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 이름으로 불려진 노래 민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모두의 이름으로 불려진 노래 민요에 관하여 조사 했습니다.

목차 및 미리보기 참조 해주세요.^^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지역별 민요 설명

1>경기 민요
2>남도 민요
3> 제주 민요
4> 동부 민요
5> 서도 민요

3. 타 요소와의 비교

4. 결론

실제로 구비문학의 여러 갈래 중에서 민요만큼 인간의 일생을 전체적으로, 즉 삶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민요를 흔히 노동요, 유희요, 의식요로 분류하는 바, 여기에는 인간의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삶이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민요만큼 창작과 향유의 폭이 넓은 것도 없다. 남녀노소가 모두가 창작자일뿐만 아니라 향유자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민요인 것이다. 민요는 민중의 삶을 폭넓게 반영하고 있고, 그 삶의 반영은 통시적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들의 삶, 청년들의 삶, 어른들의 삶, 죽음과 관련된 삶이 각각의 민요를 통해 노래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동, 여성, 남성은 그러한 노래의 창자로 참여하여 나름대로의 정서를 독특하게 드러내고 있다.

누구나 정서적 주체가 될 수 있는 노래라면, 그것은 추상적인 어떤 것에 기반한 것이 아니라 현실생활에 기반하여 표현된 정서, 곧 생활정서라야 가능하다는 것. 민요는 그것을 말해준다. 오늘날에도 민요는 또다른 ‘대중가요’의 이름으로 표현되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의 옛 선조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네의 아픔, 기쁨, 그리고 삶에의 의지를 그대로 반영해주고 있는 민요는, 시대를 꿰뚫고 지금 우리의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 되어 은연중에 그 역할을 다하고 있는 건 아닐는지.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 http://user.chollian.net/~flumen/102.htm
http://user.chollian.net/%7Ech010198/k-3-2-24%20arirang-more.htm
참고 문헌 :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 김한선, 지식산업사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서대석 외, 집문당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정이김, 삼영사
한국인의 삶과 구비문학, 서대석 외, 집문당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 문화, 정이김, 삼영사
한국 구전민요의 세계, 김헌선, 지식산업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건솔직히심했다. 어떻게
  • tkafyd***
    (2014.06.15 02:08:25)
회원 추천자료
  • 한국 민족 정서와 연관한 아리랑의 유래와 역사 조사
  • 노래들을 많이 좋아하는 나이리만 전통 민요인데도 아리랑은 지루하고 듣기 싫은 노래가 아니다. 왠지 아리랑을 들으면 마음이 편안하고, 차분해 지는 느낌을 받는다. 또, 우리 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아리랑을 알고 있다. 물론 처음부터 끝까지 노래의 가사를 다 알지는 못하겠지만 앞부분의 가사는 모두들 잘 알고 있다. 해외에서 고국을 그리는 교포들은 특히 아리랑을 더욱 가슴에 품는다. 민족적인 정서가 담겨있는 노래이기 때문에 그 노래를

  • [한시] 한시 심층 분석 및 사례
  • 모두 가창된다는 의식이 있었고, 특히 고대의 시경체는 민요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요=가=시’라고 생각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점차 민요는 평민의 문학이므로 비속하다는 의식이 싹트고 상층계급이 자신들만의 노래를 독립시켜 새로운 양식을 만들어 이를 ‘시’라고 이름짓기 시작한다. 이것이 바로 육조시기의 오언시이며 이러한 문학의 양분현상은 더욱 가속화된다. 그러나 육조의 오언시들도 여전히 가창되었고 음악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하

  • [한국고전시가사] 고려속요와 소악부
  • 노래는 모두 열 네 작품으로 잡을 수 있다.) 윤성현, 고려속요의 서정성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19942. 고려속요의 명칭에 대한 논의속요는 작품 수가 많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는데 그 기준을 한가지로 세우기가 까다롭고, 노래의 겉으로 드러난 면에서나 속으로 싸안긴 정서 혹은 이념의 면에서나 이 작품들을 한 결로 꿰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들의 이름을 무엇으로 정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는 쉽지 않다.지금까지 이 노래들

  • [고전시가] 고전시가 심층 분석
  • 민요를 들 수 있다. 그러나 창작 당시부터 이 단계에 이르기까지 그것들이 겪었을 변모의 실상은 오늘날 전혀 짐작할 수가 없다. 이것들을 제외한다면 본격 서정문학 단계의 첫 작품으로 , ,등 이른바 上古詩歌들을 들 수 있다. 이것들은 고조선∼삼국 초기에 주로 불려진 것으로 보이는데 전 2자는 북방의 노래, 후자는 남방의 노래다. 표기 문자가 없던 당대의 사정상 한자로 번역기록될 수밖에 없었으며 그 결과 詩經에

  • [고전시가작품론]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 민요에서 조금 정제되어 불려진 노래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고려 속요는 서정적 갈래의 요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후, 격동의 시기를 거치면서 경기체가는 신흥 사대부들의 자신들의 권세를 자랑하고자 하는 도구적 역할을 병행한 시가가 되었고, 그에 따라 교술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다섯째, 고려 속요는 시조의 기원이 되나, 경기체가는 가사의 기원이 된다.여섯째, 고려 속요는 조선 시대에 남녀상열지사라 하여 비판의 대상이 되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