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전시가사] 고려속요와 소악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려속요
1. 범주
2. 명칭에 대한 논의
3. 작자층과 수용자층
4. 특징
1) 내용상 특징
2) 형식상 특징
5. 작품
Ⅲ. 소악부
1. 개념
2. 작품
1) 익재 소악부
2) 급암 소악부
3. 의의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려 속요는 고려시대 민중들에 의해 불려진 민요를 일컫는 말로, 상당 기간 구전으로 전해지다가 악장의 가사로 채택되는 과정을 거쳐 문자로 정착된 일련의 노래를 말한다. 상층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담하고 바름을 잃은 노래로 일반적으로 정가(正歌)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俗歌) 또는 잡가(雜歌)라고도 한다. 그러나 한국문학사에서 ‘속요’라는 명칭은 경기체가와 더불어 고려시대 가요의 주요한 몫을 차지하는 특정한 장르 명칭으로 통용된다. 본조는 ‘속요’의 속된 면모 이외에 가지는 시가사적 의의를 밝히기 위해 속요의 명칭, 담당층, 작품 등을 살펴보고 아울러 속요와 관련이 깊은 소악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고려속요
1. 고려속요의 범주
속요라 이름 붙일 수 있는 고려시대의 노래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헌에 실린 작품 가운데 고려시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모든 노래들을 모아서 따져야 할 것이다. 이에 해당되는 중요문헌으로는 『고려사(高麗史)』,『악학궤범(樂學軌範)』,『악장가사(樂章歌詞)』,『시용향악보(時用鄕樂譜)』등을 들 수 있다.
먼저, 『악학궤범』의 「시용향악정재」에서는 고려 때부터 연행된 궁중속악으로 <동동>․<정읍사>․<처용가>․<삼진작>의 네 편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구사회, 고려가요의 생산과 수용, 대학원연구논집 19집, 1989
* 구인모, 고려속요의 형성에 관한 일고, 국어국문학논문집 16집, 1993
* 권경순, 고려속요는 민요인가, 성산장덕순선생 정년퇴임기념논총, 1986
* 김광순외, 국문학개론, 새문사, 2003
* 김명준, 고려 속요 집성, 다운샘, 2002
* 金正柱, 高麗歌謠, 朝鮮大學校出版部, 2002
* 김학성, 고려가요의 작자층과 수용자층, 한국학보 31호, 1983
* 양태순, 井邑詞는 百濟 노래인가, 城山張德順先生 停年退任紀念論叢, 1986
* 윤성현, 고려속요의 서정성 연구, 연세대학교대학원, 1994
* 윤성현, 고려속요의 민요적 성격, 동방고전문학연구 3집, 2001
* 李丙疇, 漢文學史, 새문社, 1998
* 李壬壽, 高麗歌謠硏究, 慶北大學校, 1988
* 임종욱, 우리의 고전시가 1-2, 나무아래사람,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소설] 엘리트시가 - 향가에서 전기가사를 중심으로
  • 고전에는 (현재를 살아가는)우리까지도 포함한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의 땀내나는 삶의 체취와 상념이 담겨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고전을 통해 나를 지금의 나이게 한, 또한 한국인이게 한 사유 체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작게나마 볼 수 있었다.※ 「참고 문헌」국역 동문선, 민족문화추진회, 솔국역 신증동국여지승람, 민족문화추진회, 경인, 1978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한영우, 지식산업사, 1999이제현의 삶과 문학, 김건곤, 이회, 1996이조후

  • 엘리트 시가 향가에서 전기가사를 중심으로
  • 고전에는 (현재를 살아가는)우리까지도 포함한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의 땀내나는 삶의 체취와 상념이 담겨 있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고전을 통해 나를 지금의 나이게 한, 또한 한국인이게 한 사유 체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작게나마 볼 수 있었다.-수업을 듣는 학생들의 많은 논의를 기대합니다.-※ 「참고 문헌」국역 동문선, 민족문화추진회, 솔국역 신증동국여지승람, 민족문화추진회, 경인, 1978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한영우, 지식산업사,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고려속요, 경기체가, 공통점과 차이점)
  • 고려속요의 특질 및 성격」, 제134회 학술발표회-고전문학 p.234성호주는 “속요의 사전적인 뜻은 일반 민중 사이에 널리 퍼져 돌아다니는 時俗 노래로서, 그 발생 시기나 작자도 모르는 채로, 일정한 형식도 없이 자연스러운 율조에 맡겨 자유롭게 불려져 온 민요같은 노래를 가리킨다. 그러나 한국 고전문학에서 고려속요라 했을 때에는 단순히 고려시대에 민중 속에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민요라고만 볼 수 없는, 상당히 복잡한 형성 배경과 향유

  • 고려 속요 「가시리」
  • 고려 속요로 분류되고 설명된다. 그러나 그것이 구전되었던 것이며 후에 남은 기록도 분명치 않아 그 제작시기를 분명히 알 수는 없다. 그러나 고려 속요적 특징을 나타내며 많은 이들로부터 불리던 것만은 확실하다. 위에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작품이 민요성을 지니며 그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진 것으로 보다 앞선 의견을 뒷받침한다고 하겠다. 과제 중에 가시리에 얽힌 설화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한 여인의 노래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를 있게 한

  • [고전문학사] 고려가요의 세계
  • 고려속요와 기녀」, 『서경별곡과 방적기』, 경인문화사, 2004, p.153.. 우선 기녀의 발화를 특징짓는 핵심이 “님의 부재로 인한 상실감, 결여감, 그리움, 수동적 태도” 신은경, 「여성텍스트에 대한 페미니즘적 조명(2)-기녀의 언술을 중심으로」,『페미니즘과 문학비평』, 고려원, 1994, p.81.라는데 이런 점은 서경별곡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방적기였다가 연회 때에 기녀로 행세하던 급수비(汲水婢)의 존재를 확인할 때 이 논증을 뒷받침할 만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