효
- 코드의 강약 조절
- 할리우드 영화의 한계로 어부지리
5. 시장 폭발의 인프라
- '몸집?크기?넓이'의 대형화로 시장의 폭발력이 형성
- 높은 매력도로 투자자들을 매혹
- 멀티플렉스와 인터넷이 관객수 증가에 결정적으로 기여
- 멀티플렉스
Ⅲ. 기업경영에 주는 시사점
- 상품기획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지향
- 현장 중심의 트렌드 해독력을 강화
- 트렌드는 현장에서 발굴
- 입소문과 인터넷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
-‘스타벅스’의 브랜드 가치
- 자사를 중심으로 가치네트워크(Value Network)를 강화
- 특급인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
-「잭팟형」 비즈니스에 걸맞는 기업체제를 모색

본문내용
Ⅰ. 대박이 이어지는 한국영화

한국 영화가 신기록 갱신을 거듭

□ 1999년 이후 한국 영화는 3년 연속 고성장을 지속

- 2000년 한국영화 관람객수는 2천만명을 초과(97년대비 두 배)
- 한국영화의 시장점유율도 90년대 중반 20%대에서 최근에는 40%대로 상승

□ 1999년 이후 대형히트작들이 탄생하면서 기록 갱신을 거듭

-「쉬리」가 1999년 외국영화를 제치고 흥행 1위를 차지한 후, 2000년「공동경비구역 JSA」, 2001년「친구」등 대형 히트작이 속속 등장
·2001년 「친구」는 역대 최다 관객동원의 기록을 수립(서울 266만, 전국 820만)

□「친구」이후에도 국산 흥행작이 이어지면서 한국영화 붐을 조성

- 「엽기적인 그녀」, 「신라의 달밤」이 모두 전국 관객 400만을 상회
- 하반기에 개봉할 영화 중에도 제작비 50억원 이상에 지명도 있는 감독들이 메가폰을 잡은 대작들이 포진

□ 한국은 자국영화 점유율이 영화 선진국인 일본과 프랑스를 능가

- 40% 선의 점유율을 과시하며 영화선진국들을 무색케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재발견을 읽고 나서 일본재발견 줄거리, 일본재발견 독후감, 일본재발
  • 한국과 중국에 내주고 말았다. 한국의 전자업체는 일본의 전자업체가 내수시장에 만족하고 연구투자를 소홀이 할 때 국내시장만 가지고는 도저히 답이 없는 상황을 인식하고 세계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세계를 석권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그러나 잠시 일본이 주춤한다고 해서 결코 밀려 난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여전히 제조업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국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 항상 긴장의 끈을 놓아

  • 일본재발견을 읽고 나서 일본재발견 줄거리 일본재발견 독후감 일본재발견 느낀점
  • 한국과 중국에 내주고 말았다. 한국의 전자업체는 일본의 전자업체가 내수시장에 만족하고 연구투자를 소홀이 할 때 국내시장만 가지고는 도저히 답이 없는 상황을 인식하고 세계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세계를 석권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그러나 잠시 일본이 주춤한다고 해서 결코 밀려 난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여전히 제조업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국가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 항상 긴장의 끈을 놓아

  • [영화마케팅]영화마케팅 `쉬리` 그 성공의 경영학
  • 성공은 IMF 경제위기, 스크린쿼터제 폐지 논란 등으로 위축되어 있는 국내 영화계에 신선한 충격과 희망을 주고 있음, IMF 경제위기 이후 대기업들의 국내 영화에 대한 투자가 크게 축소, 미국과의 양자투자협정 과정에서 불거져 나온 스크린쿼터제 폐지 문제는 아직까지 확실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 및 한국 영화산업의 취약한 경쟁력과 척박한 풍토를 감안할 때, 「쉬리」 돌풍은 예외적 현상이며 영화계를 흥분으로 몰아 넣기에 충분□ 「

  • [경영전략]노키아 성공전략 완벽 분석
  • 머리말노키아의 기업현황외부환경적 요소내부환경적 요소경영전략적 요인CEO 및 TOP Management의 요인인사조직 측면의 성공적 요인문화 측면기술개발(R&D)마케팅 측면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이동통신 시스템의 표준화한국에 주는 시사점실례와 관련해서.참고문헌 및 사이트머 리 말 한국 기업들은 현재 크나큰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처해 있다. 한국 기업들은 이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해야 하고, 중국과 같은 저임금국가 기업들의 도전과

  • [국제경영] HJC(홍진크라운) 국제진출전략분석
  • 전략과 Know-how 143) 시장의 특성을 감안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154) CEO의 경영 철학과 건전한 노사 문화 정립 165) 독특한 기업문화 175. SWOT 분석 186. STP 분석 191) Segmentation 202) Targeting 203) Positioning 207. 4P 208. 앞으로의 전략 방안 211) 신규 분야로의 진출 212) 고가 시장으로의 진출 229. HJC의 기회와 도전 221) 중 국 232) 유 럽 2310. HJC 사례가 주는 시사점 2411. 결 론 25*참고문헌* 25HJC(홍진 크라운) 국제진출전략분석 12. 81. HJC - 홍진 크라운1994년 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